•  


蔚山市, KTX-이음 停車驛 誘致 3巴戰|東亞日報

蔚山市, KTX-이음 停車驛 誘致 3巴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來年 開通 淸凉里∼釜田驛 路線
産業-觀光 分野 主導 위해 競合
태화강역 接近性 좋아 가장 有力
北蔚山驛 驛勢圈 成長 潛在力 保有… 남창역 釜蔚慶 間 移動 改善 期待

박천동 울산 북구청장(왼쪽 사진 가운데)이 3일 북울산역에서 KTX-이음 정차 역 유치 방안을 직원들과 논의했다. 박 구청장은 이날 북울산역에서 무궁화호 열차를 타고 안동역에서 환승해 서울로 가는 KTX-이음 탑승 체험도 했다. 울산 북구 제공
박천동 蔚山 北區廳長(왼쪽 寫眞 가운데)李 3日 北蔚山驛에서 KTX-이음 停車 驛 誘致 方案을 職員들과 論議했다. 朴 區廳長은 이날 北蔚山驛에서 無窮花號 列車를 타고 안동역에서 換乘해 서울로 가는 KTX-이음 搭乘 體驗도 했다. 蔚山 北區 提供
來年 1月 完全 開通을 앞둔 서울과 釜山을 오가는 準高速列車 ‘KTX 이음’의 停車 驛 誘致戰에 蔚山 地自體들의 競爭이 뜨거워지고 있다. 蔚山 交通의 版圖를 바꾸는 事案인 데다 經濟, 産業, 觀光 分野를 主導하는 都市로 跳躍할 수 있기 때문이다.

3日 蔚山市에 따르면 KTX-이음 淸凉里∼釜田 路線은 서울 청량리역에서 堤川, 安東, 신경주, 태화강역을 거쳐 釜山 부전역까지 連結된다. 2021年 1月 서울 청량리∼慶北 安東 區間을 開通한 데 이어 來年 1月 全 區間에 列車가 달린다. 路線이 開通되면 청량리역에서 부전역까지 2時間 50分 만에 移動할 수 있다.

蔚山市는 最近 國土交通部에 ‘KTX-이음의 停車 驛이 반드시 蔚山에 設置되어야 한다’는 意見을 傳達했다. 國土部는 韓國鐵道公社(코레일)와 協議해 올해 10月頃 未開通 區間의 停車 役을 決定할 것으로 알려졌다. 蔚山에서는 南區 태화강역, 北區 北蔚山驛, 蔚州郡 남창역이 停車 驛 候補다. 蔚山 都心과의 接近性이 優秀한 태화강역이 가장 有力한 가운데 蔚山 北區와 蔚州郡이 追加 停車 驛 誘致를 두고 競爭하는 構圖가 形成되고 있다.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는 곳은 北歐다. 北蔚山驛에 KTX-이음이 停車해야 하는 妥當性 論理를 開發하고, 誘致推進委員會를 꾸려 市民 署名運動도 벌일 計劃이다. 北區는 北蔚山驛勢圈의 成長 潛在力을 强點으로 내세운다. 蔚山市는 北蔚山驛勢圈 90萬 m²에 6676億 원을 投入해 住居, 物流, 産業 等 複合 機能을 갖춘 複合新都市를 造成할 豫定이다. 또 國策事業 公募 等을 통해 北蔚山驛勢圈 2段階 開發도 推進할 豫定이다. 北區는 이 事業이 이뤄지면 人口 流入은 勿論이고 驛勢圈 流動 人口의 暴發的 增加로 列車 利用 需要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蔚山市는 北蔚山驛 一圓을 廣域 新成長據點으로 育成한다는 計劃도 세운 狀態다.

박천동 北區廳長은 “KTX-­이음이 北蔚山驛에 停車하면 地域民들의 交通 便宜性이 높아지는 것은 勿論이고 地域經濟 活性化와 江東觀光團地 等 周邊 觀光地와의 連繫性 强化로 觀光客 誘致도 期待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이순걸 울산 울주군수(사진 왼쪽)는 서범수 국회의원과 함께 2월 23일 국회를 방문해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오른쪽)에게 KTX-이음 남창역 정차를 위한 건의서를 전달했다. 울주군 제공
이순걸 蔚山 울주郡守(寫眞 왼쪽)는 서범수 國會議員과 함께 2月 23日 國會를 訪問해 박상우 國土交通部 長官(오른쪽)에게 KTX-이음 남창역 停車를 위한 建議書를 傳達했다. 蔚州郡 提供
蔚州郡의 誘致 熱氣도 뜨겁다. 이순걸 울주郡守는 서범수 國會議員과 2月 23日 國會를 訪問해 박상우 國土部 長官에게 KTX-이음 남창역 停車를 위한 建議書를 傳達하고, 蔚州郡民의 念願과 當爲性을 披瀝했다.

남창역에 KTX-이음이 停車하면 蔚州郡 南部圈의 成長動力이 强化돼 隣近 釜山이나 慶南 梁山에 對應하는 新都市 建設로 18萬 名 以上의 人口가 增加할 것으로 蔚州郡은 보고 있다. 蔚州郡 南部圈을 中心으로 都市鐵道, 廣域鐵道, 準高速鐵道가 連結되면서 蔚山과 釜山·慶南 間 接近性이 좋아지고, 全國的인 交通網 確保로 地域 交通體系가 劃期的으로 改善된다는 點도 長點으로 내세운다. 現在 國家産業團地인 온산工團에서 推進되는 大規模 프로젝트를 契機로 雇傭 人口와 業務 關聯 流動 人口 流入이 豫想되는 만큼 이에 맞는 交通環境 改善이 必要하다는 點도 强調하고 있다.

이 울주郡守는 “KTX-이음 남창역 停車는 모든 蔚州郡民의 宿願이자 經濟, 安全, 地域 均衡 發展 等 다양한 側面에서 우리나라 未來 發展을 위해 必須”라며 “KTX-이음이 반드시 우리 蔚州郡 남창역에 停車할 수 있도록 誘致에 總力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蔚山市 關係者는 “蔚山市民 全體의 利益을 極大化하는 쪽으로 停車 驛 蔚山 誘致 戰略을 짜야 한다”면서 “國土部와 緊密히 協議해 最善策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蔚山 #ktx-이음 #停車驛 誘致 #3巴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