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自動化 港灣 ‘부산항 新港 7埠頭’ 開場|東亞日報

첫 自動化 港灣 ‘부산항 新港 7埠頭’ 開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國內 唯一 完全 自動化 港灣 시스템
人命 事故 危險 적고 環境 改善 寄與
“國內 企業 參與로 8500億 經濟 效果
2026年엔 鉏컨테이너터미널 構築”

국내 최초 무인 자동화 항만인 부산항 7부두 전경. 5일 개장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부산항만공사 제공
國內 最初 無人 自動化 港灣인 釜山港 7埠頭 前景. 5日 開場式을 열고 本格的인 運營에 들어간다. 釜山港灣公社 提供
全國 첫 無人 完全自動化 埠頭가 釜山港에 들어섰다.

2日 釜山港灣公社에 따르면 釜山港 新港 7埠頭(鉏컨테이너터미널 2-5段階)가 5日부터 本格的인 商業 運營에 들어간다. 신항 7埠頭는 第2次 港灣基本計劃에 따라 2012年 8月 着工해 지난해 10月 竣工된 뒤 只今까지 安全 點檢을 위한 示範 運行을 거쳤다.

埠頭에는 안壁크레인 9基와 無人移送裝備(AGV) 60代, 야드크레인 46期 等이 設置됐다. 이들 自動化 裝備는 HJ重工業 現代三湖重工業 現代로템 斗山에너빌리티 等 모두 國內 企業이 生産했다. 埠頭 運營은 動員글로벌터미널釜山(DGT)李 맡는다.

신항 7埠頭는 國內 最初의 完全 自動化 컨테이너 터미널이다. 船舶이 埠頭에 接岸하면 制御室에서 遠隔 運轉을 통해 안壁크레인으로 貨物을 내린다. 이어 無人移送裝備(AGV)가 貨物을 埠頭 내 裝置張으로 스스로 옮기고, 야드크레인이 自動 運轉으로 貨物을 藏置場에 쌓는 시스템으로 運營된다.

只今까지 港灣에서 貨物의 賞·荷役과 移動, 敵治 때 部分的인 自動化가 導入되긴 했지만 大部分 사람이 投入된 狀態에서 主要 作業이 이뤄졌다. 이에 人命 事故가 發生하거나 强風 等 非常 狀況 時 作業의 效率性과 生産性이 떨어지는 問題點이 提起됐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 때도 마찬가지였다.

完全 自動化 港灣은 遠隔 調整室을 除外하고 야드 等에 直接 人力을 投入하지 않아도 돼 人命 事故 發生 可能性을 大幅 낮췄다. 時間, 날씨, 照明 等에 關係없이 24時間 作業이 可能한 것도 長點이다. 또 大部分의 荷役 裝備를 內燃機關이 아닌 電氣로 稼動하면서 微細먼지 低減 等 環境 改善 效果도 크다.

신항 7埠頭는 4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個) 以上級 3個 船席으로 構成되며 埠頭 全體 面積은 83萬7000餘 ㎡다. 배를 대는 안壁 길이는 1050m에 達한다.

釜山港灣公社는 新港 7埠頭 自動化 荷役 裝備를 國內 製品으로 發注하면서 約 8500億 원의 經濟的 波及效果를 誘發하고 2400餘 個 일자리를 創出한 것으로 推算했다. 2026年 開場 豫定인 鉏컨테이너터미널 2-6段階에서 國內産 荷役 裝備를 追加 發注하면 總 1兆 원 規模의 新規 市場 創出 效果를 거둘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釜山港灣公社 關係者는 “신항 7埠頭 開場을 始作으로 西컨테이너터미널 2-6段階와 鎭海 신항 開發도 蹉跌 없이 推進해 부산항 신항을 世界的인 스마트 港灣으로 構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성명 記者 smkang@donga.com


#無人 完全自動化 #釜山港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