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된 마음으로 地方時代 활짝 열겠다”|동아일보

“하나된 마음으로 地方時代 활짝 열겠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嶺湖南 相生 달빛同盟] 嶺湖南 相生協力 和合大祝典
2022年부터 번갈아 開催
올해 6月 24∼26日 3日間
서울 光化門에서 열릴 豫定

김영록 전남도지사(왼쪽)와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지난해 4월 전남 순천에서 열린 영호남 화합대축전에서 만나 목포에서 개최되는 전국체육대회와 전국장애인체육대회를 홍보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김영록 全南道知事(왼쪽)와 李喆雨 慶北道知事가 지난해 4月 全南 順天에서 열린 嶺湖南 和合大祝典에서 만나 木浦에서 開催되는 全國體育大會와 全國障礙人體育大會를 弘報하고 있다. 全南道 提供
‘全羅道와 慶尙道를 가로지르는 蟾津江 줄기 따라 화개場터엔 아랫마을 河東 사람 윗마을 求禮 사람 닷새마다 어우러져 場을 펼치네 .’

화개場터는 蟾津江을 사이에 두고 慶南 河東郡과 全南 求禮郡이 맞닿은 곳에 자리한 傳統市場이다. 嶺南과 湖南의 和合 이슈가 떠오를 때면 가장 象徵的인 場所와 노래로 膾炙된다.

2022年부터 경북도와 全南道가 번갈아 가며 開催하고 있는 ‘嶺湖南 相生協力 和合大祝典’에서 불리는 단골 노래도 화개場터다. 開幕式 參席者들은 和合 콘서트에서 손을 맞잡고 화개場터를 부르며 友誼를 다진다.

李喆雨 慶北道知事와 김영록 全南道知事는 和合大祝典에서 每年 만나 남다른 ‘찰떡宮合’을 誇示하고 있다. 1955年生 同甲내기인 두 知事는 副知事부터 國會議員, 再選 道知事까지 人生의 軌跡을 함께한 사이다. ‘地域 均衡發展이 眞正한 地方自治 時代를 여는 基盤’이라는 哲學을 共有하며 親分을 이어온 것이 全南道와 경북도가 疏通하고 交流하는 契機가 됐다.

2021年 5月 ‘새로운 大韓民國을 위한 全南·慶北 相生發展 共同合意文’ 採擇을 始作으로 두 知事는 그동안 여러 與件에서 비슷한 地域의 共通 課題 解決을 위해 힘을 모아왔다. ‘쌀값 安定化 共同建議文’을 함께 發表하며 政府에 特段의 對策을 促求하고 人口 減少 地域 支援 特別法 制定, 人口消滅對應基金 造成, 鐵鋼産業 再跳躍, 바이오産業 特區 等 多樣한 分野에서 可視的 成果도 내고 있다. 이들은 18代 國會議員 時節에 ‘國會 脂肪살리기 포럼’을 創立하고 共同代表로 活動하며 朴正熙, 金大中 前 大統領 生家를 함께 訪問하는 等 協治를 이어왔다.

지난해 4月 ‘아름다운 同行, 雄飛하는 嶺湖南’을 主題로 全南 順天灣國際庭園박람회장 一圓에서 열린 和合大祝典은 두 支社의 親分만큼이나 雰圍氣가 뜨거웠다. 大邱慶北湖南鄕友會 等 慶北道民 7000餘 名이 찾을 程度로 盛況을 이뤘다.

李喆雨 慶北道知事는 “大韓民國은 寒流로 世界에서 가장 오고 싶은 나라가 됐는데 그中 가장 人氣 있는 것은 飮食이다. 飮食을 잘 만드는 全南과 慶北이 世界를 주름잡는 時代가 오고 있다”며 “嶺湖南 和合大祝祭를 통해 首都圈의 壁을 깨고 地方時代를 열어가자”고 말했다.

김영록 全南道知事는 “慶北과 全南은 모두 國立醫科大學이 없는 人口 消滅 時代 同病相憐의 動機로 그동안 多樣한 分野에서 交流와 協力을 活潑히 해왔다”며 “앞으로도 各各 醫大 誘致에 힘을 합치는 等 하나 된 마음으로 地方을 살리고 大韓民國도 함께 살리자”고 强調했다.

全南道議會와 慶北道議會는 相生發展 和合大會를, 全南道敎育廳과 경북도敎育廳은 嶺湖南 敎育指導者 워크숍을 各各 開催했다. 全南開發公社와 慶北開發公社는 相互 地域 特産品으로 아름다운 寄附에도 나섰다.

以外에도 嶺湖南 和合의 숲을 키워가는 씨앗 퍼포먼스, 農水特産物 相生場터, 女性團體와 새마을會 交流, 熱血 靑年 페스티벌, 靑少年 끼 페스티벌, 文化藝術 交流展示會, 嶺湖南 宗家·故宅 體驗 等 世代와 地域을 넘어선 다양한 行事가 열렸다. 올해 嶺湖南 相生協力 和合大祝典은 慶北道 主管으로 서울 光化門에서 6月 24日부터 26日까지 열린다.

全南道는 和合大祝典 外에도 嶺南의 廣域自治團體와 다양한 協力事業을 進行하고 있다. 釜山市, 慶南道와 結成한 ‘南海岸 相生發展協議會’는 相生과 繁榮의 南海岸 時代를 열기 위한 協議體다. 2018年 南海岸 相生發展 業務協約을 締結한 以後 △南海岸 新成長 觀光벨트 造成 △南海岸컵 國際요트大會 開催 △慶全線(木浦∼釜山) 高速化 △南海岸 觀光道路 建設 △氣候危機 對應 共同協議體 構成 △國家均衡發展 南海岸圈 共同 對應 等으로 協力事業을 多角化하고 있다.

全南道, 釜山市, 光州市, 慶北道, 蔚山市, 全北道, 慶南道, 大邱市 等으로 꾸려진 嶺湖南 市道知事 協力會議度 年 1回 定期會議를 통해 共同政策 協力課題를 發掘하며 嶺湖南 和合의 디딤돌을 놓고 있다.


정승호 記者 shjung@donga.com
#嶺湖南 相生 달빛同盟 #嶺湖南 相生協力 和合大祝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