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南部圈 새 하늘길’ TK 新空港 建設事業 速度|東亞日報

‘南部圈 새 하늘길’ TK 新空港 建設事業 速度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嶺湖南 相生 달빛同盟] 大邱市-LH 等 業務協約 締結

20일 대구 북구 산격청사에서 최상수 대구은행 투자금융그룹장과 김희재 신한은행 대구경북본부장, 
손원영 농협은행 부행장, 이성호 기업은행 대구경북서부지역 본부장, 홍준표 대구시장, 이희준 산업은행 PF본부장, 김현수 하나은행 
부행장, 이제식 국민은행 대구경북지역그룹 대표, 박상형 우리은행 대구경북서부지역 본부장(왼쪽부터)이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 및 종전
 부지 개발사업의 성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대구시 제공
20日 大邱 北區 산격廳舍에서 최상수 大邱銀行 投資金融그룹長과 김희재 新韓銀行 大邱慶北本部長, 손원영 農協銀行 副行長, 이성호 企業銀行 大邱慶北西部地域 本部長, 洪準杓 大邱市長, 이희준 産業銀行 PF本部長, 김현수 하나은행 副行長, 이제식 국민은행 大邱慶北地域그룹 代表, 박상형 우리銀行 大邱慶北西部地域 本部長(왼쪽부터)이 大邱慶北 新空港 建設 및 終戰 敷地 開發事業의 成功을 위한 業務協約을 締結하고 있다. 大邱市 提供
大邱市와 韓國土地住宅公社(LH), 韓國空港公社, 大邱都市開發公社, 大邱交通公社, 慶北開發公社는 20日 大邱 北區 산격廳舍에서 ‘大邱慶北(TK) 新空港 建設 및 終戰 敷地 開發’을 위한 業務協約을 締結했다.

市와 協約 公共機關은 事業 計劃 樹立과 民間 參與者 選定 等을 위해 힘을 모은다. 特히 特殊目的法人(SPC)에 對한 出資, 構成員의 役割과 義務 等 具體的 事項도 緊密히 協議하기로 約束했다.

TK 新空港 建設事業이 速度를 내고 있다. 地域뿐만 아니라 光州 等 湖南, 忠淸道, 全南, 慶南 等 南部圈 巨大經濟圈 造成에 核心 事業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大邱 軍 空港(K-2)을 確定 以前해 國家의 安保를 책임지는 한便 南部圈 새 하늘길을 열어 國家 均衡發展의 中心軸이 될 것이라는 期待를 모으고 있다. TK 新空港을 中心으로 에어시티(空港都市), 尖端産業團地 및 K-2 後跡地 等과 連繫해 南部 巨大經濟圈 創出에 힘을 보태는 大役事가 될 것이라는 게 大邱市의 說明이다.

이한준 LH 社長은 “TK 新空港 事業은 國家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라며 “이 事業을 통해 新産業 據點과 地域 發展의 새로운 動力을 確保해 大韓民國 經濟를 이끌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詩는 21日 산격廳舍에서 産業銀行과 기업은행, 국민은행, 하나銀行, 신한은행, 우리은행, 農協銀行, 대구은행 等 8個 金融機關과 TK 新空港 建設事業의 成功的 推進을 위한 業務協約을 締結했다.

이들 金融機關은 新空港 建設 SPC 出資를 위해 努力하고 事業費 調達에 힘을 모으기로 約束했다. 國策銀行 2곳과 5代 主要 銀行은 勿論 早晩間 市中銀行으로 轉換하는 대구은행의 協力으로 事業 推進의 核心인 財源 調達이 원활해질 것으로 期待된다. 詩는 最近 잇따른 協約으로 新空港 事業 財源 調達에 靑信號가 켜졌다고 보고 있다.

特히 市는 올해 上半期 SPC 構成을 完了하겠다는 目標를 세웠다. 이달 民間 參與者 募集 公告를 낸다. 公告 期間은 90日이다. 市는 上半期 中에 優先協商 對象者를 選定할 計劃이다. 民間 參與者는 建設投資者(CI), 財務的 投資者(FI), 戰略的 投資者(SI) 等으로 構成된다.

以後 來年까지 基本 및 實施設計를 거쳐 土地 補償 및 着工, 4年間의 工事 期間을 거쳐 元來 計劃보다 1年 이른 2029年 開港한다는 目標다. 國土交通部는 TK 新空港 總事業費는 11兆4000億 원이며 2060年 旅客 1226萬 明과 貨物 21萬8000t을 受容할 것으로 豫想했다.

정장수 大邱市 經濟部市長은 “新空港 建設事業은 産業 構造 再編과 大規模 新規 일자리 創出로 國家均衡發展을 實現할 것”이라며 “이番 協約을 契機로 公共機關, 金融圈 및 政府와 원활한 協力體系를 構築할 것이다. 新空港의 成功的인 推進을 위해 行政 力量을 集中하고 民官의 智慧를 모으겠다”고 말했다.


장영훈 記者 jang@donga.com
#嶺湖南 相生 달빛同盟 #tk 新空港 建設事業 #大邱市 #大邱慶北(tk) 新空港 建設 및 終戰 敷地 開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