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東西和合 싣고… 달빛鐵道가 힘차게 달립니다|동아일보

東西和合 싣고… 달빛鐵道가 힘차게 달립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嶺湖南 相生 달빛同盟] 大邱서 光州까지 1時間帶 走破
嶺湖南 廣域經濟圈 活性化 期待
人工知能-디지털 革新地區 等 南部 巨大經濟圈 시너지 效果
“首都圈 버금가는 産業벨트 造成”

대구시와 광주시 및 철도 경유지 8개 기초자치단체가 지난달 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달빛철도
 특별법 통과를 함께 축하하는 행사를 열고 있다. 이들은 남부 거대경제권의 미래 발전을 위한 달빛고속화철도 조기 건설, ‘2038
 하계아시안게임’ 유치 및 달빛 첨단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대구시 제공
大邱市와 光州市 및 鐵道 經由地 8個 基礎自治團體가 지난달 7日 光州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달빛鐵道 特別法 通過를 함께 祝賀하는 行事를 열고 있다. 이들은 南部 巨大經濟圈의 未來 發展을 爲한 달빛高速化鐵道 早期 建設, ‘2038 下溪아시안게임’ 誘致 및 달빛 尖端産業團地 造成에 對한 協約을 締結했다. 大邱市 提供
17日 慶南 咸陽郡 함양읍 智異山咸陽市場. 새싹이 피어오는 봄날인 데다 場날을 맞아 市場은 사람들로 북적였다. 咸陽郡은 全體 面積 725.5㎢ 가운데 76%가 山이다. 住民 3萬2726名이 사는 涵養은 列車가 通過한 적이 없는 洞네다.

사람과 사람 잇는 鐵道

따스한 봄 햇살이 비춘 17일 경남 함양군 지리산함양시장은 장날을 맞아 사람들로 분주했다. 함양 
주민들은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철도가 지역발전을 이끌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함양·장수=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따스한 봄 햇살이 비춘 17日 慶南 咸陽郡 智異山咸陽市長은 場날을 맞아 사람들로 분주했다. 咸陽 住民들은 光州와 大邱를 잇는 달빛鐵道가 地域發展을 이끌 것이라는 期待感을 드러냈다. 咸陽·長壽=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m
市長에 食事하러 온 택시 技士 吳某 氏(60)는 “涵養은 列車가 들어온 적이 한番도 없다. 光州와 大邱를 잇는 달빛鐵道가 建設되면 地域發展에 큰 힘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몇 年 前 咸陽에 鐵道를 誘致하려고 했지만 挫折됐다. 鐵道가 通過하면 地域發展 100年 밑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라며 반겼다.

전북 장수군 장수시장 입구. 
함양·장수=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全北 長水郡 長壽市場 入口. 咸陽·長壽=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m
食堂 主人 吳某 氏(63·女)는 “달빛鐵道가 建設된다는 말을 들었는데 市場을 찾는 손님들이 많이 늘어나면 葬事에 도움이 될 것 같다”며 歡迎했다. 水産物을 파는 商人 金某 氏(78)는 “50年 동안 全國을 돌며 褓따리 장사를 해 物流에 對해 잘 알고 있다”며 “달빛鐵道가 完工되면 湖南의 豐富한 農産物이 嶺南으로 많이 供給되고, 嶺南의 사람들은 湖南으로 더 자주 찾아 嶺湖南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全北 長水郡 장수읍 長壽市場은 場날이 아니라 相對的으로 閑暇로운 모습이었다. 長水郡度 全體 面積 533.2㎢ 가운데 75%가 山이다. 住民 2萬880名이 사는 長水郡은 列車가 運行된 적이 없는 洞네다. 市場에서 과일을 팔고 있던 商人 李某 氏(74)는 “장수는 시골 洞네여서 젊은 사람들이 떠나고 人口도 繼續 줄어들고 있다”며 “달빛鐵道가 생기면 洞네에 活力이 돌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市場 商人 朴某 氏(67)는 “장수도 列車가 들어온 적이 없다. 달빛鐵道가 쌩쌩 달려 地域發展을 이끌면 좋겠다”고 말했다.

長壽 邑內 커피숍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던 金某 孃(18)은 “長壽에 列車가 通過할 것이라는 消息을 처음 들었다. 달빛鐵道가 完工되면 長壽에 큰 보탬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涵養은 嶺南 끝자락, 장수는 湖南 끝자락으로 서로 붙어 있는 山골 이웃 洞네다. 두 地域 모두 사람과 사람을 잇는 새로운 길인 달빛鐵道 建設은 봄날 단비 같은 喜消息이었다.

달빛鐵道 建設 準備 本格化

대구와 광주를 잇는 달빛동맹은 2009년부터 시작해 15년째를 맞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 등 300여 명은 지난해 4월 전북 남원 지리산휴게소에서 광주·대구 공항특별법 동시 통과 기념행사에 참석해 연대 
의지를 다졌다. 광주시 제공
大邱와 光州를 잇는 달빛同盟은 2009年부터 始作해 15年째를 맞고 있다. 姜琪正 光州市長과 洪準杓 大邱市長 等 300餘 名은 지난해 4月 全北 南原 智異山休憩所에서 光州·大邱 空港特別法 同時 通過 記念行事에 參席해 連帶 意志를 다졌다. 光州市 提供
東西 和合의 象徵인 달빛鐵道는 光州-大邱를 1時間帶 半나절 生活圈으로 만들어 人的·物的 交流를 促進하고 相生發展을 이끌 것으로 展望된다. 달빛鐵道는 光州松汀驛에서 西大邱驛까지 198.8㎞ 鐵道 區間으로 造成될 豫定이며 總事業費는 4兆5158億 원으로 推算된다.

달빛鐵道가 通過하는 곳은 光州市, 全南 潭陽郡, 全北 淳昌郡·남원시·長水郡, 慶南 咸陽·居昌·陜川郡, 慶北 高靈郡, 大邱市 等 10個 市·郡이다. 이들 10個 市·郡에 사는 住民 數는 412萬1951名에 達한다.

光州市와 大邱市, 南原市를 除外하고 7個 軍은 列車가 通過한 적이 없다. 다만 陜川郡은 2027年까지 南部內陸鐵道가 通過할 豫定이어서 歷史가 設計 中이다. 달빛鐵道는 光州市, 全南·北, 慶南·北, 大邱市 等 6個 廣域自治團體를 通過해 聯關된 嶺湖南 住民만 1800萬 名에 達한다.

달빛鐵道는 時速 200∼250㎞로 달려 1時間帶에 光州와 大邱를 連結하게 된다. 달빛鐵道는 地域 均衡 發展, 地域 間 連結性 强化, 廣域經濟圈 活性化에 寄與할 展望이다. 韓國交通硏究院 硏究에 따르면 달빛鐵道 建設은 生産 誘發 7兆3000億 원, 附加價値 誘發 2兆3000億 원, 雇傭 誘發 3萬8000餘 名의 效果를 불러올 것으로 豫想했다. 光州市와 大邱市는 달빛鐵道 早期 完工과 事業 豫備妥當性調査 免除에 힘을 쏟기로 했다.

國土交通部는 8月 施行되는 달빛鐵道特別法에 맞춰 달빛鐵道 事業 準備를 本格化하고 있다.

國土部 關係者는 “特別法에 豫備妥當性調査를 免除할 수 있다는 規定이 있는 만큼 法이 施行되면 企劃財政部와 關聯 事項을 論議하겠다”고 말했다.

하나 되는 南部 巨大經濟圈

專門家들은 달빛鐵道가 옛날 江처럼 사람들을 잇고 文化를 創出하는 大動脈이 될 것이라고 判斷했다. 서광석 韓國交通大 鐵道시스템工學科 敎授는 달빛鐵道는 經濟性을 떠나 國家 發展을 이끄는 需要 리드型 大動脈이 될 것이라고 豫想했다. 徐 敎授는 “韓半島는 南北 鐵道網은 잘 構築돼 있지만 東西 鐵道網은 貧弱하다”며 “달빛鐵道가 完工되면 사람들이 交流하며 多樣한 需要를 創出할 것”이라고 말했다.

大邱市와 光州市는 하늘길人 大邱-光州 空港特別法, 鐵길인 달빛鐵道에 이어 産業同盟의 길을 열어가고 있다. 두 都市는 지난달 28日 大邱市廳舍에서 달빛同盟發展委員會 共同委員長인 洪準杓 大邱市長과 姜琪正 光州市長 等 30餘 名이 參席한 가운데 第2期 달빛同盟發展委員會 出帆式을 열었다.

2期 달빛同盟發展委員會는 共同委員長인 大邱·廣州 市長을 비롯해 當然職 委員 6名, 鐵道·道路·空港 等 社會基盤施設(SOC)·文化體育·經營人(CEO)·靑年·女性·議會 等 多樣한 分野에서 專門性과 經驗이 있는 委員 22名 等 總 28名 規模로 構成됐다.

달빛同盟發展委員會는 現在 달빛高速化鐵道 建設, 文化藝術 交流 等 總 5個 分野 35個 課題를 推進하고 있고 南部 巨大經濟圈 造成을 위한 달빛産業同盟에도 協力하기로 했다. 委員會는 달빛鐵道 早期 建設, 新産業벨트 造成, 人材 育成, ‘2038 下溪아시안게임’ 誘致에 힘을 쏟기로 했다.

大邱市와 光州市는 또 2月 締結한 南部 巨大經濟圈 造成 協約을 具體化하기 위해 兩 都市 企劃調整室長을 團長으로 하는 달빛産業同盟 特別팀을 構成해 달빛鐵道 經由地의 地自體와도 協力해 나가는 方案을 講究하고 있다.

光州市는 人工知能 實證團地와 大邱 디지털革新地球 相生을 통해 시너지 效果를 내는 것을 바라고 있다. 光州 人工知能 集積團地 2段階 事業은 人工知能으로 地域 主力 産業, 都市問題 解決을 위한 實證 等을 하게 될 展望이다. 大邱 디지털革新地球는 디지털 硏究開發로 特化돼 있어 光州 人工知能 事業과 連繫하면 큰 시너지 效果를 낼 것으로 展望된다. 이상갑 光州市 文化經濟副市長은 “달빛同盟을 通한 南部圈에 새로운 共同體를 造成하는 것은 이제 始作이다. 全國이 圈域別로 旣存 行政 體制의 限界를 뛰어넘는 挑戰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大邱市는 달빛尖端産業團地 造成에 關心을 갖고 있다. 長水郡과 咸陽郡 住民들은 “落後된 두 地域에 달빛尖端産業團地가 造成되면 좋겠다”는 反應을 보였다. 이처럼 南部 巨大經濟圈 構築 核心 事業은 달빛尖端産業團地, 國家 人工知能(AI)·디지털 革新地區 構築 等 新産業벨트 造成이 될 것으로 展望된다. 南部 巨大經濟圈은 大韓民國이 首都圈을 中心으로 南北으로만 流通이 强化되는 畸形的인 構造에서 벗어나 東西로도 사람과 物流가 疏通하는 構造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정장수 大邱市 經濟部市長은 “앞으로 大邱市와 光州市가 未來 모빌리티 事業, 디지털 革新地區 造成 等에서도 協力을 더욱 强化할 것”이라며 “달빛鐵道와 달빛産業同盟, 大邱慶北(TK) 新空港의 變化 물결이 어우러지면 首都圈에 버금가는 巨大 南部 經濟圈이 形成되고 반드시 國家 競爭力 向上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m
장영훈 記者 jang@donga.com
#嶺湖南 相生 달빛同盟 #달빛鐵道 #大邱 #光州 #鐵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