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公職 脫出’ 막아라”…초과근무상한 올리고 民願公務員 昇進 優待|東亞日報

“‘公職 脫出’ 막아라”…초과근무상한 올리고 民願公務員 昇進 優待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6日 13時 24分


코멘트

行安部-人事處, 公務員 業務集中 與件 造成 方案 發表
國家職, 不可避한 超過勤務 上限 月57時間→月100時間
地方職은 超過時 共通 手當 基準 마련…日 上限 12萬원
民願公務員, 業務手當 追加 支給…來달 中 綜合對策마련

ⓒ뉴시스
最近 ‘MZ世代(1980年代 初盤 生~2000年代 初盤 生)’를 中心으로 公職을 떠나는 公務員들이 增加하면서 政府가 超過勤務 傷한 基準을 올리고, 民願業務手當을 追加 支給하는 等 對策 마련에 나섰다.

行政安全部와 人事革新處는 26日 午後 서울 종로구 政府서울廳舍에서 合同브리핑을 열고 ‘公務員 業務集中 與件 造成方案’을 發表했다.

公職 離脫 現象은 5年 사이 加速化하고 있다. 2019年 6663名에 不過하던 5年 未滿 早期退職者는 ▲2020年 9258名 ▲2021年 1萬693名 ▲2022年 1萬3321名으로 急增했다.

特히 最近에는 惡性 民願으로 인해 民願 公務員들이 正常的인 一生生活을 하지 못하는 境遇가 頻繁하게 發生하면서 對策 마련이 時急하다는 指摘이 나왔다.

이에 政府는 獻身하는 公務員에 對한 保護를 强化하는 方案을 내놨다.

于先 民願業務의 特殊性을 考慮해 特異民願을 擔當하는 公務員에게는 3萬원의 民願業務手當이 追加 支給되고 昇進 時 加點 賦與도 積極 권고된다.

보다 根本的인 問題 改善을 위해 17個 機關이 協業하는 關係機關 태스크포스(TF)를 稼動해 來달 中 民願 公務員 保護 根本 對策을 마련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民願人의 違法行爲가 持續되는 것을 防止하기 위해 機關 次元에서 法的 對應이 忠實히 이뤄질 수 있도록 關聯 指針을 配布하고, 民願 서비스 評價 基準도 强化하는 內容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또 民願公務員에게 心理支援을 擴大하고 民願解決 等을 支援하는 ‘핫라인’ 專擔組織 運營도 檢討할 計劃이다.

一般 公務員을 對象으로도 온라인 마음健康 자가診斷을 提供하고, 公務員 마음 健康센터 相談 結果 病院 診療가 必要한 境遇 診療費를 支援하는 等 心理災害 危險群에 對한 支援도 强化한다.

殉職公務員 禮遇도 强化해 一般職 公務員도 警察·消防課 마찬가지로 國家報勳部의 審議 節次를 省略하고 國家有功者로 登錄 可能하도록 制度를 改善할 計劃이다. 萬一 危險職務殉職 等으로 特別昇進되면 昇進한 階級으로 災害遺族給與를 받을 수 있도록 制度를 改善해나갈 方針이다.

이와 함께 不可避한 超過勤務時 金錢 補償도 强化한다.

國家公務員이 國家 行事 支援 等 不可避한 事由로 週末이나 公休日 勤務를 했을 때 超過勤務 上限 時間을 現行 日4時間·月57時間에서 일8時間·月100時間까지 擴大한다.

또 只今까지는 事務室이 아닌 場所에서 超過勤務를 하는 境遇 事前 承認을 받은 境遇에만 超過勤務手當을 支給했지만, 앞으로는 正當한 事由로 事後承認을 받은 境遇 超過勤務手當을 支給한다.

地方職 處遇도 現實化된다.

지난 2016年 以後 凍結 中이던 地方公務員의 給糧費를 現行 8000원에서 9000원으로 1000원 引上한다.

地域祝祭나 記念式 等에 差出됐을 때 支給하는 警備 基準도 整備할 豫定이다. 旣存에는 自治團體別로 通常 超過勤務手當을 통해 保全하는 等 一貫된 基準이 없었지만, 共通된 警備 基準을 통해 反日(4時間) 勤務時 6萬원, 4時間 超過時에는 1日 上限額(12萬원) 範圍 內에서 勤務時間에 比例해 支給한다.

地方公務員의 出産·養育 支援을 위해 出産 關聯 福祉포인트는 旣存 맞춤型 福祉 金額 外에 追加로 支給할 수 있도록 할 方針이다.

이 밖에도 公務員으로서의 職務力量을 强化하고 政策遂行 能力을 提高할 수 있도록 다양한 敎育 機會를 提供하는 方案도 담겼다.

公務員이 學事 取得 目的으로 硏修 休職을 하는 境遇 그 期間을 現行 2年에서 4年으로 늘리고, 自己開發을 위한 學習·硏究 目的의 無給 休職人 ‘自己開發休職’ 在職期間 要件을 現行 5年에서 3年 以上으로 緩和할 豫定이다.

國家公務員은 高卒 人材가 夜間大學에 進學할 境遇 專攻分野를 幅넓게 認定하고, 敎育機關 協業을 통해 夜間大學의 專攻學科 開設을 새롭게 推進할 豫定이다.

地方公務員은 現在 國家職만 施行 中인 公職 內 ‘先就業 後進學’을 支援하는 公務員 學士課程 夜間 委託銓衡과 公務員 職務經歷을 大學(怨)의 學點으로 認定해주는 ‘職務經歷 學點認定制’가 導入된다.

여기에 글로벌 力量 涵養을 통한 公職 競爭力 强化를 위해 國家職 靑年 公務員을 對象으로 國外訓鍊 過程을 別途로 新設해 運營한다.

김승호 人事處長은 “앞으로도 政府는 大韓民國 모든 公務員이 合心해 國民 中心으로 ‘行動하는 政府’로 거듭나도록 積極 支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