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H ‘西歐 移轉’ 論議에 南洞區 住民들 뿔났다|동아일보

iH ‘西歐 移轉’ 論議에 南洞區 住民들 뿔났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市 ‘壘원複合廳舍’ 入住 論議에
“原都心 살린다며 公企業 빼가나”
建築費 等 iH 財政 惡化 憂慮도
最終 移轉 與否는 來달 末 決定

인천의 원도심인 남동구 만수동에 있는 인천도시공사(iH) 전경. 인천시가 내년 준공되는 루원복합청사에 iH를 이전시키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iH 제공
仁川의 原都心人 南東區 만수동에 있는 仁川都市公社(iH) 前景. 仁川市가 來年 竣工되는 壘원複合廳舍에 iH를 移轉시키는 方案을 論議 中인 것으로 傳해졌다. iH 提供
仁川市가 來年 竣工 豫定인 西區 ‘壘원複合廳舍’에 仁川都市公社(iH)의 移轉을 論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現在 廳舍가 있는 南東區 住民들의 反撥이 거세지고 있다. 市價 原都心을 살린다면서 原都心에 位置한 仁川 代表 公企業인 iH를 西歐로 移轉하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論理다. 여기에 負債重點管理機關인 iH가 壘원複合廳舍로 移轉하기 위해서는 土地費와 建築費를 마련하기 위해 빚을 내야 하는 狀況이어서 財政이 惡化될 수 있다는 憂慮도 나온다.

● 廳舍 移轉 費用만 3000億 원 推算

仁川市는 公共施設 再配置 方案에 따라 2025年 竣工 豫定인 西區 家庭同意 壘원複合廳舍로 iH를 移轉시키는 方案을 論議 中이다.

애初 壘원複合廳舍로 移轉하기로 定해졌던 公共機關 9곳 中 仁川硏究院, 人材開發院, 仁川觀光公社의 移轉 計劃이 霧散되면서 iH가 空室을 채울 代案으로 檢討되고 있다. 여기에 4月 10日 치러지는 22代 國會議員 選擧를 앞두고 仁川 西毬에 出馬하는 一部 候補가 iH 廳舍 壘원複合廳舍 移轉을 公約으로 내건 狀況이다.

그러나 iH 財政 狀況을 考慮하면 iH의 壘원複合廳舍 移轉은 碌碌지 않다. iH의 2022年 決算基準 負債比率은 199%, 지난해 決算 基準 負債比率은 195%다. 行政安全部 負債 重點管理制度 負債比率 基準인 200%의 門턱에 서 있는 狀況이다. 前年度 決算 基準 負債 規模 1000億 원 以上 또는 負債比率 200% 以上인 工事 및 出資·出捐機關은 ‘負債重點管理機關’으로 指定된다.

壘원複合廳舍로 移轉하는 費用으로는 約 3000億 원이 必要한 것으로 推算된다. 땅값이 2000億 원, 廳舍 建築費 1000億 원이 廳舍 移轉에 必要하다. 問題는 地方公社債 發行 및 運營基準에 따라 新築 廳舍 費用 마련을 위한 公社債 發行은 不可하다는 點이다. iH 關係者는 “廳舍 買入을 理由로 公社債 發行을 할 수 없어 移轉 費用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모아 놓은 現金 資産을 써야 한다”며 “土地 販賣 資金과 分讓 代金을 가져다가 廳舍 建立 費用으로 쓸 境遇 現金 流動性이 낮아질 수 있다”고 說明했다.

iH는 負債比率을 해마다 10%씩 낮춰 2027年 153%로 낮추는 等 財務 健全性을 確保하겠다는 로드맵을 稼動하고 있지만 不動産 景氣 沈滯와 不動産 프로젝트 파이낸싱(PF) 市場 不確實性 擴大에 따라 目標 達成이 쉽지 않은 狀況이다.

● 廳舍 移轉 檢討에 뿔난 南洞 住民들

仁川 南東區 만수동에서 食堂을 運營하는 鄭某 氏(59)는 “지난해부터 가뜩이나 賣出이 줄어 걱정이 큰데, iH가 壘원複合廳舍로 移轉할 수 있다는 消息을 듣고 한숨만 나온다”고 했다. iH는 職員이 400餘 名에 이르고 訪問客이 하루 200餘 名에 達한다. 地域經濟 活性化를 위해 構內食堂을 運營하지 않아 廳舍 周邊 食堂, 커피숍 等을 利用한다. 이 때문에 2019年 iH 移轉 檢討가 爭點化됐을 때도 地域 商圈 萎縮을 憂慮한 南洞區와 만수동 住民들의 反對가 컸다.

南東區 만수동에서 45年間 살았다는 尹某 氏(66)는 “西歐는 仁川에서 가장 繁華한 地域이라 人口도 늘고 있는데 原都心에 있는 iH를 移轉하겠다는 건 地域 利己主義”라고 主張했다. 만수동에서 커피숍을 運營하는 金某 氏(58)도 “iH마저 빠져나가면 隣近 地域 商圈은 모두 다 門을 닫아야 할 판”이라고 不滿을 터뜨렸다.

仁川市는 iH의 壘원複合廳舍 入住가 確定된 것은 아니라는 立場이다. 關聯 用役에 따르면 iH가 만수동에 그대로 남아 있는 方案과 壘원複合廳舍 入住안, 다른 公共機關에 移轉하는 方案도 있다는 것이다. iH의 壘원複合廳舍 入住 與否는 4月 末 決定될 것으로 展望된다. iH 關係者는 “유정복 仁川市長의 決定에 따라 iH 廳舍 移轉 與否가 事實上 決定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ih #仁川都市公社 #壘원複合廳舍 #西區 移轉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