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大使館 間 市民團體 “歷史 歪曲 敎科書 修正하라”|동아일보

日大使館 間 市民團體 “歷史 歪曲 敎科書 修正하라”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5日 14時 21分


코멘트

"우리 政府 責任도 있어"

ⓒ뉴시스
歷史 關聯 市民團體가 25日 駐韓 日本大使館을 찾아가 日本이 來年부터 使用할 中學校 社會課 敎科書에 慰安婦 强制 動員 等의 內容이 歪曲됐다며 修正을 要求했다.

아시아平和와歷史敎育年代는 25日 午後 1時 서울 鍾路區 駐韓 日本大使館 앞에서 ‘日本 中學校 敎科書 檢定 結果에 對한 緊急 記者會見’을 열었다.

이신철 아시아平和와歷史敎育年代 常任共同 運營委員長은 “日本 政府는 歷代 政府의 植民地 謝過와 賠償마저도 否定하고 日本軍 慰安婦 問題를 否定하고 强制 動員 被害마저 縮小·歪曲하고 있다”며 “그런 敎科書를 검정 通過시킨 責任은 分明 日本 政府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고 批判했다.

또한 “이런 日本 政府의 歷史 歪曲 可能했던 것은 韓國 政府와 日本 政府가 强制動員 被害者와 日本軍 慰安婦 被害者 問題에 對해 韓國 政府가 代身 賠償한다는 合意를 했기 때문에 可能했다”고 말하며 이番 日本 敎科書 歷史 歪曲 問題에 韓國 政府 責任도 있다고 主張했다.

이들은 聲明을 통해서도 “最近 日本 政府는 植民地 避해 배·補償에 對한 모든 責任을 韓國 政府에 떠넘기고 모든 過去事는 淸算됐다는 立場을 여러 곳에서 表出하고 있다. 내친김에 戰爭과 植民犯罪로부터 完全히 벗어나고자 하는 것”이라며 “李 같은 日本 政府의 意圖가 敎科書에 反映되고 있다는 것은 매우 深刻한 事態가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韓國 政府는 前向的인 措置를 통해 韓日 關係 改善의 意志를 强하게 내보이면서 나머지 물컵의 半은 日本이 채울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日本 政府는 그 半 컵을 歷史 歪曲과 責任 轉嫁로 채우고 있다”며 “日本 政府가 歷史를 歪曲하고 戰爭과 植民 支配를 美化하는 敎科書를 검정 不合格시키고, 歷史 歪曲과 잘못된 歷史 認識을 하루速히 바로잡을 것을 促求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會見 後 大使館에 ‘2023 검정申請 日本 中學校 社會課 敎科書 韓國關聯 技術에 關한 意見書’를 提出했다.

意見書에는 ▲한일請求權協定에 關한 過度한 解釋을 담은 技術 是正 措置 ▲不法的인 强制動員에 對해 理解할 수 있는 敍述 必要 ▲日本軍 慰安婦 問題의 歷史性 貶下 및 根據 不足 技術 削除 要請 ▲獨島 領有權 主張 敍述 修正 等을 要求하는 內容을 담았다.

例를 들어, 한일請求權協定과 關聯해서 “韓國은 强制動員·日本軍 慰安婦 問題는 日本 政府의 不法的 植民地 支配로 인해 일어난 反人道的인 犯罪로 한일請求權協定의 對象이 아니었다는 立場을 堅持하고 있다. 그럼에도 日本의 立場만 記述하고 있어 修正하거나 韓國의 立場을 補充 說明할 必要가 있다”는 等의 修正 意見이다.

앞서 日本 文部科學性(문부성)은 지난 22日 敎科書 檢定審議會를 열어 中學校에서 來年부터 쓰일 社會課 敎科書 修正·補完本 18種의 검정 審査 結果를 確定했다.

檢定을 通過한 社會課 敎科書 18種엔 모두 日本의 獨島 領有權 主張이 실렸다. 獨島를 두고 ‘日本의 固有 領土’라 적거나 ‘韓國의 不法 占居’라고 記述했다.

歷史 敎科書 8種에선 1940年代 朝鮮人 强制 動員을 記述하면서 ‘强制 連行’ 表現을 쓰지 않거나 지웠다. 또 歷史 2種에선 ‘從軍 慰安婦’ 表現을 지웠거나 日帝强占期 軍과의 聯關性을 否定하는 政府 立場을 실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