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醫大 增員에 ‘特殊’ 맞은 學院街…半修生·職場人부터 初等學生까지|동아일보

醫大 增員에 ‘特殊’ 맞은 學院街…半修生·職場人부터 初等學生까지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21日 09時 33分


코멘트
서울 강남구 대치동 학원가에 의대 입시 관련 안내가 게시돼 있다. /뉴스1
서울 강남구 대치동 學院街에 醫大 入試 關聯 案內가 揭示돼 있다. /뉴스1
醫科大學 定員 2000名 擴大가 確定되면서 ‘醫大 쏠림’이 더욱 심해져 私敎育 市場에는 더욱 活氣가 돌 展望이다.

이달 갓 大學에 入學한 新入生과 職場人이 醫大에 挑戰하고, 初·中學生은 醫大 進學에 유리하다고 評價받는 自律型 私立高 準備에 突入하는 等 私敎育 需要가 大幅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21日 敎育界에 따르면 醫大 定員이 大幅 늘어나면서 ‘半修’를 決心하는 主要大學 理工系列 新入生과 在學生들이 여럿 나올 可能性이 크다.

最上位圈 點數를 받고 主要大學 理工系列에 進學한 新入生들은 올해 醫大 進學 門이 넓어져 入試에 다시 뛰어들어 볼 만하다고 判斷할 수 있기 때문이다.

職場人들의 關心도 높다. 入試業體 메가스터디敎育은 ‘職場人 醫大半’에 對한 問議가 많아지자 18日 瑞草 醫藥學 專門官에 職場人 對象 夜間班人 ‘修能 ALL in 半’을 開設했다.

問題는 이같은 ‘醫大 쏠림’ 現象이 深化할수록 最上位圈 競爭인 醫大 入試 特性上 私敎育費 支出이 暴增할 수 있다는 點이다.

醫大 入試에 特化된 프로그램을 運營하는 메가스터디學院 瑞草 醫藥學 專門館은 한 달 敎習費만 94萬 원이고, 18萬원의 讀書室費와 그外 敎材費 等은 別途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學院街에서 最上位圈 再修學院으로 有名한 時代人材 學院의 月 敎習費는 213萬 원이며 이곳 또한 敎材費, 模擬考査 等은 따로 내야 한다.

科目別 補充을 위해 20萬~30萬 원 相當의 段과 授業을 듣거나 人文·自然系列 論述 授業보다 비싼 醫大論述 授業까지 受講할 境遇 月 私敎育費는 더욱 치솟는다.

醫大 進學을 目標로 私敎育에 沒頭하는 年齡帶가 더 낮아지며 超·中學生 私敎育費도 暴增할 憂慮가 있다.

대치동 學院街에서는 ‘初等 醫大半’이 登場했다. 初等 醫對盤은 醫大 進學을 위한 ‘必須 코스’로 言及되는 自律型私立高(自私高) 對備班으로 運營된다. 自私高, 醫大 入試에 主要한 數學 科目을 中心으로 運營되는데, 中2·3 敎育課程을 다룬다.

實際로 自私高 入試를 準備하는 學生들은 私敎育費를 더 쓴다. ‘2023年 初中高 私敎育費 調査 結果’에 따르면, 지난해 一般高 進學을 希望하는 初·中學生의 1人當 月平均 私敎育費는 38萬 1000원이었다. 反面 自私高 進學을 希望하는 學生의 月平均 私敎育費는 66萬 3000원으로, 一般高 希望 學生 私敎育費의 1.7倍 水準이었다.

政府가 私敎育費 輕減 對策을 새로 마련해야 한다는 指摘이 나온다.

송경원 綠色正義黨 政策委員은 “敎育部는 醫大 定員 配定과 함께 私敎育費 短期對策을 마련해야 한다”며 “‘N수생’ 私敎育費 調査 모델을 開發하고 醫大 關聯 示範調査를 包含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