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醫大 增員, 來달 大入 公告뒤엔 修正 어려워… 現 고3부터 適用|東亞日報

醫大 增員, 來달 大入 公告뒤엔 修正 어려워… 現 고3부터 適用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來年度 大入銓衡 反映뒤 飜覆땐
受驗生들 줄訴訟 事態 올수도
醫師團體는 “訴訟 結果 지켜봐야”
非首都圈 2198名 地域 選拔 豫定… 理工系 相當數 N數 뛰어들 憂慮

2025學年度 大學別 醫大 定員이 發表되면서 醫師와 專攻醫·醫大生의 反撥에도 不拘하고 ‘醫大 2000名 增員’은 돌이키기 어렵다는 評價가 나온다. 政府가 發表한 定員을 바탕으로 受驗生과 學父母가 入試 準備를 始作했기 때문이다. 特히 다음 달 各 大學이 來年度 大學入學銓衡 施行計劃 變更事項 公告까지 마친 後에 內容이 바뀌면 受驗生의 줄訴訟이 이어질 可能性도 있다. 하지만 醫師團體는 “醫大 增員 取消 訴訟을 낸 만큼 訴訟 結果에 따라 結論이 바뀔 수 있다”며 期待를 버리지 않는 모습이다.

● “돌이킬 수 없다” vs “法的 判斷 남았다”

이날 醫大 定員 發表는 ‘超高速’으로 이뤄졌다. 政府가 지난달 6日 2025學年度부터 醫大 入學 定員을 2000名 늘리겠다고 發表한 지 43日 萬이고, 醫大 學生 定員 配定委員會가 15日 첫 會議를 연 뒤 5日 만이다. 李周浩 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은 “2025學年度 大學 入試를 準備하는 受驗生과 學父母에게 準備할 時間을 주기 위해 速度感 있게 配定委員會를 稼動했다”고 强調했다.

以後 過程도 迅速하게 이뤄질 것으로 展望된다. 이날 敎育部의 公文을 받은 各 大學은 늘어난 庭園을 反映해 學則을 改正하고 隨時募集과 定時募集 比率 및 銓衡方法을 決定한다. 以後 韓國大學敎育協議會(대교협)에 大學入學銓衡 施行計劃 變更事項을 承認해 달라고 申請한다. 高等敎育法에 따라 來年度 入試 施行計劃은 지난해 4月에 鞏固한 것을 遵守해야 하지만 大學 構造 改革을 위한 學科 改編 및 定員 調整이 있는 境遇에는 變更이 可能하다.

대교협이 承認을 通報하면 各 大學은 施行計劃 變更事項을 홈페이지에 公告한다. 敎育部 關係者는 “대교협 承認과 施行計劃 變更事項 公告가 4月에 이뤄질 것”이라고 說明했다. 公告된 施行計劃을 變更하면 高等敎育法에 따라 大學은 定員의 10%까지 募集이 停止될 수 있다. 또 受驗生과 學父母의 줄訴訟이 豫想된다. 조승연 仁川醫療院腸은 “定員이 配分되고 入試에 反映되기 始作하면 되돌릴 수 없다”고 說明했다.

一部 大學이 醫大 反對 等을 勘案해 自體的으로 定員을 줄일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오지만 敎育部 關係者는 이날 브리핑에서 “醫療人力 養成은 國家의 人力 需給 政策과 連繫돼 敎育部 長官이 決定하게 돼 있다. 따라서 (아무리 反對가 있어도) 定員을 調整하는 것은 可能하지 않다”고 했다.

다만 全國 醫大 敎授들의 모임인 全國醫科大學敎授協議會(全義敎協) 側은 이날 “醫大 增員에 對한 處分 取消 申請을 냈는데 法的 判斷이 아직 發表되지 않았다. 判事께서 賢明한 判斷을 내려주길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 “地域人材銓衡 노린 地方 遊學 늘어날 듯”

이番에 定員이 大幅 늘어난 非首都圈 醫大 27곳은 60% 以上을 地域人材銓衡으로 選拔할 것으로 보인다. 現在도 非首都圈 醫大는 地域人材典型을 地域에 따라 20% 或은 40% 以上 選拔해야 하는 義務가 있다. 하지만 敎育部는 이番에 醫大 定員을 大幅 늘린 만큼 庭園의 60% 以上을 地域人材銓衡으로 選拔하도록 勸告할 方針이다.

來年度 非首都圈 醫大 定員이 3662名인 만큼 地域人材 銓衡 對象은 2198名 以上이 될 것으로 豫想된다. 지난해 各 大學이 밝힌 地域人材銓衡 選拔 人員 1068名의 2倍 以上으로 늘어나는 것이다. 부산대와 東亞大, 全南大 醫大 等이 이미 80% 以上을 地域人材로 選拔해온 것을 勘案하면 實際 地域人材銓衡 選拔 規模는 더 많을 것으로 展望된다.

特히 忠淸 地域 受驗生은 地域人材典型으로 支援할 醫大가 한 군데 더 늘게 된다. 敎育部는 分校가 아닌 캠퍼스라 地域人材銓衡 選拔 義務 對象이 아니었던 檀國大(天安) 亦是 入學 定員이 40名에서 120名으로 3倍가 된 만큼 60% 以上을 地域人材銓衡으로 選拔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27學年度까지는 該當 地方大學이 所在한 地域의 高校에 入學한 後 卒業하면 地域人材典型으로 地方 醫大에 進學할 수 있다. 하지만 現在 中學校 3學年이 大學에 들어가는 2028學年度부터는 中學校도 非首都圈에서 卒業해야 地域人材銓衡에 支援할 수 있게 된다. 이 때문에 子女가 初等學生이면서 醫大 進學을 目標로 하는 學父母 中에는 地方 前入學을 考慮하는 이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高3 在學生은 勿論이고 大學 在學生, 職場人까지 大擧 醫大에 가기 위해 N數에 뛰어들면서 短期的으로 理工系 人材 養成이 어려워질 것이란 憂慮도 나온다. 서울 主要 大學의 한 敎授는 “上位圈 大學 工大 在學生 相當數가 半數로 빠져나갈 것으로 豫想된다”며 “理工系, 尖端分野 人材를 키우겠다는 政府의 方針이 無色한 狀況이 올 수 있다”고 憂慮했다.


최예나 記者 yena@donga.com
朴聖敏 記者 min@donga.com


#醫大 增員 #大入 公告 #大入銓衡 反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