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招諭 든 離乳食’ 廣告하더니 95% 적게 投入…檢察 送致|東亞日報

‘招諭 든 離乳食’ 廣告하더니 95% 적게 投入…檢察 送致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0日 09時 58分


코멘트

離乳食 標示·廣告한 含量보다 原材料 最大 95.7% 적어
約 402億 販賣…前 代表 等 食品 標示·廣告法 違反 嫌疑

ⓒ뉴시스
原材料 含量을 거짓 表示한 嫌疑로 食品醫藥品安全處에 摘發된 離乳食 業體 前(前) 代表 等이 檢察에 넘겨졌다. 이들은 實際 原材料 投入 含量이 적은 것을 認知했지만 顧客 클레임 等을 憂慮해 含量 標示 內容을 修正하지 않은 嫌疑가 있는 것으로 食藥處 危害事犯中央調査團 搜査 結果 밝혀졌다.

食品醫藥品安全處는 食品 等의 標示·廣告에 關한 法律 違反 嫌疑로 食品製造加工業體 A社와 前(前) 代表 B氏, 前·現職 任職員 C, D氏를 檢察에 送致했다고 20日 밝혔다.

식약처는 지난 2023年 9月 離乳食의 原材料 含量을 거짓 表示해 販賣한 嫌疑로 A社를 摘發하고 正確한 違反 經緯 等을 調査하기 위해 搜査에 着手했다.

搜査結果 A社는 2021年 2月 19日부터 2023年 8月 30日까지 2年 6個月餘 동안 製品 生産 時 實際 標示·廣告한 原材料 含量보다 最大 95.7%까지 原材料를 적게 投入하는 方法으로 離乳食 223品目 約 1600萬個를 製造해 온라인몰 等을 통해 約 402億 相當 販賣한 嫌疑를 받고 있다.

또한 A社 前 代表 等은 違反 事實이 摘發되기 前부터 離乳食에 標示·廣告한 內容보다 原材料가 적게 投入되고 있다는 事實을 認知하고 있었던 것으로 食藥處는 疑心하고 있다.

식약처는 “(A社 前 代表 等에) 2021年 2月 標示事項의 原材料 含量과 生産 指示書의 原材料 投入量이 다르다는 職員 報告가 있었다”며 “2022年에는 外部 컨설팅 業體 諮問 結果 標示事項과 實際 製造 配合比率이 다르다고 確認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A社는 消費者 클레임과 賣出 減少 等을 憂慮해 原材料의 含量 標示·廣告 內容을 修正하지 않고 販賣를 持續해왔던 것으로 調査됐다.

A社는 離乳食 製造에 使用하는 原材料 137個 中 84個(藥 61%)를 標示·廣告한 含量보다 적게 投入하였고 特히 初有粉末의 境遇 最大 95.7%까지 原材料를 적게 投入한 嫌疑가 있다. 다른 原材料度 韓牛 最大 65%, 頭部 最大 60.6%, 有機農쌀 最大 48.8%, 대게쌀 最大 46.6%, 닭가슴살 最大 42.2% 等이 적게 들어간 것으로 調査됐다.

中企離乳食 2段階(7~10個月)인 한 製品의 境遇 標示 韓牛 含量은 10.8%였으나 實際 投入 含靈은 6.5~8.8%였다. 다른 材料들인 有機農쌀, 새송이버섯度 標示 함럄보다 實際 投入된 含量은 적었다.

製品別로는 有機農쌀을 原料로 使用한 製品의 原材料 含量 未達 事例가 가장 많았고(141개), 그 뒤를 이어 韓牛(88個), 닭가슴살(30個), 韓牛肉水(23個) 使用 製品 等이 實際 標示·廣告한 內容보다 原材料를 적게 使用한 것으로 調査됐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國民健康을 威脅하고 消費者를 欺瞞하는 行爲에 對한 監督과 調査를 强化하겠다”며 “보다 安全한 食品이 製造·流通·消費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