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파트 1層에 어린이집 終日 콩콩! 쿵쿵!…2層은 어떻게 살라고?[층간소음 이렇게 푼다]|동아일보

아파트 1層에 어린이집 終日 콩콩! 쿵쿵!…2層은 어떻게 살라고?[층간소음 이렇게 푼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10時 00分


코멘트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요즘 같은 低出産 時代에 어린이집에 아이들이 많이 있고, 재밌게 놀고 있는 것만 해도 多幸입니다. 그런데 아이들 뛰고 떠드는 소리에 이웃이 苦痛을 받는다면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아파트 1層에 어린이집이 있는 境遇가 많습니다. 一般 家庭집하고는 달리 騷音 振動을 防止할 수 있는 措置가 必要한 게 常識입니다. 어린이집 營業 許可를 받은 것이지, 層間騷音을 더 많이 내도 좋다는 許可를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該當 어린이집과 許可內 준 地方自治團體에 正當한 要求를 하고, 自救策도 마련하는 것이 賢明합니다.

다음은 實際 事例입니다. 層間騷音으로 苦痛과 被害를 받고 있다면 메일( kkh@donga.com )로 보내주시면 專門家들과 解決策을 알아보겠습니다.

#事例:어린이집 騷音에 피가 말리는데, 院長은 오히려 큰소리

京畿道 金浦 A아파트 2層에 살고 있는 40代 女性입니다. 移徙 온 지 1年 되어갑니다. 移徙 오는 무렵 아래層인 1層에 幼稚園이 들어왔습니다. 워낙 學群 좋다는 洞네로 所聞이 난 地域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理事가 많은 便이고 幼稚園이 移徙 온다고 해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正말 피가 말립니다. 저도 아이를 키우는 立場이고, 登下校 時間에 쿵쿵 거리는거 쯤이야, 그럴 수 있지 하고 다 理解해왔습니다.

그런데 하루이틀도 아니고 午前 午後 잠깐도 아니고 每番 콩!콩!하고 物件 떨어지는 소리, 樂器를 두드리는 것인지 音樂 소리와 함께 每番 쿵!쿵! 거리는 騷音이 들립니다. 처음에는 1層의 소리가 2層까지 올라오나 싶었습니다. 위層에서 들리는 소리는 아니라서 幼稚園에 訪問했습니다.

“騷音이 위로 많이 올라온다. 어린이집이라 아이들이라 理解는 하지만 騷音을 豫防할 수 있는 措置는 取하고 계신 것인지, 措置를 하지 않으셨다면 좀 付託드린다” 고 말했습니다. 院長은 “알겠습니다.주의하겠습니다”라고 했지만, 正말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제가 아이들이 한 두 番 뛰는 걸로 이러는게 아닙니다. 제 스스로 ‘이건 아이들이 뛰는 거야’ 라고 洗腦하지 않으면 괴로울 程度입니다.

昨年 年末에는 바로 옆집과 이야기하다가 騷音을 떠나 이제 振動까지 느껴진다고 하소연을 하다가 또 쿵쿵 거리는 騷音과 甚至於 振動이 느껴졌습니다. 옆집 베란다를 통해 幼稚園 內部를 겨우 봤습니다. 안에서 맨 바닥에 콩콩이 같은 놀이器具를 타는 아이들이 보이는 거였습니다.

너무 氣가 차서, 下院 時間에 맞춰 찾아가, “室內에서 콩콩이 타는 건 아니지 않냐”고 이야기하니, “저건 콩콩이가 아니라 점핑 신발이라며 騷音이 나지 않는 것”이라며 亂離를 부렸습니다. 제가 “用語 알자고 한 것도 아니고, 저것 때문인지 騷音과 振動이 울린다”고 했더니 院長은 “아이들이 使用하는 것이라 매트를 使用하면 미끄러지고 制御가 안된다”는 異常한 말만 했습니다. 그러면서 오히려 “解決策을 가져오라”는 말을 하더군요. 이렇게 層間騷音이 甚한데, 圓滿하게 解決할 수 있는 方法이 있을까요.

차상곤(住居文化改善硏究所長)의 ‘實戰 팁’
우리나라 아파트 빌라는 壁을 통해 騷音과 振動이 잘 傳達되는 構造입니다. 어린이집의 아이들이 뛸 境遇 平均 2∼3倍 程度 剛한 騷音과 振動이 發生되어 隣近에 傳達됩니다. 그로 인해 層間騷音 被害는 最大 5層 以上이 될 程度로 相當히 넓습니다. 一般 家庭집보다 특별한 措置가 必要한 것이 事實입니다.

于先 아파트 管理所(또는 層間騷音管理委員會)를 통해 被害가 甚한 時間帶, 特히 睡眠妨害 時間帶에 어린이집의 活動 自制를 要求하십시요. 活動이 甚한 時間帶에는 一定 場所에서만 進行하도록 어린이집에 傳達을 要請해야합니다.

그러고도 騷音 振動 被害를 繼續해서 참을 수 없다면, 地方自治團體의 關聯 部署에도 被害事實을 通報하십시요. 그리고 騷音 測定과 더불어 定期的인 管理를 要請하십시요. 어린이집이 아파트1層에 들어설 수는 있지만 騷音被害는 別個의 問題입니다.

그 다음은 專門業體를 통해 어린이집의 바닥과 壁體를 中心으로 두꺼운 吸音材과 遮音材(바닥과 壁에 遮音材를 먼저 施工 後 吸音材 施工하는 順序임)를 同時에 使用해 施工해 줄 것을 어린이집에 要請하십시요. 本人의 집에도 玄關에 中門 設置와 化粧室門에는 門風紙 等을 設置하여 最大限 틈새를 遮斷하는 것을 勸합니다.
김광현 記者 kk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