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公搜處 “事實關係 바로잡으려 大統領室 立場 反駁…당혹스러운 狀況”|東亞日報

公搜處 “事實關係 바로잡으려 大統領室 立場 反駁…당혹스러운 狀況”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19日 13時 57分


코멘트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지난 22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건군 75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 미디어데이에서 준비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2023.9.26 뉴스1
李鐘燮 國防部 長官이 지난 22日 競技 城南 서울空港에서 열린 ‘建軍 75周年 國軍의 날 記念式’ 미디어데이에서 準備狀況을 살펴보고 있다. 2023.9.26 뉴스1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는 지난 18日 李鐘燮 주호주大使(前 國防部 長官) 關聯 大統領室에 反駁 立場을 낸 것은 事實關係를 바로잡기 위한 措置로 政治的 이슈에 휘말려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公搜處 關係者는 19日 午前 政府果川廳舍에서 열린 定例브리핑에서 “저희로서는 事實關係를 바로 잡지 않을 수 없었다”며 이같이 說明했다.

이 關係者는 이어 “그 前에 國會와 言論을 통해서 國民 여러분께 事件 關係인(이종섭 주호주大使)의 出金 維持 必要性이 있다는 말씀을 드렸다”면서 “어제 大統領室 立場文 나온 以後 旣存에 했던 말하고 다르다는 問議가 있어서 그 部分만 말씀드린 것”이라고 强調했다.

前날 大統領室은 이 大使 任命을 두고 “告發 內容을 檢討한 結果 問題 될 것이 없다고 判斷했고 公搜處에도 出國 許諾을 받았다”는 立場을 냈다. 公搜處는 이에 “出國禁止 解除 權限이 없고 出國을 許諾한 적도 없다”고 反駁한 바 있다.

海兵隊 채상병 死亡 事件 搜査가 政治的 이슈로 불거진 데 對해서는 難堪한 氣色도 내비쳤다.

이 關係者는 搜査 萎縮 憂慮에 對해 “政治的 論爭이나 이슈에 휘말리지 않으려 그런 部分을 警戒하고 搜査에만 專念하는 狀況”이라면서 “豫期치 못하게 이런 狀況에 저희가 들어가 버리니 당혹스러운 것은 事實”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不拘하고 本然의 業務가 수사니까 거기에 集中하겠다”고 덧붙였다.

與圈에서 나온 이 臺詞 召喚 必要性 主張에 對해서는 “與野를 떠나서 政治權 發言에 立場을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必要性도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온 대로 進行하겠다”고 했다.

이 大使가 지난 7日 公搜處에 出席한 經緯와 關聯해서는 “召喚狀을 發付한 적은 없다”며 “報道를 통해 (濠洲 大使 任命을) 認知해 擔當 部署에서 連絡한 뒤 그쪽(李 臺詞)에서 나오겠다 해서 日程을 協議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이 臺詞의 4月 召喚 與否, 김계환 海兵隊司令官과 유재은 國防部 法務管理官 等 主要 事件 關係인 召喚 日程 等에 對해서도 別途 立場을 밝히지 않았다.

이 大使는 앞서 言論인터뷰에서 4月 열리는 公館長 會議 때 公搜處 調査를 받기로 協議했다고 밝힌 바 있다.

大統領室이 前날 이 臺詞 嫌疑를 두고 立場을 밝힌 것이 搜査 介入이 아니냐는 質疑에도 “그 部分에 對해서 말할 것은 없고 (外部에서) 條項을 보고 判斷하면 될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公搜處法 3兆 3項은 ‘大統領, 大統領祕書室의 公務員은 搜査處의 事務에 關하여 業務報告나 資料提出 要求, 指示, 意見提示, 協議, 그 밖에 職務遂行에 關與하는 一切의 行爲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고 規定한다.

公搜處 搜査4部(部長檢事 이대환)는 이 大使를 채상병 事件 關聯 警察에 事件을 移牒하겠다는 海兵隊 搜査 記錄 回收를 指示한 嫌疑(職權濫用 權利行使 妨害 等)로 搜査하고 있다.

(果川=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