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無線 補聽器-스마트 敬老堂, 어르신 삶의 質 높인다|동아일보

無線 補聽器-스마트 敬老堂, 어르신 삶의 質 높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老人을 위한 都市’ 만들기 爲해 팔 걷는 서울 自治區
[영등포구] 難聽 老人에 無線 補聽器 支援
[동작구] 構內 스마트 敬老堂 5곳 造成

韓國은 나이가 들수록 不幸해지는 나라다. 最近 統計廳이 發表한 ‘國民 삶의 質 2023’ 報告書에 따르면 2022年 基準 韓國人의 삶의 滿足度는 6.5點이었다. 年齡別로 보면 30∼49世는 6.6點으로 平均보다 높았지만 60歲 以上의 滿足度는 6.4點으로 모든 世代 中 가장 낮았다.

老人의 自殺率度 다른 世代보다 壓倒的으로 높다. 2022年 基準 70歲 以上 老人의 自殺率은 人口 10萬 名當 78.8名으로 모든 世代 가운데 가장 높았다. 全體 自殺率(25.2名)보다 세 倍 以上 높은 것.

超高齡社會로의 進入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서울 自治區가 老人의 幸福한 삶을 위해 各種 方案을 마련하는 모습이다. 永登浦區(區廳長 최호권)는 老人性 難聽을 가진 住民들에게 ‘無線 聽力 補助機器 使用’을 支援한다. 銅雀區(區廳長 박일하)는 敬老堂을 디지털화하여 老人들에게 다양한 體驗 機會를 提供한다.

“어르신∼ 이제 잘 들리시죠?”

한 어르신이 영등포구가 支援하는 無線 聽力 補助機器를 着用하고 있다. 永登浦區 提供
영등포구는 老人性 難聽을 가져 意思疏通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을 돕기 위해 ‘無線 聽力 補助機器 使用 支援’ 事業을 한다고 最近 밝혔다.

區에 따르면 難聽 老人의 境遇 社會的으로 孤立될 危險이 2倍假量 높고 外部 刺戟에 둔감해져 腦 機能 退化, 認知 機能 低下를 겪게 될 可能性이 높다. 이로 인해 癡呆 發病의 危險度 높아진다.

이에 구는 民間 企業과 協力해 構內 訪問健康管理 對象者 中 老人性 難聽을 가진 어르신에게 無線 聽力 補助機器 使用을 支援하고, 無料 聽力 檢査도 實施한다고 밝혔다.

구는 無線 聽力 補助機器 開發 業體인 ㈜有위컴과 손잡고, 테스트 베드 實證事業의 一環으로 進行한다고도 傳했다. 테스트 베드 實證事業은 都市 問題를 解決하는 等 公益에 도움이 되는 技術을 保有한 民間 企業에게 製品 및 서비스를 實證할 機會를 提供함으로써 製品의 商用化를 돕는 方式이다.

이를 위해 구는 區에 所屬된 訪問看護師가 難聽 어르신의 집에 訪問해 聽力 補助機器 使用을 돕고 問題點, 改善點 等을 週期的으로 收集한다는 計劃이다.

최호권 區廳長은 “이番 事業은 健康 弱者와 相生하는 文化를 擴散하는 契機”라며 “앞으로도 脆弱階層 어르신들이 健康하게 오래 사시도록 民官이 協力하여 支援 方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우리 敬老堂이 달라졌어요, 스마트하게!

박일하 동작구廳長이 構內 스마트 敬老堂에 訪問해 키오스크 作動을 體驗 中인 모습. 銅雀區 提供
동작구는 構內 敬老堂 5곳을 ‘스마트 敬老堂’으로 造成했다고 最近 밝혔다. 스마트 敬老堂은 老人들이 健康, 餘暇, 敎育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도록 事物인터넷(IoT) 센서와 敎育用 키오스트, 스마트 步行機構 等은 設置한 디지털 體驗 空間이다.

구는 △鷺梁津1桐敬老堂 △宋學敬老堂 △배나무골敬老堂 △신남성敬老堂 △대방中央敬老堂 等 總 5個所에 지난 2月 스마트 敬老堂을 竣工했다고 밝혔다.

IoT 技術을 活用해 各種 센서, 應急呼出機, 閉鎖回路(CC)TV, 스마트 安全管理 시스템을 構築해 安全·에너지·環境 施設을 管理하고 있다고 구는 說明했다. 火災나 가스 漏出이 發生하면 119 狀況室에 自動으로 申告가 들어가는 式이다.

또한 어르신이 겪는 디지털 隔差를 줄이기 위해 敎育用 키오스크度 設置됐다. 病院 診療 接受, 飮食 注文, 汽車票 豫賣 等에 必要한 키오스크 使用法을 배울 수 있는 것. 이밖에도 畫像會議 플랫폼을 構築해 어르신이 遠隔으로 律動·노래敎室 等에 參與할 수 있게 했다.

박일하 區廳長은 “스마트敬老堂 조성은 敬老堂 運營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어르신의 幸福한 老後를 위해 다양한 政策을 推進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진희 記者 cjh0629@donga.com
#서울 톡톡 #서울 #無線 補聽器 #스마트 敬老堂 #永登浦區 #銅雀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