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地下車道 15cm만 沈水돼도 全面 統制|東亞日報

地下車道 15cm만 沈水돼도 全面 統制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行政安全部, 災難 인프라-制度 革新
崩壞危險 急傾斜地 2萬 곳 整備 豫定
地自體 統廢合 論議 改編위 出帆
民間 앱 利用해 與圈 再發給 等 申請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왼쪽)이 지난달 경북 김천시에서 초등학교 통학로 안전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왼쪽)이 지난달 慶北 김천시에서 初等學校 通學路 安全 現場點檢을 實施하고 있다. 行政安全部 提供
政府가 地下車道에 15cm만 물이 車도 全面 統制하기로 했다. 지난해 25名의 死傷者를 낸 忠北 淸州市 흥덕구 오송읍 宮評2地下車道 沈水 事故 等 極限 豪雨로 發生할 수 있는 慘事를 豫防하기 위해서다. 이 밖에도 崩壞 危險이 있는 急傾斜地를 發掘해 整備하고 스마트計測 管理시스템을 통해 小河川 汎濫이 豫想될 境遇 住民待避警報를 自動으로 傳播한다.

17日 行政安全部는 이 같은 內容을 담은 올해 主要 業務 推進計劃을 15日 發表했다고 밝혔다.

● 人工知能(AI)으로 被害 豫防

政府는 올해부터 地下車道 人命 被害를 防止하기 위해 地下車道에 물이 15cm 以上 차는 境遇 義務的으로 地下車道를 全面 統制하기로 했다. 地下車道 危險度를 考慮해 段階的으로 進入을 遮斷하는 施設도 201곳에 設置한다. 實時間으로 流速과 水位를 豫測할 수 있는 스마트計測 管理시스템은 올해 440곳에 設置하고 2027年까지 總 2200곳으로 擴大한다.

氣候 危機 等에 따른 새로운 災難 樣相을 反映하기 위한 對策도 내놨다. 2025年까지 디지털 트윈 技術을 活用해 山沙汰 危險性을 評價하고 被害 시뮬레이션 技術을 開發한다. 디지털 트윈 技術은 現實과 같은 都市의 모습을 디지털 環境에 具現해 災難·災害 等을 시뮬레이션하는 方式이다. 또 아직 登錄되지 않은 崩壞 危險 急傾斜地 總 2萬 곳을 來年까지 發掘해 整備한다.

梨泰院 핼러윈 慘事를 契機로 지난해 30곳에서 示範 運營했던 人波管理 支援시스템度 올해 100곳으로 擴大한다. 旣存 閉鎖回路(CC)TV 管制는 AI 基盤 知能型 管制로 轉換하고, 老朽化한 低畫質 CCTV 6100餘 臺는 올해 새로 交替한다.

이 밖에도 어린이를 認識해 步行信號를 自動으로 延長하는 AI 스마트 건널목과 通學路 周邊 防護울타리도 擴大하기로 했다. 人命 被害 發生 憂慮가 높았지만 別途의 管理體系가 없었던 無人 키즈풀 等은 安全管理 綜合對策을 마련해 安全 死角地帶를 解消한다.

● 地域 以前 企業에 財産稅 5年 減免

人口 消滅 危機에 直面한 地方 活性化 對策도 發表했다. 機會發展特區 等 首都圈에서 非首都圈으로 移轉하는 企業에 對해선 올해부터 取得稅(50%) 및 財産稅(5年間 100%)를 減免한다. 人口減少地域의 住宅을 購入한 2住宅者는 多住宅者 重課稅 適用을 받지 않는다. 빈집 撤去 詩 집이 있던 土地에 對한 財産稅도 輕減된다.

지난해 처음 導入한 生活人口 槪念을 擴大해 地域 與件에 맞는 政策을 樹立할 수 있도록 人口, 立地, 地域 價値, 라이프스타일 等 4個 特性을 組合해 16가지 類型으로 分類하는 ‘地域 特性 MBTI’ 等 맞춤型 統計 資料도 開發한다.

未來志向的 行政 體制 改編委員會度 다음 달 出帆해 民選 自治 出帆 以後 30年間 維持된 地方行政 體制 改編도 本格的으로 檢討한다.

● 디지털 政府 서비스 업그레이드

尹錫悅 政府의 國政 課題인 ‘디지털 플랫폼 政府’도 强化한다. 于先 어린이집 保育料 支援 申請, 健康保險料 完納證明書 發給 等 利用 頻度가 높은 主要 서비스는 2025年 上半期까지 政府24에서 統合해 提供한다.

政府 서비스를 民間 플랫폼을 活用해 提供하며 國民 便宜性도 높인다. 올해 안으로 與圈 再發給 申請, 豫防接種 內譯 照會 等 서비스 21種을 民間 플랫폼을 통해 申請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方針이다.

李尙玟 行安部 長官은 “데이터·AI 等 尖端技術 基盤으로 氣候 危機 時代에 걸맞은 災難 對應 力量을 確保해 國民의 安全을 强化하는 데 最善을 다할 것”이라며 “特히 올해는 우리의 未來인 어린이가 安心하고 生活할 수 있는 環境을 만드는 데 力點을 두겠다”고 말했다.

이소정 記者 sojee@donga.com
#行政安全部 #地下車道 #災難 인프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