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釜山市 아이들 成績이 쑥”… ‘領袖캠프’ ‘季節學校’로 敎育特區 跳躍|東亞日報

“釜山市 아이들 成績이 쑥”… ‘領袖캠프’ ‘季節學校’로 敎育特區 跳躍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未來로 跳躍하는 釜蔚慶] 부산시교육청
脆弱階層 放學 特別課外 提供
退所날 成績 急騰해 效果 톡톡
國英數 成跡 向上 願하는 學生
學習 內容 細分化해 集中 學習

올해 1월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에서 진행된 인성영어수학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이 원어민 영어 강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부산시교육청 제공
올해 1月 釜山 영도구 한국해양대에서 進行된 人性英語數學캠프에 參加한 學生들이 原語民 英語 講師와 對話를 나누고 있다. 부산시교육청 提供
“規則的으로 生活하는 習慣이 생겼어요.”

“携帶電話 使用이 禁止돼 工夫에 더 集中할 수 있었습니다.”

부산시교육청이 올해 1月 8日부터 26日까지 3週間 進行한 ‘겨울放學 人性英語·數學캠프(領袖캠프)’에 參與한 學生들은 이런 所感文을 提出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이 캠프를 통해 脆弱階層 中學校 1學年生에게 ‘放學 期間 合宿型 特別課外’를 提供했다. 沙上區 等 西釜山圈 低所得層 學生이 해운대구 等 동부산權 學生보다 私敎育을 받을 機會가 적고 放學 期間 學習 隔差가 더 벌어진다는 分析에 따라 이 같은 프로그램을 考案한 것이다. 釜山 114個 中學校에서 380名이 參加 申請書를 냈고 이 가운데 371名이 80% 以上 授業을 들어 課程을 履修하고 修了狀을 받았다. 入所일에 評價한 이들의 英語·數學 科目 平均 點數는 49.6點이었다. 退所日에는 63.5點을 記錄해 두 科目 成績이 13.9點 上昇했다.

參加者들은 5곳의 地域大學에서 居住하며 英語와 數學 科目을 集中的으로 工夫했다. 이들은 3週 동안 每週 43校時의 授業을 履修했다. 1校時 授業은 45分이다. 學生들은 寄宿舍에서 일어나 아침을 먹고 音樂 줄넘기 等의 體育 活動을 한 뒤 午前 9時30分부터 1校時 授業을 들었다. 英語 授業 大部分은 大學 所屬 原語民 講師가 맡았다. 數學은 師範大 敎授나 一線 高校에서 招請된 敎師가 가르쳤다. 저녁 食事 後 午後 9時5分까지 大學生 멘토가 學生들의 補充學習을 支援했다.

올해 1월 부산 부산진구 동의대에서 진행된 인성영어수학캠프에 참여한 학생이 대학 특화프로그램으로 펜싱 체험을 하고 있다.
올해 1月 釜山 釜山鎭區 동衣襨에서 進行된 人性英語數學캠프에 參與한 學生이 大學 特化프로그램으로 펜싱 體驗을 하고 있다.
每週 43校時 授業 中 8校時씩 配定된 英語와 數學 外에 大學 特化 프로그램과 全日制 現場 體驗學習도 進行됐다. 伴侶動物學科와 航空運航學科가 設置된 신라대는 伴侶動物交感 敎室과 航空體驗場 訪問 等의 授業을 進行했고 많은 國家代表를 輩出한 펜싱部를 運營 中인 동衣襨는 펜싱을 體驗하게 했다.

每週 金曜日 午後 學生들은 셔틀버스를 타고 歸家해 週末을 집에서 보내고 月曜日 아침 셔틀버스로 大學에 復歸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 學生들이 지내는 一擧手一投足이 담긴 寫眞을 올려 3週間의 宿泊 生活을 걱정하는 學父母를 안심시키기도 했다. 프로그램을 履修한 371名의 學生에게 滿足度 調査를 했더니 94.7%가 ‘매우滿足’ ‘滿足’ 等으로 答했다.

이와 別個로 부산시교육청은 올 1月 影島區 제일중학교에서 35個 中學校 1學年 160名이 參與하는 ‘位캔두 季節學校’를 施行했다. 國語와 英語, 數學 科目 마스터를 目標로 하는 學生들의 學習 能力 向上을 支援하는 프로그램이다. 國語를 例로 들면 學校에서 受講할 수 있는 科目이 ‘文法’과 ‘文學’ 等으로 나뉘어 學生들은 願하는 敎室에서 不足한 分野를 集中的으로 學習했다. 季節學校는 每日 登下校하는 方式으로 運營됐다.

하윤수 釜山市敎育監은 “지난달 釜山이 敎育發展特區 示範地域으로 選定된 만큼 많은 國費를 投入해 領袖캠프와 季節學校를 擴大 運營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釜蔚慶 #釜山 #蔚山 #慶南 #겨울放學 人性英語·數學캠프 #季節學校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