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鐘燮, 出金 公開 다음날 4時間 略式調査… 오늘 出國 잡아놨다|동아일보

李鐘燮, 出金 公開 다음날 4時間 略式調査… 오늘 出國 잡아놨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채상병 事件’ 出金狀態서 大使 任命
李 前 長官, 다음날 直接 解除 要請
公搜處 아닌 法務部가 職權解除 可能
大統領室 “出國禁止된 事實 몰랐다”… 野 “搜査外壓 被疑者 海外逃避” 批判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뉴시스
李鐘燮 前 國防部 長官. 뉴시스
李鐘燮 前 國防部 長官이 이미 出國禁止된 狀況에서 주호주 大使로 任命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不實 檢證 論難이 커지고 있다.

앞서 4日 이 前 長官은 大使로 任命됐지만 그가 이미 1月부터 出國禁止된 事實이 6日 뒤늦게 알려졌다. 이어 7日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는 李 前 長官을 불러 調査했다. 李 前 長官은 이미 外交官 旅券을 發給받았으며, 8日 出國 日程을 잡은 狀態인 것으로 傳해졌다.

李 前 長官의 出國禁止는 公搜處가 撤回하기보다는 法務部가 解除하는 方式이 될 것으로 보인다. 現行 出國禁止業務 處理規則上 出國禁止는 △當事者의 異議 申請에 따른 出國禁止審議委員會의 審査 △法務部 長官의 職權 解除 等으로 可能하다. 李 前 長官은 6日 法務部에 出國禁止 關聯 異議 申請을 냈다. 法務部는 7日 이와 關聯해 內部 論議를 한 것으로 傳해졌다. 다만 이 前 長官 側은 이날 저녁 “아직 法務部로부터 出國禁止 解止 關聯 通報를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李 前 長官은 職業 外交官이 아니어서 大統領의 政治的 判斷이 作用하는 特任公館長이다. 特任公館長의 境遇 大統領室이 檢證 프로세스의 核心이다. 大統領室은 이 前 長官이 出國禁止된 狀況을 몰랐다고 說明하고 있어 檢證 過程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니냐는 指摘이 나온다.

通常 特任公館長의 境遇 任命 前에 大統領室 公職紀綱祕書官室과 法務部 人事情報管理團에서 人事 檢證에 나서고 外交部의 資格審査 對象에선 除外된다. 政府 關係者는 “이 때문에 特任公館長 任命은 大統領의 判斷과 大統領室의 檢證에 따라 左右된다”고 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7日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公搜處法上 大統領, 大統領祕書室 公務員은 公搜處 事務에 關한 業務報告나 資料提出 要求·指示·意見提示 等 職務遂行에 關與하는 一切의 行爲를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면서 “出國禁止 與否를 公搜處에 (우리가) 確認하는 自體가 不可能하다”고 밝혔다.

政治權에선 李 前 長官이 公搜處의 搜査를 받는 被疑者인 데다 주호주 大使로 임명하려면 海外 出國이 必要한 만큼 大統領室이 出國禁止 與否 程度는 把握했어야 했다는 指摘이 나온다. 外交部 當局者는 이날 “濠洲 側에서 (이 大使 任命에 對해) 問題 또는 異議를 提起한 바는 없다”고 했다. 다만 濠洲 當局도 이 大使에 對한 아그레망(駐在國 赴任 同意)을 내줄 當時 出國禁止 事實은 몰랐을 可能性이 큰 만큼 追後 問題가 될 수도 있다.

公搜處는 이날 이 前 長官을 被疑者 身分으로 불러 4時間 동안 略式 調査했다. 公搜處는 이 前 長官의 携帶電話를 提出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李 前 長官은 지난해 7月 集中豪雨로 發生한 失踪者 搜索 作戰 中 死亡한 菜某 上兵 殉職 事故와 關聯해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및 公用書類 無效 等 嫌疑를 받고 있다. 公搜處度 李 前 長官의 出國禁止 解除를 旣定事實化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調査가 出國禁止 解除를 위한 ‘名分 쌓기용’ 아니냐는 指摘이 나오는 理由다.

더불어民主黨은 이 前 長官이 주호주 大使로 任命된 것을 겨냥해 “人事 檢證 過程에서 出國禁止 事實을 모를 수 없다”며 “大統領 本人이 海兵隊 將兵 死亡事件 搜査 外壓의 몸통인 것을 스스로 認定하는 것이다. 核心 共犯을 海外로 逃避시키려 한 것”이라고 主張했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李鐘燮 #出國禁止 #略式調査 #주호주 大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