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會福祉施設 從事者가 尊重받는 일터로”|동아일보

“社會福祉施設 從事者가 尊重받는 일터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仁川市, 現場 목소리 積極 反映
3年間 處遇-勤務 環境 等 改善
給食費 引上하고 돌봄 休暇 擴大
來年엔 下位職 賃金體系 손보기로

지난해 8월 인천 중구 하버파크 호텔에서 열린 인천 사회복지 민관협치 워크숍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지난해 8月 仁川 中區 하버파크 호텔에서 열린 仁川 社會福祉 民官協治 워크숍에서 유정복 仁川市長이 社會福祉施設 從事者들을 激勵하고 있다. 仁川市 提供
仁川市가 ‘社會福祉施設 從事者’의 處遇를 改善하는 方案을 本格的으로 推進하기로 했다. 詩는 綜合社會福祉館, 老人福祉館, 障礙人福祉館 等 福祉 最一線에서 일하는 從事者의 處遇 改善을 위해 最近 實行 計劃을 담은 ‘社會福祉施設 從事者 處遇 改善 3個年(2024∼2026) 計劃’을 發表했다. 이 期間 社會福祉 從事者 勤務 環境 造成 等을 위해 總 735億 원의 豫算을 投入한다. 市 關係者는 7日 “社會福祉 現場에서 默默히 일하는 從事者와 끊임없이 疏通하며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이라며 “앞으로는 보다 촘촘한 支援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 社會福祉施設 從事者에게 ‘桶 큰 支援’
올해부터 仁川地域 社會福祉施設 從事者는 ‘子女 돌봄 休暇’를 使用할 수 있다. 2020年부터 是非 支援 施設 從事者에게만 支援하던 子女 돌봄 休暇를 올해 國費 支援 施設 從事者까지 擴大하는 것이다. 經歷 5年 以上 長期勤續者는 올해부터 年間 5日間 有給 休暇를 使用할 수 있다. 10年 次 以上에게 주어진 長期勤續 有給休暇를 5年 次 以上으로 擴大해 相對的으로 勤務 經歷이 낮은 從事者의 詐欺와 勤勞 意欲을 높였다.

여기에 詩는 精液 給食費(給糧費)를 月 5萬 원에서 8萬 원으로 引上하는 것을 支援한다. 對象은 國·是非를 支援받는 社會福祉施設 前 從事者 5373名이다.

仁川 管內 同一 法人 運營 施設 간 人事異動 때 繼續 勤務를 한 것으로 認定해 年次 日數와 退職 積立金에 反映하도록 했다. 保守敎育 義務 對象者에게 敎育機關 自律 選擇權을 주고 敎育費를 直接 支給해 敎育의 滿足度를 높인다.

2025年에는 下位職 從事者 賃金體系 改善, 福祉點數 引上, 從事者 國外 硏修 擴大 等을 할 豫定이다. 2026年에는 常勤 施設長 管理手當과 從事者 綜合健康檢診費를 引上한다.

신남식 市 保健福祉局長은 “仁川市는 國費 施設과 是非 施設 從事者 間 差別 없는 處遇 改善을 통해 能力 있고 優秀한 社會福祉士가 仁川에 對한 自負心을 느끼며 勤務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疏通을 통한 處遇 改善”
仁川은 한때 社會福祉施設 從事者 處遇가 全國 17個 市道 가운데 下位圈에 屬했다. 2019年 保健福祉部 人件費 가이드라인 遵守率은 全國 9位(99.3%)에 그쳤다.

하지만 仁川社會福祉士協會 等 民間團體와의 疏通을 통해 全國에서 처음으로 2020年 國費 施設 號俸制 導入과 賃金 保全費 支援을 펼쳤다.

2021年에는 國費 施設 從事者 賃金 引上을 통해 給與 水準 順位를 全國 2位까지 끌어올렸다. 仁川社會福祉士協會 所屬 從事者 權益 增進 및 地位 向上을 위한 特別委員會가 提案해 온 處遇 政策 要求案 等 社會福祉 現場의 목소리를 積極的으로 受容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지난해 8月 25日 仁川 社會福祉 民官 協治 워크숍에서 發表한 ‘仁川市 社會福祉 從事者를 對象으로 進行한 處遇 關聯 設問 調査’에 따르면 應答者의 71.1%가 仁川市에서 推進하고 있는 處遇 改善에 對해 “體感하고 있다”고 答했다. 仁川市의 處遇 改善 努力이 從事者의 動機 附與와 自負心, 長期勤續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肯定的인 評價를 끌어냈다.

올해 1月 實施한 ‘綜合健康檢診非 支援 事業’에 對한 滿足度 調査에서는 96.3%가 “健康을 管理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다”는 肯定 評價가 많았다.

박정아 仁川社會福祉士協會 事務處長은 “疏通과 協議를 바탕으로 한 仁川市의 努力으로 社會福祉 從事者 處遇가 크게 向上돼 自負心을 갖고 일하는 仁川의 社會 福祉 現場을 만들었다”고 評價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社會福祉施設 #從事者 #通 큰 支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