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 强制徵用 被害者에 日加害企業 資金 支給 첫 決定|東亞日報

法, 强制徵用 被害者에 日加害企業 資金 支給 첫 決定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5日 19時 48分


코멘트
ⓒ 뉴스1
ⓒ 뉴스1
日帝强占期 强制徵用 被害者가 日本 企業이 供託한 돈을 받아갈 수 있게 하는 法院 決定이 나왔다. 지난달 大法院에서 勝訴 確定 判決을 받은 强制動員 被害者 側이 日本 企業의 供託金을 賠償金으로 받기 위해 請求한 押留推尋命令 申請을 法院이 받아들인 것이다.

25日 法曹界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被害者 李某 氏 側이 히타치朝鮮을 相對로 낸 供託金回收請求權 押留推尋命令 申請을 23日 引用했다. 이 決定과 供託金에 對한 擔保 取消 決定이 모두 確定될 境遇 이 氏는 처음으로 日本 企業의 돈을 받는 被害者가 될 展望이다.

히타치朝鮮은 2019年 韓國 內 資産의 强制執行을 막기 위해 擔保 性格으로 6000萬 원을 法院에 供託했다. 李 氏 側은 이 돈을 賠償金으로 받고자 押留推尋命令 申請을 냈고, 法院은 이를 引用했다. 法院 決定이 政府로 送達되면, 李 氏 側은 送達 證明書를 根據로 서울高法의 擔保 取消 決定을 求하게 되고, 決定이 나면 供託金을 受領할 수 있다.

法曹界에선 서울高法의 擔保 取消 決定 亦是 定해진 手順이라 이르면 2~3個月 內에 이 氏가 6000萬 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民事訴訟法은 擔保 權利者의 同意를 통해 擔保 取消決定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法院 決定으로 李 氏 側이 히타치朝鮮이 낸 供託金에 對한 ‘實質的 權利者’가 됐기 때문이다. 法曹界 關係者는 “擔保 權利者인 李 氏가 要請하는 擔保 取消를 高法이 拒否할 理由가 없다”고 說明했다.

서울高法이 擔保 取消 決定을 내리면 히타치朝鮮은 卽時抗告를 통해 不服할 수 있다. 그러나 히타치朝鮮 亦是 供託金을 回收하려면 이 氏 처럼 擔保 取消 決定을 받아내야 하는데, 法院이 히타치朝鮮의 抗告 利益이 없다고 보고 却下 決定을 내릴 可能性이 높다.

다만 모든 强制徵用 被害者가 이 같은 節次로 賠償金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日本 强制動員 企業이 韓國 法院에 供託金을 낸 것은 히타치朝鮮이 唯一하기 때문이다.

한便 大法院1部(主審 노태악 大法官)는 日帝 强制徵用 被害者들과 遺族 41名이 日本 軍需企業 후지코시를 相對로 낸 損害賠償 訴訟 等 上告審에서 原告 一部 勝訴로 判決한 原審을 25日 確定했다.

日本 政府는 “極히 유감스럽고 決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反撥했다. NHK에 따르면 日本 政府 代辯人인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官房長官은 “韓國 政府가 지난해 3月 6日에 判決金과 遲延 利子를 支給할 豫定이라는 趣旨의 뜻을 이미 表明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韓國이) 對應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야시 長官은 히타치朝鮮 供託金에 對한 法院 決定에 對해서도 “韓國의 지난해 3月 措置에 따라 適切한 對應이 이뤄지도록 要求하고 있다”고 했다.

김자현 記者 zion37@donga.com
장은지 記者 jej@donga.com
도쿄=이상훈 特派員 sangh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