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荷大病院 메디스토리]腦硬塞 誘發하는 心房細動… AI 技術로 早期 發見|東亞日報

[仁荷大病院 메디스토리]腦硬塞 誘發하는 心房細動… AI 技術로 早期 發見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가슴 두근거림-호흡곤란 等 症狀… 發病 初期에 積極的으로 治療해야
心電圖 檢査로는 發見率 1.5% 不過… 人工知能으로 診斷하는 技術 開發
10秒間 心電圖로 進行狀態 確認… 早期 發見해 腦卒中 等 合倂症 豫防

인하대병원 심장내과 백용수 교수가 심방세동 환자에게 ‘전극도자절제술’을 하고 있다. 인하대병원 제공
仁荷大病院 心臟內科 백용수 敎授가 心房細動 患者에게 ‘電極陶瓷切除術’을 하고 있다. 仁荷大病院 提供
정승현(假名·65) 氏는 最近 發音이 語訥하게 나오고 얼굴 한쪽에 痲痹가 오는 等 몸 狀態가 平素와 너무 달라 仁荷大病院을 찾았다. 腦 磁氣共鳴映像(MRI)과 心臟超音波, 24時間 心電圖(홀터) 檢査 等을 進行한 結果 原因을 알 수 없는 腦硬塞이라는 診斷이 나왔다.

原因을 알 수 없는 腦硬塞의 境遇 塞栓이 血管을 막는 塞栓症에 依한 境遇가 大部分이고 心房細動(心臟의 윗部分인 심방이 不規則하면서 빠르게 떨리는 不整脈의 一種)李 主原因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鄭 氏는 홀터와 心電圖 檢査에서는 深博 리듬이 正常으로 確認됐다. 腦硬塞 原因이 心房細動에 依해 發生했을 可能性이 컸지만 이를 證明하면서 效果的인 治療 方法도 찾아야 했다.

主治醫인 仁荷大病院 心臟內科 백용수 敎授는 人工知能(AI) 心電圖 檢査(ECG)를 利用해 心電圖를 精密 分析했는데 心房細動 可能性이 99%로 매우 높게 나온 것을 確認했다.

곧바로 神經科 主治醫 및 患者와 相議해 ‘移植型 事件 記錄器’(ICM·心臟 周邊 皮膚 안쪽에 揷入해 不整脈이 나타나는 瞬間을 記錄하는 裝置)를 施術했다. 施術 後 2個月이 흐른 뒤 事件 記錄器에는 心房細動이 30時間 以上 反復的으로 나타나는 有意味한 數値가 나타났다.

醫療陣은 이 記錄 分析을 바탕으로 經口用 抗凝固劑(NOAC)로 藥물을 바꿨다. 이는 腦梗塞 再發 防止를 위한 措置다. 鄭 氏는 現在 發音이 語訥하거나 얼굴에 痲痹 症狀이 나타나지 않아 健康하게 日常生活을 하고 있다.

白 敎授에 따르면 心房細動은 初期에 發作性으로 나타나다가, 持續性 永久型 心房細動으로 進行된다. 心房細動은 癌의 經過와 類似해 發病 初期 正確한 診斷을 통해 積極的인 治療를 받아야 한다.

心房細動이 發生하면 心房 內에 血液이 고여 핏덩이가 생길 수 있어 ‘腦卒中’을 비롯한 各種 心血管 疾患 等의 合倂症을 誘發할 可能性이 크다. 特히 心房細動은 한番 發生하면 再發하는 境遇가 많고 持續 時間이 길어지며 發生 頻度가 높아진다. 患者에 따라 가슴 두근거림, 답답함, 어지럼, 呼吸困難 等의 症狀이 나타나며 甚하면 失神할 수 있다. 따라서 積極的인 治療가 重要하다.

藥物 治療가 于先이지만 效果를 보지 못할 境遇 ‘電極陶瓷切除術’(카테터를 통한 心房細動 發生 部位 高周波 治療)을 할 수 있다. 電極陶瓷切除術은 가슴을 열지 않고 兩쪽 大腿部 血管에 얇은 導管을 揷入한 뒤 心房 部位까지 닿게 하는 施術이다. 發作性 心房細動에는 70∼80%, 持續性 心房細動에는 50∼60%의 成功率을 보이기 때문에 빠른 診斷과 治療가 關鍵이다.

問題는 心房細動이 一般的인 心電圖 檢査를 통해 發見될 確率이 1∼1.5%에 不過하다는 點이다. 初期에 症狀이 發作性으로 나타났다가 슬그머니 사라지기 때문이다.

最近에는 人工知能으로 心臟을 診斷하는 技術이 開發되면서 發作性 心房細動에 對한 正確한 診斷이 可能하다. 發作 中이 아닌 頂上 範圍의 心電圖에서도 10秒間의 心電圖 信號만을 利用해 心房細動의 進行 程度를 推定할 수 있다. 適切한 治療가 이뤄진다면 關聯 合倂症도 豫防할 수 있는 것이다.

白 敎授는 “最近 開發된 人工知能 心電圖는 心房細動 早期 發見에 매우 有用하다”며 “빠르게 診斷하고 治療해 重大한 合倂症을 最少化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電極陶瓷切除術 #腦硬塞 誘發 #心房細動 #ai 技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