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現場속으로]해운대구청 移轉 앞두고 現 廳舍 活用 論議|東亞日報

[現場속으로]해운대구청 移轉 앞두고 現 廳舍 活用 論議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海雲臺區, 敷地 4個 活用 方案 發表
複合文化空間-駐車施設 等 提示돼
“圈域別 4次例 以上 住民포럼 열 것”

3일 부산 해운대구 호텔 신라스테이 해운대에서 2026년 새 청사로 이전하고 남게 될 부산 해운대구 현 청사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포럼이 진행되고 있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3日 釜山 海雲臺區 호텔 신라스테이 海雲臺에서 2026年 새 廳舍로 移轉하고 남게 될 釜山 海雲臺區 現 廳舍 活用方案을 摸索하기 위한 포럼이 進行되고 있다.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1000席 規模의 콘서트홀로 만듭시다.” “駐車施設 建築이 더 必要해요.”

2026年 새 廳舍로 移轉하고 남게 될 釜山 海雲臺區의 現在 廳舍는 어떻게 活用될까. 專門家와 市民의 意見을 모으는 ‘해운대구 廳舍 活用方案 마련을 위한 專門家 住民 열린 포럼’李 3日 午後 釜山 海雲臺區 호텔 신라스테이 海雲臺 3層 宴會場에서 열렸다. 해운대구가 全國 아이디어 公募와 施設 選好度에 關한 住民 調査 等을 통해 導出한 4個의 活用方案을 發表하고, 建築家와 藝術家 等 專門家가 4個 分野의 具體的인 活用方案을 敷衍하는 方式으로 포럼이 進行됐다. 座長은 前 釜山市 總括建築家인 金玟秀 경성대 名譽敎授가 맡았다.

동래구에서 ‘어반브릿지’라는 複合文化空間을 運營 中인 이광국 代表는 여러 나라의 디지털 노마드(遊牧民)가 모여 日課 休暇를 竝行하는 워케이션(Workation) 空間으로 現 廳舍를 活用하자고 意見을 냈다. 李 代表는 “구글과 아마존 等에서 일하는 專門家가 1年 以上 머무는 곳이 造成되면 여러 나라의 創業 專門家들이 釜山으로 몰려들 것”이라며 “單純한 워케이션 空間이 아니라 海雲臺區 廳舍 一帶가 글로벌 創業 生態系의 中心이 될 수 있다”고 展望했다.

建築家인 金承南 에이컴퍼니 代表는 複合文化 플랫폼으로 活用하자고 提案했다. 金 代表는 “常設 展示場과 북카페, 食飮料點 等 商業空間을 造成하고, 建物 앞에는 公演과 이벤트가 열리는 아트리움을 만들자”고 밝히며 “觀光客과 住民이 함께 ‘참 좋다’고 느끼는 空間으로 꾸미는 것이 가장 큰 課題”라고 말했다. 김원명 경성대 音樂學部 敎授는 “좌동의 現 海雲臺文化會館은 낡고 危險하며 狹小해 1000席 規模의 콘서트홀을 만드는 것을 檢討해 볼 만하다”는 意見을 냈다. 交通 專門家인 최양원 靈山大 敎授는 深刻한 一帶의 駐車難을 解消하기 위해 地下 2層, 地上 6層 規模의 複合駐車施設을 建立해야 한다고 提案했다. 崔 敎授는 “全體 空間의 70%는 駐車場으로 造成하고, 나머지는 體育과 文化를 즐길 수 있는 複合文化空間으로 만들자”고 主張했다.

專門家들의 意見을 들은 120餘 名의 포럼 參席 住民은 손을 들어 自身의 見解를 밝혔다. 해운대구를 地域區로 둔 신청철 釜山市議員은 “釜山의 文化藝術 關聯 施設이 모두 赤字에 허덕이고 있다. 밤낮으로 公演을 하는 施設을 만든다면 近處 아파트 住民은 騷音으로 苦痛받게 될 것”이라며 憂慮를 표했다. 反面 廳舍 周邊에서 40年 살았다는 한 住民은 “防音만 잘된다면 文化藝術 施設을 짓는 것을 贊成한다”며 “靑年 일자리가 創出되고 沈滯한 商圈에 活氣가 돌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住民은 “地下를 깊게 파서 駐車場을 만들고, 地上은 비워 두자”고 밝힌 뒤 “空터는 場터와 大型버스 駐車場으로 于先 活用하고 20年 뒤 未來 世代에게 空間 活用 方案을 選擇할 수 있게 機會를 주자”고 말해 拍手를 받기도 했다.

장영국 海雲臺 구남로 商人會長은 “3年 後 廳舍가 移轉하고 나면 商圈 衰落으로 周邊 商人은 큰 苦痛을 받게 되는 만큼 더 자주 이런 포럼을 열어 意見을 收斂하고 가장 現實的인 方案을 時急하게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박상화 海雲臺區 新廳舍建立推進團長은 “來年에 圈域別로 4次例 以上의 住民 포럼을 열 豫定이다. 住民 意見 收斂이 充分히 이뤄져야 最終 活用方案을 決定할 수 있다”고 밝혔다.

現 廳舍는 해운대구 中東의 約 8600㎡(藥 2600坪) 敷地에 地下 1層, 地上 6層 規模로 세워졌다. 1981年 지어진 廳舍에 事務空間과 住民 便宜施設, 駐車 空間 等이 不足해 民願人이 不便을 겪고 職員의 業務 效率이 떨어진다는 指摘이 提起됐다. 이에 海雲臺區는 재송동의 海雲臺區 文化複合센터 敷地에 總 1741億 원을 들여 地下 2層, 地上 8層 規模의 新廳舍를 2026年 12月까지 建立한다.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해운대구廳 移轉 #現 廳舍 活用 #活用方案 마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