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國際 바칼로레아) 私敎育 誘發은 根據 없어”|동아일보

“IB(國際 바칼로레아) 私敎育 誘發은 根據 없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14일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서울시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주최로 열린 국제 바칼로레아(IB) 연수회. 강사로 나선  ‘IB 
전도사’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장은 IB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세간의 오해를 푸는데 주력했다.  이종승 기자
14日 서울 銅雀區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서울市 動作관악敎育支援廳 主催로 열린 國際 바칼로레아(IB) 練修會. 講師로 나선 ‘IB 傳道師’ 이혜정 敎育科革新硏究所長은 IB의 特徵을 說明하면서 世間의 誤解를 푸는데 注力했다. 이종승 記者
“IB가 導入되면 上位圈일수록 私敎育을 더 받는 패턴이 바뀔 수 있다.”

國際 바칼로레아(IB)가 私敎育을 폭발시킬 것이라는 世間의 認識과는 正反對의 主張이 14日 서울市 動作관악敎育支援廳 主催 IB 練修會에서 나왔다. 上位圈일수록 私敎育에 依存하는 게 IB에서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講師로 나선 이혜정 敎育科革新硏究所長은 “IB가 私敎育을 誘發할 거라는 憂慮가 있다”는 傍聽客 質問에 “IB 프로그램에선 敎師마다, 學級마다 다른 授業과 試驗이 이뤄지기 때문에 私敎育 市場이 存在하기 위한 規模의 經濟가 나올 수 없다”고 答했다. 그러나 “只今도 特目高, 自私高에 들어가기 위해선 私敎育에 依存하는데 모든 學生이 아닌 上位圈 學生들만 對象으로 IB를 導入한다면 進學 競爭으로 私敎育은 더 極盛을 부릴 수 있다”고 說明했다.

敎育 NGO인 私敎育걱정없는세상은 2019年 IB 導入과 私敎育 誘發 效果에 對한 檢討를 한 뒤 △IB가 特目高, 自私高에 本格 導入되면 進學을 위한 私敎育은 暴發할 것이지만 △IB 敎育으로 私敎育은 只今보다 늘어나지 않으며 △IB에 바탕을 둔 KB(韓國型 바칼로레아) 패러다임으로 가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는 結論을 내린 바 있다.

서울 銅雀區 서울여성플라자에서 動作·관악구 學父母와 管內 敎員 130餘 名이 參席한 가운데 3時間 30分 동안 열린 IB 練修會에서 李 所長은 IB 敎育課程과 評價의 詳細한 例를 紹介하고, IB에 對해 잘못 알려진 것들을 바로잡는 데 大部分 時間을 割愛했다. 李 所長은 學校 暴力이 世間의 話題인 걸 念頭에 둔 듯 “IB에서 高得點을 받기 위해서는 自身만의 論理가 얼마나 豐富하고 完成度 높은지가 重要한데 이는 다른 사람의 論理를 알아야 完成될 수 있는 것”이라며 “한 日本 中學校 校長이 IB 프로그램 導入 後 學生 間의 疏通이 活潑해져 이지메(王따)가 줄어서 놀랐다”라는 逸話를 紹介하기도 했다. 나아가 IB가 世界 最初로 論述 試驗에서 챗GPT를 許容하는 데서 自身만의 論理를 構成하는데 必要한 手段 活用에 融通性을 發揮하는 IB만의 特徵을 說明했다.

이날 IB 練修會는 서울市 敎育廳의 韓國型 바칼로레아(KB) 豫算 10億餘 원이 追更으로 確定된 뒤 하루 만에 열리는 것이어서 IB에 對한 曺喜昖 敎育監의 意志를 나타내는 것으로 解釋됐다. 서울市 議會는 지난해 12月 서울市 敎育廳이 要求한 ‘韓國型 바칼로레아(KB) 構築을 위한 探索學校 運營’ 豫算 26億 원을 全額 削減한 바 있다. 이에 서울市 敎育廳은 “서울型 敎授 學習 시스템을 補完하고 敎師 協力 및 西·論述型 쓰기 中心의 評價 모델을 만들어 學生들의 批判的 創意的 思考를 기르는 機會를 喪失”했다며 遺憾을 表明했었다. 서울市 敎育廳 關係者는 “조 敎育監은 KB는 IB 體系를 바탕으로 세워지는 것이어서 IB 探索이 꼭 必要하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오정훈 動作관악敎育支援廳 敎育長은 “IB를 제대로 工夫하고 積極的으로 分析해야 서울敎育이 追求하는 未來 敎育에 도움이 되는 要素를 찾을 수 있다”라면서 “敎師들의 IB 經驗을 늘려주기 위해 努力할 것”이라고 했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 #ib(國際 바칼로레아) #私敎育 誘發 #私敎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