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運動 잘하는 體育 先生님보다 運動 좋아하는 先生님이 必要합니다”|동아일보

“運動 잘하는 體育 先生님보다 運動 좋아하는 先生님이 必要합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안양 평촌고의 체육 수업은 조종현 교사(오른쪽)의 특별한 맞춤 지도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즐겁게 참여한다. 18일 1교시 체육 수업을 마친 평촌고 3학년 학생들. 안양=신원건기자 laputa@donga.com
安養 평촌고의 體育 授業은 趙宗玄 敎師(오른쪽)의 特別한 맞춤 指導로 學生들이 積極的으로 즐겁게 參與한다. 18日 1校時 體育 授業을 마친 평촌고 3學年 學生들. 安養=신원건記者 laputa@donga.com
“先生님! 오늘은 케이팝(K-pop) 中에 이 노래를 틀고 運動할게요.”

“先生님! 저희 팀은 排球 作戰을 짜서 왔어요.”

18日 午前 京畿道 안양시 평촌고 體育館. 1, 2校時 體育 授業 雰圍氣가 尋常치 않다. 學生들이 宏壯히 積極的이다. 工夫 스트레스를 받아 萬事가 귀찮을 高校 3年生들인데 本人들이 1週日 100分(50分씩 2番 授業)의 體育 授業을 꾸미고 채우려고 한다. 體育 先生님의 알찬 授業 準備에 對한 積極的인 呼應이다. 몸 컨디션이 안 좋거나 다친 아이들은 室內用 自轉車나 體育館 걷기로 有酸素 運動을 하고 氣分을 풀면서 授業에 集中한다.

매트를 깔고 눕거나 엎드려 스트레칭, 필라테스를 하는 授業의 始作. 學校 體育 正常化를 위해 前面에 많이 나선데다 自身이 開發한 授業 方法을 積極的으로 他學校 先生님과 共有해서 ‘全國 體育 先生님들의 體育 先生님’으로 불리는 趙宗玄 體育敎師(敎育硏究部長)가 함께 스트레칭을 하며 이런저런, 도란도란 말을 나누면서 學生들의 緊張을 풀어준다.

“授業 始作 10分이 저에게는 큰 意味가 있어요. 學生들과 몸을 풀면서 그들의 關心事에 對해 疏通을 해요. 몸의 ‘웜業(가벼운 運動)’과 對話를 통해 마음의 ‘웜業’도 되는 거죠. 이런 段階없이 그냥 ‘뛰어. 줄서’라고 하면 學生들은 한숨을 내쉬어요. 여기서 ‘너 한숨 쉰巨野’라고 感情섞인 말을 하면 그때부터 學生들과 體育 敎師의 關係는 最惡이 돼요. 그러면 제 SNS도 完全히 털립니다. 하하.”

學生들의 沒入을 잘 誘導한 평촌고 體育 授業에서는 化粧室 다녀온다고 나가 한참동안 돌아오지 않는 學生, 體育館 壁에 기대서 핸드폰만 보려는 學生을 볼 수 없다. 50分이 지나 울리는 授業 終了 벨소리. 瞬間 “아, 先生님 벌써 鐘쳤어요”라고 아쉬워하는 學生들의 歎息이 들려온다.

體育 授業에서 ‘4德’을 익힌다
兆 敎師의 體育 授業은 服裝에서부터 특별한 가르침이 있다. 學生들은 體育服 上衣 위에 조끼를 입는다. 조끼는 4色 4種이다. 色깔別로 다른 말이 써 있다. ‘어진 마음’, ‘멋진 行動’, ‘밝은 表情’, ‘고운 말씨’이다. 學生들은 그날 氣分에 따라 손이 가는 조끼를 입는다. 氣分은 每日 偏差가 클 수 있다. 氣分에 따라 辱을 하고 싶거나, 表情 管理가 안 될 때가 있고, 짜증이 날 수도 있다. 그런데 親舊들이 입은 조끼를 보며 肯定的으로 마음을 바꾼다. 참을 人(忍)에서 仁義禮智(仁義禮智)를 實踐하고 德(德)을 찾는 것. 兆 敎師가 授業을 통해 學生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바다.

“저도 先生이기 以前에 사람인지라 힘들고 氣分이 안 좋을 때가 있잖아요. 그럴 때는 저도 授業 前에 조끼를 입어요. 그러면서 激한 마음을 누르죠. 學生들이 ‘조인성(趙宗玄 敎師의 姓을 따서) 조끼’라며 欣快히 옷을 입어요. 저는 쓰여진 그대로 實踐하자고 화이팅을 해줍니다. 效果가 있어요. 授業 中에 無心코 辱을 한 學生이 나오면 옆 親舊들이 ‘고운 말씨’ 옷을 가져가서 입힐 程度라고 해요.”

스포츠 룰을 지키고 그에 따른 敗北를 認定하며 勝敗에 關係없이 相對를 配慮하는 美德까지 學生들이 느끼고 배워간다면 ‘錦上添花(錦上添花)’다.

‘孫興慜도 맨날 이기고 每 競技 골을 記錄하는 건 아니다. 질 때 오히려 멋있게 敗北, 失手를 認定하고 最善을 다하는 게 重要하다’는 말을 反復해서 해줘요. 나보다 實力이 떨어지는 親舊에게 卓球도 지고, 배드민턴도 지면 누구라도 熱 받을 거예요. 그런데 오히려 먼저 握手를 내밀면서 ‘한 판 더해보자’고 하는 것, 그런 게 人性이라고 말해줍니다.”

體育館 壁에는 授業을 받는 學生들이 自尊感을 높이고 勇氣를 북돋을 수 있는 懸垂幕이 四方으로 붙어 있다. ‘처음 하는 플레이를 바로 할 수 있을 理 없잖아! 어떤 일이든 試圖에서 始作되는 거야’, ‘좋은 일, 좋은 사람, 좋은 삶을 만나려면 簡單한 準備物이 있다. 좋은 나!’ , ‘才能은 꽃피우는 것, 센스는 갈고 닦는 것’ 等等. 요즘 學生들에게 趣向 저格인 라임 트렌드에 맞춰 兆 敎師가 直接 말을 짓고 꾸몄다. 보고 있으면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는 말들을 學生들은 授業 時間 내내 눈에 넣고 머리에 채운다.

體育은 ‘어울림’… 스포츠를 가르치는 게 아니라 스포츠로 가르친다
고3 스트레스를 체육 수업에서 완전히 날려버리고 있다는 안현준 군(왼쪽)과 조유찬 군. 둘은 1주일 2번의 기본 체육 수업이 부족하다고 아쉬워 한다. 안양=신원건기자 laputa@donga.com
고3 스트레스를 體育 授業에서 完全히 날려버리고 있다는 안현준 軍(왼쪽)과 조유찬 軍. 둘은 1週日 2番의 基本 體育 授業이 不足하다고 아쉬워 한다. 安養=신원건記者 laputa@donga.com
兆 敎師는 學生 모두가 지겨움을 느끼지 않고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開發해 시너지 效果를 繼續 내려 한다. 男女 性別, 實力 差異 區分없이 모든 學生들이 팀으로 묶여 같은 條件으로 競爭이 可能하도록 스포츠 種目의 룰을 바꿔 내놓았다. 兆 敎師만의 ‘어울림 프로젝트’다.

한동안 學校 體育 授業에서 많이 採擇했던 티볼은 學生 趣向을 反映해 ‘베이스볼 6’로 바꿔 授業을 하고 있다.

“요즘 學生들이 티에 올려진, 停止된 공을 치기 싫어해요. 그래서 實戰 野球로 他者와 投手를 같은 便으로 묶어 새 野球를 만들었죠. 投手가 공을 6個 던져 그 안에 못치면 아웃이에요. 女學生이 타자면 언더핸드스로로 치기 쉽게 던져주고, 테니스 라켓으로도 칠 수 있게 했죠. 女學生들이 1壘打를 치면 2壘打로, 2壘打를 치면 3壘打로 評價해줘요. 投手는 他者와 같은 便이니 아웃 當하지 않게 잘 던져줄거고, 女學生도 높은 點數를 얻을 수 있으니 재밌잖아요. 모두가 즐기는 設計죠.”

평촌고 학생들이 농구와 강강술래를 섞은 만든 바스켓볼 강강술래를 하고 있다. 학생들이 공을 던지면서 동시에 원 대형을 유지하고 움직이는 스포츠다. 완벽하게 하면 조 교사가 아이스크림을 선물한다. 안양=신원건기자 laputa@donga.com
평촌고 學生들이 籠球와 강강술래를 섞은 만든 바스켓볼 강강술래를 하고 있다. 學生들이 공을 던지면서 同時에 圓 大型을 維持하고 움직이는 스포츠다. 完璧하게 하면 조 敎師가 아이스크림을 膳物한다. 安養=신원건記者 laputa@donga.com
우리나라가 世界 最强인 洋弓도 授業을 해봤다. 洋弓은 올림픽 때마다 金메달을 휩쓰는 孝子 種目. 그런데 敎育 與件上 平生 활을 쏴보기가 쉽지 않은 게 事實이다. 兆 敎師는 “京畿道洋弓協會에 電話해 도움을 請했더니 좋아하면서 協助해줬다. 활을 支援받고 화살은 購入했다. 빈 敎室을 整理하고 과녁을 만들어 授業을 했다. 學生들이 世界 最高 洋弓 選手가 된 것 같다며 프라이드를 느끼더라. 點數가 바로 나오기 때문에 遂行 評價에도 最適이었다”고 했다.

걷기와 캠핑에도 特色을 反映해 開發한 異色 授業이 많다. 이날 1, 2校時에 學生들은 排球, 籠球, 바스켓볼 강강술래, 발목줄넘기를 하다 ‘특별한’ 野球를 했다. 한 사람이 投手로 공을 던지면 다른 學生이 砲手가 돼서 받아주고, 또 다른 學生은 스피드건으로 速度를 잰다. 速度를 測定하던 學生은 投手 學生의 뒤에서 공의 方向과 움직임까지 살펴 다음 공을 더 잘 던지도록 얘기해준다. 單純 캐치볼의 지루함을 없앤 아이디어다.

體育 時間 擴大 要求보다 授業의 質 管理가 먼저
투구 내용과 속도 측정 동시 실습 장면. 던지는 학생이나 스피드를 측정하는 학생 모두 프로야구 관계자가 된 듯 진지하게 임하고 있다. 안양=신원건기자 laputa@donga.com
投球 內容과 速度 測定 同時 實習 場面. 던지는 學生이나 스피드를 測定하는 學生 모두 프로野球 關係者가 된 듯 眞摯하게 臨하고 있다. 安養=신원건記者 laputa@donga.com
2025年부터 高校 3年(6學期) 동안 總 192學點을 履修해야 卒業할 수 있는 高校學點制가 施行된다. 必須 履修 10學點을 除外하고 選擇 科目으로 分類된 體育 授業 時間이 더 줄어들 것이란 憂慮가 提起되는 狀況에서 全國 體育 敎師들은 體育 授業 時間의 實質的인 保障을 要求하고 있다.

하지만 조 敎師는 體育 授業의 質 向上이 먼저라는 생각이다. 兆 敎師는 “授業 時間 擴大에 앞서 體育 授業의 質 管理를 잘해야 한다. 準備가 안 돼 있고, 재미도 없고, 管理도 못하면 學生들이 外面한다. 學生들을 만족시켜야 體育 授業 時間을 늘려달라고 要求할 名分이 생긴다”고 말했다.

實際 水準 以下의 體育 授業 事例를 現場에서 많이 接하고 듣는다고 했다.

“누워서 침뱉는다고 內部(體育 敎師)에 敵들이 많아요. 얼마 前 提報가 들어왔는데 젊은 體育 先生님이 學生들에게 한 달 동안 制式訓鍊人 左向左, 右向右만 시키고 있다는 內容이었어요. 아직도 先生님이 出席만 부르고 評價를 위한 評價만 하는 體育 授業도 있어요. 學生들은 ‘透明 人間 授業’으로 불러요. 그런 先生님들을 ‘아나공(여기 공 있다고 주기만 하는 達人)’, ‘아나영(영상만 올려놓는 遠隔授業의 達人)’ , ‘아나키(體育館 열쇠만 주는 達人)’라고도 하죠. 敎師들 스스로 自招한 일입니다. 質 낮은 體育 授業은 學生 人生을 망가뜨릴 수 있다는 危機 意識을 가져야 해요. 高校學點制는 學生들에게 選擇과 責任의 두 가지 카드를 준 겁니다. 學生들이 選擇부터 안하면 體育 敎師들은 枯死되는 거죠.”

運動 좋아하지 않는 學生爲한 ‘밥床’ 차려야
結局 授業의 質은 體育 敎師의 力量에 比例한다. 兆 敎師는 力量의 基準을 體育 敎師 個人의 運動 實力에 맞춰서는 안 된다고 指摘했다.

“배드민턴 授業이라고 假定하면, 運動을 잘하는 敎師는 코트 한 面을 잡고 잘 하는 學生과 배드민턴을 치려고 할 겁니다. 그런데 運動을 좋아하는 敎師는 모든 學生들이 배드민턴을 배울 때 무엇을 해야할지부터 苦悶한다는 거예요.”

性急한 一般化의 誤謬일 수는 있으나 現場에서 敎師들이 말하는 學生들의 體育 成就度를 보면 理解가 가는 部分이다. 兆 敎師는 “한 班에 25∼30名의 學生이 있는데 이 中 20%가 運動을 잘하고 나머지 80%는 運動에 關心이 없거나 運動 能力이 떨어진다. 實際 野球 授業을 하면 學生 大部分이 글러브를 한 番도 끼어보지 않았다”며 “體育 敎育은 體育을 못해 傷處가 있고, 運動을 좋아하지 않는 學生들이 授業에 參與하는 것에 焦點을 맞춰야 한다”고 했다. 多數를 위한 ‘시그니처 授業 밥床’을 잘 차리고 學生들이 잘 먹도록 지켜보고 管理하는 것이 重要하다는 意味다.

“野球의 投球를 가르칠 때 無條件 技術을 따라하라고 하면 어려워하죠. 그런데 野球 시구 映像을 보여주고 ‘너희들이 演藝人이 돼서 나중에 始球를 할 수도 있어. 미리 準備해보자. 授業 때 하는 投球를 詩句라고 생각해보자’라고 하면 學生들이 關心을 갖습니다. ‘이 飯饌을 안 먹으면 왜 안 먹을까, 다른 飯饌을 뭘로 해줄까’라고 硏究하는 것, 意味있는 밥床을 차리는 마인드가 體育 敎師들에게 가장 必要하다고 봐요.”

유재영 記者 elegant@donga.com
#에듀플러스 #體育 先生님 #體育 敎育 #4德 #어울림 #授業의 質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