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넘긴 블랙리스트 搜査…檢人事 前 白雲揆 等 起訴 觀測|東亞日報

해넘긴 블랙리스트 搜査…檢人事 前 白雲揆 等 起訴 觀測

  • 뉴시스
  • 入力 2023年 1月 5日 09時 51分


코멘트
文在寅 政府 블랙리스트 疑惑을 1年 가까이 搜査 中인 檢察이 年初 定期人事를 앞두고 搜査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搜査팀 交替 前 白雲揆 全 産業通商資源部 長官 等 主要 被疑者들을 裁判에 넘길 것이란 觀測이다.

5日 檢察에 따르면 서울東部地檢 企業·勞動犯罪專擔部(部長檢事 서현욱)는 지난해 主要 被疑者들人 百 前 長官, 조명균 前 統一部 長官, 兪英民 前 科學技術情報通信部 長官을 모두 한次例 以上 불러 調査했다.

살펴보고 있는 産業部, 統一部, 科技部 等의 블랙리스트 疑惑과 關聯해 最終 人事權者인 長官들을 모두 한 番 以上 불러 調査한 것이다. 百 前 長官의 境遇 지난해 6月과 11月 두 次例에 걸쳐 召喚調査가 이뤄졌다.

‘블랙리스트 疑惑’은 與黨의 前身 自由韓國黨이 지난 2019年 3月께 産業通商資源部를 包含한 文在寅 政府 中央行政部處 全般에서 前 政權 人士들에 對한 辭退 慫慂이 있었다며 告發狀을 提出하면서 檢察에 넘어왔다.

3年 가까이 숨을 고르던 檢察은 20代 大選 直後인 지난해 3月에야 産業部 傘下 公共機關, 子會社 等 9곳을 押收搜索하면서 ‘産業部 블랙리스트’ 關聯 强制搜査에 着手했다. 當時 檢察은 傘下 發展社長 等을 만나 辭退를 慫慂한 疑惑을 받는 朴某 前 産業部 局長이 大選 直前 歸國해 搜査에 着手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以後 檢察은 朴 前 局長 等 主要 被疑者들을 잇따라 召喚해 블랙리스트 疑惑을 確認했고, 지난해 6月 被疑者 5名 中 마지막으로 百 前 長官까지 調査했다. 調査 直後에는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嫌疑로 百 前 長官 拘束令狀을 請求하며 搜査에 拍車를 加했다.

하지만 法院은 “犯罪 嫌疑에 對한 大體的인 召命은 이뤄진 것으로 보이나 一部 嫌疑는 다툼의 餘地가 있다”며 拘束令狀을 棄却했다. 百 前 長官을 拘束搜査한 뒤 裁判에 넘기려던 檢察 搜査도 制動이 걸렸다.

이에 搜査팀은 産業部 블랙리스트 疑惑을 곧바로 結論내기보다 統一部와 科技部 等으로 搜査를 擴大했다. 지난해 7月 檢察은 “搜査 中인 産業部 블랙리스트 事件과 關聯, 時期와 性格이 類似한 科技部, 統一部 事件을 함께 處理”하겠다며 全方位 押收搜索에 나섰다.

이어 지난해 10月 조 前 長官과 兪 前 長官 等을 召喚調査했고, 김우호 前 人士革新處長을 召喚調査하며 文在寅 政府 靑瓦臺로 搜査 範圍를 넓혔다. 金 前 處長은 지난 2017年 5月부터 2018年 8月까지 靑瓦臺 人事首席室 人士祕書官을 지냈다.

지난해 11月에는 文在寅 政府 靑瓦臺 人事首席室 行款으로 일했던 박상혁 더불어民主黨 議員을 불러 調査했고, 지난달에는 當時 人事首席室 責任者인 조현옥 前 人事首席祕書官까지 召喚했다. 조 前 首席은 文 政府 出帆 後부터 지난 2019年 5月까지 人事首席을 지냈다.

當初 檢察이 靑瓦臺 首席級 人事까지 調査한 만큼 事件을 年內 마무리할 것이란 觀測도 提起됐으나, 搜査는 結局 해를 넘기게 됐다.

다만 搜査가 마무리 段階에 접어든 만큼 搜査팀이 올해 初 檢察 定期 人事 前에는 結論을 내릴 것으로 豫想된다.

檢察 上半期 定期人事는 通商 1月 末에서 2月 初 사이 이뤄진다. 이달 中 檢察 高位級 人士가 斷行되면 블랙리스트 搜査를 指揮해 온 東部地檢 指揮部가 交替될 可能性도 있다.

産業部의 境遇 公共機關들에 이어 有關 團體인 韓國판琉璃窓好協會(當時 한국판유리산업협회) 等 關係機關들에 對한 押收搜索이 깊숙이 이어진 바 있어 職權濫用 權利行使妨害 嫌疑 外 追加 嫌疑가 適用될 可能性도 있다.

文在寅 政府 靑瓦臺가 各 部處 公共機關長 人事에 關與했다는 ‘윗線’ 連累 疑惑을 檢察이 어디까지 糾明했는지도 주된 關心事다. 當時 靑瓦臺 人士들이 參考人과 被疑者 中 어떤 身分으로 檢察 調査를 받았는지 아직 明確히 드러나지 않았다.

앞서 搜査와 裁判이 進行된 環境部 블랙리스트 疑惑의 境遇, 金恩京 前 環境部 長官이 職權濫用 嫌疑로 起訴돼 大法院에서 懲役 2年의 實刑을 宣告받았다. 신미숙 前 靑瓦臺均衡人事祕書官은 懲役 1年에 執行猶豫 3年을 宣告받았다.

大法院은 지난해 1月 金 前 長官과 關聯해 辭表를 提出하지 않는 公共機關 職員에 對한 標的 監査 指示, 辭表를 提出하게 한 嫌疑 等을 有罪로 判斷했다. 環境部 公務員과 公共機關 職員들에게 ‘辭表를 받아내라’고 指示한 嫌疑는 法理的인 理由로 1·2審에서 모두 無罪를 宣告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