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政府 블랙리스트 疑惑’ 조현옥-白雲揆-兪英民-조명균 起訴|東亞日報

‘文政府 블랙리스트 疑惑’ 조현옥-白雲揆-兪英民-조명균 起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檢, 疑惑提起 4年만에 搜査 一段落

檢察이 ‘블랙리스트 疑惑’에 連累된 조현옥 前 大統領人事首席祕書官 等 靑瓦臺 參謀陣 2名과 白雲揆 全 産業通商資源部 長官 等 文在寅 政府 時節 長官 3名을 起訴했다. 이들은 文在寅 政府 初期인 2017年 9月∼2018年 4月 産業部와 科學技術情報通信部, 統一部 傘下 公共機關長 總 19名에게 辭職書를 强要한 것으로 調査됐다. 또 特定人을 內定한 後 이 事實을 面接委員들에게 알리고, 模範答案을 提供해 높은 點數를 받게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 “이番 週까지 辭職해 달라”며 退職 壓迫
서울동부지검 刑事6部(部長檢事 서현욱)는 19日 조 前 首席과 김봉준 前 大統領人事祕書官, 百 前 長官, 兪英民 前 科技部 長官, 조명균 前 統一部 長官 等 5名을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 嫌疑로 不拘束 起訴했다.

檢察에 따르면 조 前 首席과 百 前 長官은 韓國西部發展, 韓電KPS 等 産業部 傘下 公共機關 11個의 機關長들에게 辭表를 내라고 壓迫한 嫌疑를 받고 있다. 이들은 擔當 局長을 통해 2017年 9月 6日 한전 發展子會社 4곳의 社長을 서울市內 호텔과 食堂으로 한 名씩 불러낸 後 “이番 週까지 辭職해 달라”고 要求했다고 한다.

또 2018年 3∼7月 한국지역난방공사 等 3個 公共機關의 後任 機關長을 內定하고, 該當 公共機關 職員을 시켜 職務遂行計劃書를 代身 作成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檢察 關係者는 “面接 豫想 質問에 對한 模範答案을 內定者들에게 提供하고, 面接委員들에게 特定人이 內定됐다는 事實을 고지해 높은 點數를 받게 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說明했다. 이들은 韓電KPS에서 2017年 12月 斷行한 職員 86名에 對한 人事를 後任 機關長 任命 前 施行했다는 理由로 사흘 만에 取消時키祈禱 했다.
● 民間團體에도 “政治人 자리 만들라”
百 前 長官은 金 前 祕書官과 함께 民間團體에 大選캠프 出身 人士를 就業시킨 것으로 調査됐다. 産業部 所管 民間團體인 한국판유리산업협회 常勤副會長에게 “政治權 人事를 위한 자리를 만들어야 하니 辭職하라”고 여러 次例 要求했다는 것이다. 結局 協會는 顧問 자리를 만들어 常勤副會長을 이동시키고 政治權 人事를 그 자리에 임명했다. 이들은 이 協會를 包含해 總 3곳의 民間團體 常勤副會長 자리에 大選캠프 出身 人士를 임명했다.

그 밖에 兪 前 長官은 當時 科技部 1次官 等을 통해 2017年 11月∼2018年 3月 韓國科學技術企劃評價院 等 傘下機關 7곳 機關長에게 辭職을 要求한 嫌疑를 받고 있다. 조 前 長官은 當時 統一部 次官 等을 통해 2017年 7月 任期를 1年假量 남긴 統一部 傘下 北韓離脫住民支援센터長에게 “早速히 辭職해 달라”고 要求하며 辭退를 壓迫했다고 한다.

이에 對해 被疑者들은 如前히 “在任 時節 法이 定한 規定에 따라 處理했다”(백 前 長官)는 等 嫌疑를 否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番 發表로 自由韓國當(現 國民의힘)李 2019年 1月 産業部 블랙리스트 疑惑을 提起한 지 約 4年 만에 關聯 搜査가 一段落됐다. 文在寅 政府 時節 ‘環境部 블랙리스트’ 事件으로 金恩京 前 環境部 長官과 신미숙 前 大統領均衡人事祕書官이 有罪를 받은 것까지 包含하면 블랙리스트 關聯 事件에 長官 4名, 靑瓦臺 參謀陣 3名이 連累된 것이다. 다만 서울中央地檢에서 敎育部 等 다른 部處와 임종석 前 大統領祕書室長 等을 相對로도 關聯 嫌疑를 搜査 中이어서 지난 政府 人士가 追加로 裁判에 넘겨질 可能性도 있다.


구민기 記者 koo@donga.com
#블랙리스트 疑惑 #조현옥 #白雲揆 #兪英民 #조명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