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障礙人權益基金 造成으로 한 사람이라도 苦痛 덜길 바란다”|동아일보

“障礙人權益基金 造成으로 한 사람이라도 苦痛 덜길 바란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밀알복지재단
100億 원 造成 캠페인 進行
福祉 서비스, 立法 運動 推進 等 障礙人 權益 向上 위해 使用
形態-金額 制限 없이 寄附 可能

2013년 아프리카 말라위를 방문한 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 행복을 증진시키는 것보다 고통을 줄이는 것이 정의라고 강조해온 그는 최근 ‘장애인권익기금’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밀알복지재단 제공
2013年 아프리카 말라위를 訪問한 손봉호 서울대 名譽敎授. 幸福을 增進시키는 것보다 苦痛을 줄이는 것이 正義라고 强調해온 그는 最近 ‘障礙人權益基金’ 造成에 앞장서고 있다. 밀알복지재단 提供
2023年 設立 30周年을 맞는 밀알복지재단(以下 財團)李 障礙人權益基金 100億 원 造成 캠페인을 통해 더 큰 사랑을 始作한다.

이 財團은 基金을 통해 障礙人이 非障礙人과 同等하게 權利를 行使할 수 있는 福祉 서비스를 提供하고, 政策과 制度를 바꾸는 立法 運動, 認識 改善을 위한 擁護 活動 等을 推進한다. 障礙人權益基金은 財團 初代 理事長인 손봉호 서울대 名譽敎授의 提案으로 始作됐고, 올해 4月 孫 敎授도 13億 원 相當의 財産을 寄附했다.

“環境運動에 參與한 1970年代부터 에너지를 節約하고 消費를 줄이는 일을 實踐했다. 여름엔 덥게, 겨울엔 춥게 살았고 理髮도 50年 넘게 아내가 맡았다. 그렇게 살면서 모은 돈을, 어떻게 하면 가장 價値 있게 使用할 수 있을까 오랫동안 苦悶했다.”

幸福을 增進시키는 것보다 苦痛을 줄이는 것이 正義라는 게 孫 敎授의 持論이다. 그는 가난한 나라에서 태어나 障礙人으로 살아가는 이들이 가장 큰 苦痛을 當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苦痛을 줄이는 일이 最優先이 되어야 한다고 主張해왔다. 아프리카 말라위에 2000萬 원을 寄附했던 經驗에 對한 그의 말이다. “제 이름을 딴 큰 建物이 생겼고 그 안에 障礙人 晝間保護施設과 職業再活施設이 들어서는 等 30個가 넘는 프로젝트가 進行되고 있다.”

孫 敎授는 이 財團의 思想的 背景을 만들어 준 스승으로 꼽힌다. 정형석 財團 常任代表, 財團의 前身인 韓國밀알宣敎團의 設立者 이재서 총신대 總長과는 스승과 弟子로 만났다. 弟子들은 그의 哲學 講義를 들으며 弱者를 最優先으로 하는 基督敎의 社會 參與와 役割에 對해 배웠고 이는 財團의 土臺가 됐다. 작은 씨앗으로 始作했던 이 財團은 國內 60餘 個 事業場, 海外 11個國 13個 事業場을 運營하는 鬱蒼한 숲을 이뤘다.

孫 敎授는 非營利團體에는 生命처럼 重要한 透明性과 眞情性이 財團의 最優先 準則이 되도록 率先垂範했다. ‘遺産 남기지 않기 運動’을 통해 청렴한 삶을 實踐하는 그의 모습에 感動한 이들이 財團에 寄附하는 事例가 이어졌다. 1993年 財團 設立에 必要한 10億 원 相當의 不動産을 내놓은 두 寄附者 또한 ‘障礙人을 向한 獻身과 奉仕가 하나님이 願하시는 聖經的 사랑의 實踐’이라는 孫 敎授의 말에 마음이 움직여 巨額의 財産을 스스럼없이 내놓았다.

“예수 믿는 사람은 조용하게 있는 게 더 명예롭다. 그러나 그보다 더 重要한 건 障礙人 한 사람이라도 苦痛을 덜 받는 것이다. 그래서 조용히 있는 게 나의 立場만 생각하는 利己的인 態度가 아닌가 싶어서 ‘그래, 善한 事業이 活性化 되도록 遺産寄附 所聞 많이 내자’ 그런 結論을 내렸다.”(손 敎授)

障礙人權益基金은 障礙人 權益 向上이라는 善한 뜻을 가진 누구나 同參할 수 있다. 形態와 金額 制限도 없다. 少額부터 高額까지 不動産 現金 預金 株式 年金 保險 等도 寄附할 수 있다. 高額이나 遺産 寄附 時 所要되는 複雜한 法律 稅務 公證 信託 等의 問題는 財團과 連繫된 專門家들이 解決한다. 孤獨死를 걱정하는 1人 家口 遺産 寄附者들을 위한 遺品 整理, 葬禮, 後見, 시니어住居 等의 서비스도 提供한다. 10億 원 以上 高額 後援者는 自身의 이름으로 事業을 設計해 永久的으로 運營할 수도 있다.

김갑식 文化專門記者 dunanworld@donga.com
#福祉 #社會貢獻 #밀알복지재단 #100億 원 #障礙人權益基金 造成 캠페인 #遺産 남기지 않기 運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