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첫 디자인 大學’ 국민대 造形大學, 메타버스 主題로 造形展 열어|동아일보

‘韓國 첫 디자인 大學’ 국민대 造形大學, 메타버스 主題로 造形展 열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한국 최초의 디자인 대학인 국민대 조형대학의 제17회 조형전.
韓國 最初의 디자인 大學인 국민대 造形大學의 第17回 造形展.
國民大(總長 임홍재) 造形大學이 10日(木)부터 19日(土)까지 제17회 造形展을 열었다. 韓國 最初의 디자인大學으로 出帆한 국민대 造形大學은, 디자인 分野에서 世界 3代 디자인 公募展(IF, IDEA, Red-dot)을 모두 席卷하는 等 國內뿐 아니라 世界的으로도 그 可能性을 높게 評價받고 있다.

工業, 時刻, 金屬工藝, 陶瓷工藝, 衣裳, 空間, 自動車·運送, 映像디자인, AI디자인 造形大學 9個 專攻은 開催 期間 동안 國民對 本部管을 비롯하여 造形館, 螢雪館, 北岳館, 國際館 等 校內 곳곳에 特色이 담긴 造形物들을 선보였다.

이番 造形展의 主題는 ‘MetaDEx : Metaverse, Design & Experiment’로, 時代的 話頭로 떠오른 메타버스를 디자인的인 言語로 深層的으로 表現하기 위해 企劃됐다. 各 專攻 學生들은 創意的 思考와 先進的 實驗을 통해 메타버스에 對한 크고 작은 생각들을 作品에 담아냈다.

한便, 國民對 造形大學은 지난 40餘 年間 ‘人間, 自然, 未來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敎育理念과 ‘專門性, 學際的 知識, 倫理 意識을 갖춘 디자이너 養成’을 敎育目標로 우리나라 디자인 敎育을 先導해왔다. 特히 現代 社會가 必要로 하는 實用的인 디자인에 對한 敎授陣과 學生들의 選球眼이 높은 評價를 받는다.

9個 專攻別 主題顚倒 別途로 進行됐다. 空間디자인學科에서는 메타버스 以後 變化할 空間을 바라보는 視角과 空間을 理解하는 새로운 方式을 담은 作品들을 담았다. 金屬工藝學科는 메타버스에 對한 學生들의 創意的인 解釋을 담은 家口와 리빙오브제를 선보인다. 陶瓷工藝學科에서는 ‘境界를 잇는 工藝의 實驗’이라는 主題로 하이테크와 로테크를 잇는 國民大 陶瓷工藝만의 進化된 트렌드를 企劃했다.

視覺디자인學科에서는 지난 3年間 팬데믹을 거치며 나눠지고 孤立된 사람들을 假想空間을 통해 以前과 다른 方式으로 關係를 再構成하는 想像을 바탕으로 만든 디자인 結果物을 展示했다. 工業디자인學科에서는 ‘새로운 現實과 共有되는 感覺’이라는 主題로 物理的인 感覺을 넘어 融複合적 經驗을 提供하는 다양한 試圖들을 作品으로 表現해냈다. 映像디자인學科에서는 最近 새로운 디자인툴로 脚光을 받고 있는 게임製作 소프트웨어 ‘Unreal Engine’을 活用하여 製作된 作品들을 선보였다.

衣裳디자인學科에서는 穩全히 實際的인 衣裳을 0과 1로 이루어진 새로운 衣裳으로 變換하고, 이의 다양한 變形을 메타버스에서 具現한다는 新槪念이 搭載된 衣裳들을 展示했다. 自動車·運送디자인學科에서는 메타버스 環境에서 人間과 모빌리티의 相互關係, 旣存의 移動 手段의 槪念을 넘어선 새로운 모빌리티의 價値와 役割에 對하여 苦悶한 結果物을 선보였다.

마지막으로, 新設된 AI디자인學科에서는 人工知能 適應型 人材를 養成하는 學科인 만큼 人工知能과 最新 技術에 基盤한 作品들을 통해 未來 디자이너는 어떤 方向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話頭를 던지고, 이러한 技術과 人間, 그리고 디자인의 協業이 어떻게 디자인의 限界를 擴張하는지를 表現했다.

造形展에 參與한 國民大 임홍재 總長은 “造形大學은 國內를 넘어 世界 舞臺에서 活躍하는 人材들이 繼續 排出되는 國民代議 核心 競爭力”이라며 “有數의 大企業에 同門 분들이 任員으로 活躍하고 있는 等 앞으로 造形大學의 未來가 더욱 期待된다”고 밝혔다.


#에듀플러스 #메타버스 #國民大 #國民大 造形大學 #國內 첫 디자인 大學 #메타버스 造形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