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央 反腐敗 1·2·3部長에 ‘尹師團’ 엄희준·김영철·강백신|東亞日報

中央 反腐敗 1·2·3部長에 ‘尹師團’ 엄희준·김영철·강백신

  • 뉴시스
  • 入力 2022年 6月 28日 16時 17分


코멘트
檢察 中間幹部 人事에서 ‘城南FC 後援金 疑惑’에 關한 搜査撫摩 論難에 휩싸인 박은정 水原地檢 城南支廳長이 左遷되고, 尹錫悅 檢察總長을 大檢察廳 代辯人으로 補佐한 이창수 大邱地檢 2次長檢事가 바통을 이어받게 됐다.

文在寅 政府와 關聯된 權力事件인 ‘産業部 블랙리스트 疑惑’과 ‘北 被殺公務員의 越北發表 論難’을 搜査하는 實務陣들도 새롭게 任命됐다. 企業과 公職者 非理 事件을 搜査하는 서울中央地檢 4次長 傘下 部署에는 ‘特殊통’ 檢事들이 나란히 配置됐다.

法務部는 高檢檢事級(次長·部長) 683名과 一般檢査 29名 等 712名에 對한 人事를 斷行했다고 28日 밝혔다.

尹錫悅 政府에서 이뤄지는 첫 番째 中間幹部 定期 人事로 赴任 날짜는 오는 7月4日이다.

이番 中間幹部 人事로 各 檢察廳의 主要 搜査팀 構成이 모두 새롭게 바뀌었다.

代表的인 文在寅 政府 關聯 事件인 ‘産業部 블랙리스트 疑惑’을 搜査하는 서울東部地檢에는 各各 次長檢事로 전무곤 安山支廳 次長檢事와 刑事6部長檢事로 서현욱 釜山西部支廳 刑事3部長檢事가 任命됐다. 該當 部署에는 ‘靑瓦臺 不法監察 疑惑’ 事件도 配當돼 있다.

前 次長檢事는 尹 大統領이 檢察總長이던 時節 大檢 政策企劃科長으로 勤務했으며, 大統領職引受委員會에 派遣되기도 했다. 徐 部長檢事는 大檢 硏究官, 서울中央地檢 檢事 等으로 勤務했으며 尹 大統領의 檢察總長 人事聽聞準備壇에 所屬되기도 했다.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議員이 連累된 ‘城南FC 後援金 疑惑’을 搜査를 이끄는 城南支廳長으로는 이창수 次長檢事가 任命됐다.

이 次長檢事는 尹 大統領이 檢察寵章으로 懲戒危機에 處했을 當時 大檢 代辯人으로 補佐했다. 옛 靑瓦臺에 派遣돼 民政祕書官室 行政官으로 勤務했으며, 法務部 檢察과 等 企劃部署 勤務 經驗이 많다. 서울중앙지검 刑事2部長檢事로 ‘인보사 疑惑’을 搜査하기도 했다.

城南FC 事件에 對한 搜査를 撫摩했다는 疑惑에 휩싸인 박은정 支廳長은 光州地檢 重要經濟犯罪調査團(重經斷) 部長檢事로 塡補된다. 朴 支廳長은 最近 辭意를 밝혔지만 搜査撫摩 疑惑과 關聯해 眞相調査와 搜査가 進行되고 있다는 點에서 收容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서울中央地檢 1次長檢事로는 성상헌 서울東部地檢 次長檢事가 任命됐다. 性 次長檢事는 尹 大統領이 檢察總長이던 時節 서울중앙지검 刑事1部長檢事로 勤務한 바 있다. 大檢 硏究官과 搜査情報2擔當館 等 要職을 거쳤다.

같은 廳에서 ‘北 被殺公務員의 越北發表 論難’ 事件을 搜査하는 公共搜査1部長으로는 이희동 法務硏修院 龍仁分院 敎授가, ‘女性家族部 大選公約 開發 疑惑’을 調査 中인 公共搜査2部長으로는 이상현 서울서부지검 刑事3部長檢事가 各各 任命됐다. ‘重大災害 事件’을 專擔하는 公共搜査3部長은 이준범 釜山地檢 公共·外事搜査部長檢査가 맡는다.

公共搜査部에 勤務 經歷이 많은 ‘公安通’ 이희동 部長檢事는 尹 大統領이 檢察總長日 때 大檢 選擧搜査支援課長으로 勤務했다. 李相賢 部長檢事도 ‘公安通’으로 分類되며 特히 大田地檢 刑事5部長檢事로 ‘月城1號機 經濟性 造作 疑惑’을 搜査해 文在寅 政府 人士들을 裁判에 넘겼다.

公職者 및 企業 關聯 事件을 搜査하는 4次長 傘下 部署는 檢察 內에서 ‘尹錫悅 師團’으로 分類되는 ‘特殊통’ 檢事들로 채워졌다.

反腐敗搜査1部長檢事로는 엄희준 서울南部地檢 重經斷 部長檢査가 赴任한다. 嚴 部長檢事는 大檢 反腐敗·强力部 搜査指揮課長으로 尹 大統領과 한동훈 法務部 長官을 補佐했다.

産業部를 除外한 敎育部·農林畜産食品部·女性家族部 等의 ‘블랙리스트 疑惑’을 搜査하는 反腐敗搜査2部長檢事에는 김영철 서울中央地檢 公判5部長檢事가 任命됐다. 金 部長檢事는 尹 大統領 等과 함께 ‘國政壟斷 特檢’에서 活動했으며 特殊搜査 經驗이 많은 檢事 中 하나다.

最近 組織改編으로 名稱을 바꾼 反腐敗搜査3部長檢事는 강백신 서울東部地檢 公判5部長檢査가, ‘三星 웰스토리 事件’을 搜査하는 公正去來調査部長檢事는 이정섭 大邱地檢 刑事2部長檢査가 補任된다.

姜 部長檢事도 ‘國政壟斷 特檢’ 所屬 履歷이 있으며, 曺國 前 法務部 長官 一家에 對한 搜査도 參與한 바 있다. 李 部長檢事는 ‘유재수 監察撫摩 疑惑’과 ‘金學義 違法 出國禁止 疑惑’ 事件을 處理한 經歷이 있다.

韓 長官의 ‘1號 指示’로 復活한 서울남부지검 金融·證券犯罪合同搜査團은 單性韓 淸州地檢 刑事1部長檢査가 團長으로 ‘테라·루나 暴落事態’를 搜査한다.

檢察總長의 입으로 불리는 大檢 代辯人에는 박현철 서울중앙지검 刑事2部長檢事가 任命됐다. 朴 部長檢事는 尹 大統領이 檢察總長이던 때에 大檢 定期課長으로 勤務했으며, 當時 企劃調整部長이던 이원석 大檢 次長檢事度 補佐했다.

한便, ‘告發使嗾 疑惑’으로 裁判을 받고 있는 손준성 大邱高檢 人權保護官은 서울高檢 訟務部長으로 轉補됐다.

法務部 關係者는 “各 業務 分野에서 專門性과 能力을 갖추고, 그間 成果를 보여준 檢査를 該當 專門 部署에 配置하는 適材適所 原則을 그 어느 때보다 重要한 基準으로 適用했다”라며 “實力과 함께 正義와 工程에 對한 意志를 갖고, 어려운 與件에서도 默默히 所任을 다한 檢査를 主要 部署에 配置했다”고 傳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