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當料金 그만… 택시 ‘GPS 미터器’ 단다|동아일보

不當料金 그만… 택시 ‘GPS 미터器’ 단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市, 年內 모든 택시에 導入 推進

現在 서울의 中型택시(個人, 法人 包含)는 約 6萬8500代.

서울市는 每달 接受된 택시 不便 民願申告를 分析하는데, 지난달 서울市에 接受된 民願申告 854件 中 ‘不當 料金’李 291件(34.1%)으로 가장 많은 比重을 차지했다. 택시의 痼疾的인 民願으로 꼽히는 ‘乘車 拒否’(164件·19.2%)보다 더 많았다. 不當 料金은 올 4月에도 全體 民願 416件 中 141件(33.9%)을, 3月에는 全體 306件 中 41.8%인 128件을 차지하는 等 줄곧 全體 民願에서 큰 比重을 차지하고 있다.
○ ‘乘車 拒否’보다 ‘不當 料金’ 신고 더 많아
不當 料金 徵收의 代表的인 事例는 乘客에게 거스름돈을 支拂하지 않거나 일부러 먼 經路로 돌아가는 것이다. 또 택시 안에 있는 미터器를 잘못 作動해 不當 料金이 適用되는 일도 頻繁하다.

‘割增 料金’이 適用되면서 不當 料金이 發生하기도 한다. 서울에서 다른 地域으로 移動할 때 ‘時計外’ 割增 料金이 붙는데, 택시 運轉士는 境界地點에서 直接 미터器 버튼을 눌러 割增 料金을 適用한다. 하지만 境界地點 전 미리 버튼을 눌러 不當 料金을 받는 境遇도 있다.

서울市는 不當 料金을 줄이기 위해 ‘GPS 基盤 택시 앱 미터器’를 本格 導入할 方針이라고 23日 밝혔다. 衛星位置確認시스템(GPS)으로 實時間 택시 位置, 거리, 速度 및 現在 時間을 把握해 自動으로 料金을 計算하는 方式이다.

現在 使用되는 미터器는 ‘바퀴 回轉數’를 基盤으로 한 ‘機械式 미터器’(ODB 方式)다. 1921年부터 只今까지 使用됐지만, 올 2月 政府가 中型택시에 GPS 基盤 앱 미터器를 導入할 수 있도록 規定을 改正했다.

이番 달부터 새로운 미터器 設置를 始作해 올해 안으로 서울 모든 택시에 새 미터器를 導入할 豫定이다. 미터器 誤作動으로 인한 市民들의 不便을 解消하고, 미터器를 手動으로 造作해야 했던 運轉者의 어려움을 改善하는 게 目標다.
○ GPS 앱 미터器 導入…不當 料金 等 不便 改善

새 미터器가 導入되면 미터器 誤作動 發生 確率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豫想된다.

서울市 關係者는 “機械式 미터器는 料金 計算 誤差率이 2% 未滿, 거리 誤差率이 4% 未滿인 反面 앱 미터器의 料金 誤差率은 이보다 낮은 0.87%였으며 거리 誤差率度 1.05%로 正確度가 훨씬 높았다”고 說明했다.

旣存 機械式 미터器의 境遇 時計外 割增 運行을 할 때 運轉者가 一一이 버튼을 눌러야 했다. 버튼을 누르는 것을 잊거나 버튼을 正確한 地點에서 누르지 않으면 不當 料金이 되는데, 앱 미터器를 適用하면 택시 位置를 把握해 自動으로 割增이 適用돼 走行 中 安全性도 높아진다.

이미 서울 택시 中 8000臺假量은 示範事業을 통해 앱 미터器를 適用하고 있다. 詩는 남은 6萬 臺에 對해 올해 안 導入을 誘導할 計劃이다. 이미 設置된 카드 決濟機에 프로그램만 깔면 돼 適用도 簡便하다. 터널이나 地下 駐車場처럼 GPS가 잘 잡히지 않는 곳에서도 使用이 可能하다. 白虎 서울市 都市交通室長은 “情報技術(IT) 基盤 先進 서비스를 普及해 不當 料金 等 乘客 不便事項을 劃期的으로 改善하겠다”고 말했다.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택시 #gps 미터器 #不當料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