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와 함께하는 成長과 改革, 캠퍼스 뉴딜로 펼쳐간다|동아일보

AI와 함께하는 成長과 改革, 캠퍼스 뉴딜로 펼쳐간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숭실대학교

崇實大(總長 장범식)는 情報技術(IT) 分野에서 革新的인 敎育課程을 선보이며 時代의 變化에 발 빠르게 對應해 왔다. 1970年에 國內 最初로 電子計算學科를 新設했으며, 以後 1991年에는 國內 最初의 人工知能學과, 1996年에는 國內 最初의 情報科學大學, 2005年에는 國內 最初로 IT大學을 設立하며 IT 分野 先導 大學의 位相을 높였다. IT 分野에서 다양한 最初의 記錄을 세운 숭실대는 AI融合 分野에서도 最高의 大學으로 特性化하기 위한 基盤을 마련하고 있다. 2017年에는 ‘第4次 産業革命을 先導하는 글로벌 名門 大學’이라는 새로운 숭실 비전을 宣布했으며, 2020年에는 ‘崇實의 모든 學問은 AI로 通한다’는 AI비전을 提示했다. 앞서 말한 비전을 具現하기 위해 숭실대는 敎育課程 및 敎育環境 變化와 革新을 積極的으로 推進하고 있으며, 4次 産業革命 時代 속에서 未來 競爭力을 갖춘 AI 융·複合 創意 人材를 養成하는 大學으로 跳躍하기 위한 발板을 마련하고 있다.

모든 學科에 AI融合 敎育課程 開設


숭실대는 未來 競爭力을 갖춘 AI 人材를 養成하기 위한 敎育 方法으로, 2021年부터 모든 專攻에 AI를 椄木한 융·複合 敎科目을 開設했다. 在學生은 2∼4學年 때 自身의 專攻과 關聯된 AI 融合 科目을 選擇해 受講해야 한다. 이와 함께 △컴퓨팅적 事故 △AI와 데이터 社會 等 AI 關聯 敎養必須 科目을 開設했으며, 모든 新入生이 該當 科目을 履修하도록 한다. 숭실대의 革新的인 敎育 課程 改編을 통해 學內의 모든 新入生·在學生은 ‘X(專攻)+AI’ 融合科目과 AI 基礎科目을 必須的으로 履修하여 AI 基盤의 융·複合 知識을 創出하도록 한다.

이와 함께 △國內 最初 스마트敎育 AI-클라우드 캠퍼스·學事 시스템 構築 △國內 最初 AI融合 分野 先導를 위한 AI融合硏究院 新設 △AI 스타트업 人材 養成 敎育 △海外에 AI專門大學院 分校 設置 等 AI 分野에서도 새로운 記錄을 세우고 있다. 앞으로도 숭실대는 優秀 敎授 誘致, 施設 擴充 等 AI融合 分野 人材 育成에 積極的으로 推進하여 他 大學과 差別化된 崇實만의 AI 敎育을 선보일 豫定이다.

人工知能半導體 分野 人材 養成 推進


숭실대는 科學技術情報通信部가 主管하는 ‘人工知能半導體 融合人力養成’ 事業에 最終 選定됐다. 人工知能半導體 融合人力養成 事業은 學部 때부터 特化된 敎育을 提供하여 높은 技術 水準을 要求하는 人工知能半導體 分野의 實務 力量을 갖춘 人力을 養成하기 위해 新設됐다. 숭실대는 本 事業에 選定되어 校內에 人工知能半導體 關聯 融合·聯合 專攻을 開設 및 運營하고 다양한 算學 協力을 통해 優秀人材를 養成할 豫定이다. 이 事業으로 숭실대는 3年間(2022∼2024年) 約 14億 원 內外의 支援金을 받게 된다. 이 事業을 통해 숭실대의 多數 學科가 聯合으로 參與해 人工知能半導體 聯合 專攻을 新設하고 關聯 特化 커리큘럼을 開發·運營하게 된다. 事業 期間 동안 多角的인 實務 敎育을 推進하여 融合型 人材 養成에 集中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온라인 敎育 콘텐츠 開發 △算學 프로젝트 및 인턴십 過程 運營 △人工知能半導體 設計 競進大會 運營 等을 進行해 人工知能半導體 分野의 優秀한 實務型 人材를 育成할 計劃이다. 더하여 開設된 聯合專攻은 獨立된 專攻으로 看做하며, 該當 專攻을 履修한 學部生에게는 別途의 學事 學位가 授與된다. IT 名文 숭실대는 人工知能半導體 市場에서 必要로 하는 뛰어난 人材를 輩出해 AI 敎育 分野에서도 큰 成果를 거둘 것으로 期待를 모은다.

創意的 융·複合 人材 育成을 위한 融合特性化自由專攻學部 運營


創意 融合的 思考를 지닌 글로벌 人材를 要求하는 4次 産業革命에 對應하여 숭실대는 ‘融合特性化自由專攻學部’를 運營한다. 融合特性化自由專攻學部는 다양한 專攻과 敎育 過程을 통해 融合的 力量을 開發할 수 있도록 支援하고, 社會 需要가 많은 專攻 分野의 專門 人力을 輩出하는 데에 目的을 둔다. 學部에는 20個의 學科가 參與하여 未來社會 需要 融合 專攻을 開設했으며, 學部의 學生들은 他 敎育課程과 差別化된 討論式·問題解決式·體驗式 敎育을 제공받아 融合的 力量과 創意性을 學習하게 된다.

學部의 新入生은 融合特性化自由專攻에 所屬되어 敎養敎育, SW基礎敎育, 專攻基礎敎育, 融合力量敎育, 創意敎育, 리더십敎育 等을 履修하여 다양하고 폭넓게 進路를 探索하는 機會를 가진다. 2學年으로 넘어갈 때는 6個의 未來社會 需要 融合專攻과 20個의 參與學科(簿) 中 各各 한 가지를 選擇해 同時에 履修하게 된다. 숭실대에 開設된 未來社會 需要 融合專攻은 △스마트自動車 △에너지工學 △情報保護 △빅데이터 △ICT流通物流 △統一外交 및 開發協力 等이 있다. 2學年 以後에는 融合特性化自由專攻學部 所屬이 아닌 轉科한 學科(簿)로 所屬이 變更된다. 融合特性火自由專攻이 아닌 學部生度 1∼6學期 履修者라면 融合專攻 申請이 可能하다.

#에듀플러스 #숭실대학교 #캠퍼스 뉴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