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 “證券犯罪合搜團 復活”… 文政府 펀드疑惑 再搜査할듯|동아일보

한동훈 “證券犯罪合搜團 復活”… 文政府 펀드疑惑 再搜査할듯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就任式서 “犯法者 책임지게 될것” 秋美愛가 廢止했던 部署 再出帆
라임-옵티머스 펀드 再搜査 展望
이르면 오늘 檢-法務部 一部 人士… 大檢次長에 이원석 有力 擧論
法務部 檢察局長에 신자용 물망

尹 임명 90분뒤 취임식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간부들과 악수하고 있다. 한
 장관은 이날 취임사에서 “할 일 제대로 하는 검찰을 두려워할 사람은 범죄자뿐”이라며 증권범죄합동수사단 즉시 부활을 선언했다. 
과천=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尹 任命 90分뒤 就任式 한동훈 法務部 長官이 17日 午後 政府果川廳舍에서 열린 就任式에서 幹部들과 握手하고 있다. 韓 長官은 이날 就任辭에서 “할 일 제대로 하는 檢察을 두려워할 사람은 犯罪者뿐”이라며 證券犯罪合同搜査團 卽時 復活을 宣言했다. 果川=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한동훈 新任 法務部 長官이 17日 就任式 一聲으로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 時節 廢止됐던 證券犯罪合同搜査團을 부활시키겠다고 밝혔다.

韓 長官은 17日 午後 6時 半 政府果川廳舍에서 열린 就任式에서 “오늘 卽時 證券犯罪合同搜査團(合搜段)을 다시 出帆시키는 것으로 (經濟犯罪 對處의) 첫발을 떼겠다”며 “庶民 多重에게 被害를 주는 犯法者들은 지은 罪에 맞는 責任을 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汝矣島 저승使者’로 불리던 서울南部地檢 合搜團은 2013年 5月부터 金融委員會, 金融監督院, 한국거래소 等 有關 機關 人力을 派遣 받아 證券犯罪에 對한 專門的 搜査를 擔當했다. 2019年 9月 末까지 965名을 起訴하고 이 中 346名을 拘束하는 成果를 올렸다.

하지만 秋 前 長官은 2020年 1月 檢察 直接 搜査 部署를 縮小하겠다는 名分으로 合搜段을 콕 집어 廢止했다. 當時 檢察 內部에선 “더불어民主黨 議員들과 靑瓦臺 關係者의 連累 疑惑이 불거진 라임資産運用 펀드 詐欺 疑惑 搜査 等을 撫摩하기 위한 것”이란 解釋이 나왔다.

朴範界 前 法務部 長官은 지난해 9月 “證券犯罪 對應 力量이 떨어졌다”는 批判을 受容해 서울南部地檢에 金融證券犯罪搜査協力團(協力團)을 다시 設置했다. 하지만 協力團 檢事는 搜査를 指揮할 뿐 直接 搜査할 수 없어 限界가 있다는 指摘을 받았다. 이날 한 長官이 合搜團 復活을 宣言한 만큼 協力團에 直接 搜査 權限을 附與하고 搜査 人力을 늘리는 方式 等으로 組織을 擴大 改編할 것으로 보인다.

檢察 안팎에선 合搜團 復活이 民主黨 및 文在寅 政府 人士 連累 疑惑이 提起된 라임 및 옵티머스 펀드 再搜査로 이어질 것이란 觀測도 나온다. 檢察 關係者는 “‘檢搜完剝’ 立法에도 檢察은 如前히 腐敗 및 經濟犯罪에 對한 直接 搜査權을 갖고 있다”며 “各種 外壓으로 文在寅 政府에서 進陟되지 못했던 펀드 關聯 搜査들이 速度를 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동훈 신임 법무부장관이 17일 오후 경기도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국민 의례를 하고 있다. 과천=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한동훈 新任 法務部長官이 17日 午後 京畿道 果川 法務部 廳舍에서 열린 就任式에서 國民 儀禮를 하고 있다. 果川=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韓 長官은 이르면 18日 檢察 指揮部 空白을 解消하고 幹部 人事를 斷行하기 위해 大檢 次長檢事와 檢察局長 等 主要 補職에 對해 人事를 斷行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 檢察總長이 就任하려면 檢察總長候補推薦委員會의 候補者 推薦과 國會 人事聽聞會 等의 節次를 거쳐야 하는 만큼 먼저 總長 職務代行人 大檢 次長檢事와 人事 實務者인 檢察局長을 交替해 檢察 人事에 速度를 내겠다는 것이다.

大檢 次長檢事에는 이원석 濟州地檢長(司法硏修院 27期)李, 法務部 檢察局長에는 신자용 서울高檢 訟務部長檢事(28期)가 有力한 것으로 傳해졌다. 두 사람 모두 尹錫悅 大統領이 서울中央地檢長을 지내던 時節 特需1部長을 지냈다. 前날 辭意를 표한 이정수 서울中央地檢長의 後任으론 中央地檢 3次長檢査를 지내며 曺國 前 法務部 長官 搜査를 指揮했던 송경호 水原高檢 檢事(29期)가 有力하게 擧論된다.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한동훈 #新任 法務部 長官 #證券犯罪合搜團 復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