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님이 2倍 늘었어요” 靑開放 特殊로 삼청동 活氣…賃貸問議 急增|東亞日報

“손님이 2倍 늘었어요” 靑開放 特殊로 삼청동 活氣…賃貸問議 急增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5日 15時 24分


코멘트
청와대 개방이후 전국에서 온 관람객들로 삼청동 일대가 특수를 맞고있다. 15일 점심무렵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식당앞에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靑瓦臺 開放以後 全國에서 온 觀覽客들로 삼청동 一帶가 特需를 맞고있다. 15日 點心무렵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食堂앞에 市民들이 길게 줄을 서있다. 김재명 記者 base@donga.com
“靑瓦臺 開放 以後에 손님이 2倍는 늘었어요. 지난週는 平日에도 點心時間이 한참 지나서도 大氣가 이어졌는데, 이런 모습은 正말 오랜만입니다.”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食堂 ‘삼청동 수제비’에는 日曜日인 15日 午後 1時頃 待機하는 손님이 50名 以上 줄을 섰다. 職員 A 氏는 “元來는 點心時間에만 손님이 많은 程度였는데, 지난週에는 平日에도 午後 4時까지도 손님들이 줄을 섰다”고 했다.

中國의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 報復 衝擊과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가 겹치면서 被害가 컸던 삼청동 商圈이 最近 大統領 執務室 龍山 以前 뒤 靑瓦臺 開放 特殊로 復活 兆朕을 보이고 있다. 賃貸 問議가 急增하는가 하면 새 主人을 찾은 建物의 리모델링 工事 騷音도 삼청동 一帶에 이어지고 있다.

삼청동 隣近의 한 不動産은 “靑瓦臺 移轉 確定 以後에 商家 買收 및 賃貸 問議가 30~40% 增加해 하루 20通 以上 問議 電話를 받고 있다”며 “空室이 確實히 줄고 있고, 再契約도 늘었다”고 했다. 特히 1年 넘게 비어있던 建物들이 靑瓦臺 開放 消息 以後 賣買가 이뤄지면서 增改築 工事도 이뤄지고 있다.

三淸洞은 2010年을 전후해 異色的인 가게와 맛집이 모여 있는 名所로 浮上했다. 하지만 젠트리피케이션(原住民 내몰림)의 惡影響과 사드 配置에 對한 中國의 報復, 隣近 集會 示威의 影響으로 觀光客이 크게 줄면서 거리가 沈滯됐다. 2018年부터는 商圈을 回復하는 듯했으나 2020年 코로나19 事態로 인해 다시 어려워졌다.

以後 코로나19 事態 長期化로 野外 볼거리가 있는 場所를 選好하는 市民들이 하나 둘씩 찾으면서 차츰 回復勢를 보이다가 올해 初 靑瓦臺 開放이 發表되면서 雰圍氣가 完全히 달라졌다고 한다. 隣近 不動産들은 “全盛期에는 못 미치지만 流動人口가 코로나19 直前보다 2倍假量으로 늘었다”며 “지난해 初에는 空室이 67곳 程度였는데, 只今은 한 자릿數 程度가 남아있다고 보면 된다”고 입을 모았다. 靑瓦臺 以前 發表 以後부터는 남아있던 店鋪들이 모두 채워지면서 이제는 物件이 없어서 紹介를 못할 程度라는 게 不動産들의 말이다.

特히 隣近에 서울 工藝博物館이 지난해 11月 槪觀하고, 松峴洞 敷地에는 李健熙 寄贈館이 建立될 豫定이어서 갤러리 用度 賃借 問議가 적지 않다고 한다. 쥬얼리 攻防이나 브런치 카페 等의 店鋪 賃貸 問議도 急增했다고 한다.

靑瓦臺 開放 後 삼청동 一帶 카페와 飮食店 等의 賣出도 적지 않게 늘었다. 삼청동 카페에서 일하는 李某 氏(35)는 “靑瓦臺 開放 以後 손님이 2倍 程度로 늘었다”며 “平日에도 週末 水準으로 손님이 많았다”고 했다. 李 氏는 “다만 아직 開放 以後 며칠 지나지 않아, 全盛期의 삼청동 雰圍氣로 돌아갈 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傳했다.

隣近 便宜店도 賣出이 增加했다. 삼청동의 한 便宜店 職員은 “開放 以前이었던 지난달에 비해 平日 賣出이 30% 以上 增加했다”고 했다.

大統領 執務室이 옮겨간 서울 龍山區 執務室 隣近도 商家 賃貸 問議가 늘었다고 한다. 執務室 移轉으로 流動 人口가 늘면 隣近 商圈이 살아날 것이라는 期待 때문이다. 三角地域 隣近 不動産은 “最近 執務室 移轉으로 周邊 商家 問議가 꾸준히 들어오는 狀況”이라며 “앞으로 용산 公園도 開放한다고 하니 여러 期待感이 겹쳐 問議가 10~20% 程度 늘어난 것 같다”고 했다.

13日 용산구 三角地域의 大邱湯집 社長은 “社會的 距離두기 解除로 인한 影響보다 얼마 前 大統領 執務室이 옮겨 오면서 나타난 變化가 더 컸다”며 “示威 對備 警察이 點心時間에 團體로 찾기도 한다”고 말했다. 隣近의 小고깃집 社長 任某 氏(41)는 “執務室 移轉 後 賣出이 60%程度 늘었다”고 했다.

一部 가게들은 大統領 執務室 隣近으로 集會·示威가 몰리면서 被害를 보고 있다고 했다. 한 카페 社長 A 氏는 “마이크, 擴聲器로 큰 소리를 내고 近處에 警察까지 깔려 있는데 어떤 손님이 拒否感 없이 便하게 들어올 수 있겠냐”고 하소연했다.


김윤이 記者 yuni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