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쓰던 習慣에” 出退勤길 마스크 如前… 散策-運動땐 相當數 벗어|동아일보

“쓰던 習慣에” 出退勤길 마스크 如前… 散策-運動땐 相當數 벗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室外마스크 義務 解除 첫날

566일 만에 공원서 ‘노 마스크’ 점심시간을 맞은 시민들이 2일 서울 종로구 청계천에서 산책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이날부터 해제했지만 상당수 시민들은 여전히 마스크를 쓴 채로 외부 활동을 하는 
모습이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566日 만에 公園서 ‘노 마스크’ 點心時間을 맞은 市民들이 2日 서울 鍾路區 청계천에서 散策을 하거나 休息을 取하고 있다. 防疫當局은 室外 마스크 着用 義務를 이날부터 解除했지만 相當數 市民들은 如前히 마스크를 쓴 채로 外部 活動을 하는 모습이었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感染 危險이 如前한데 마스크 벗기가 좀 꺼려져서요. 마스크 着用에 익숙해서 크게 不便한 것도 아니고요.”

2日 午前 서울 汝矣島 漢江公園을 거닐던 A 氏(75)는 마스크를 쓴 채 漢江을 背景으로 婦人과 寫眞을 찍었다. A 氏는 “오늘부터 室外에선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고 들었지만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當分間 마스크는 쓸 것”이라고 했다.

이날 漢江公園에서 마주친 市民 大部分은 A 氏처럼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마스크를 벗은 사람은 10名에 한 名도 안 됐다. 漢江에서 데이트를 즐기던 조某 氏(33)는 “女子 親舊가 아직 (코로나19에) 걸린 적이 없어 或是 感染될까 걱정돼 마스크를 繼續 쓰고 다닌다”고 했다.
○ “썼다 벗었다 하느니 그냥 쓸래요”
야외 마스크 해제 첫날인 2일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서 코로나19의 불안감으로 직장인들은 여전히 마스크를 쓰고 출근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野外 마스크 解除 첫날인 2日 서울 光化門 四거리에서 코로나19의 不安感으로 職場人들은 如前히 마스크를 쓰고 出勤하고 있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의 擴散에 따른 室外 마스크 着用 義務가 2日 解除됐다. 2020年 10月 13日 以後 566日 만이다. 하지만 이날 거리에서 만난 市民 大部分은 如前히 마스크를 着用한 모습이었다.

이날 午前 8時頃 서울 송파구 地下鐵 2號線 蠶室驛 周邊에는 出勤하는 職場人과 登校하는 學生들이 몰렸는데, 大部分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잠실역에서 汝矣島로 出勤한다는 安某 氏(34)는 “집을 나올 때만 해도 어떻게 할까 苦悶했는데 出勤길 職場人 大部分이 마스크를 着用하고 있었다”며 “안 하고 다니면 괜히 눈치가 보여 當分間 마스크를 하고 다닐 생각”이라고 말했다. 一部는 周邊 사람들 視線이 神經이 쓰이는지 마스크를 벗고 있다가 다시 着用하기도 했다.

야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 해체 첫 날인 2일 점심시간을 이용해 서울 종로구 청계천변을 찾은 직장인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산책을 하고 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野外에서 마스크 着用 義務 解體 첫 날인 2日 點心時間을 利用해 서울 鍾路區 청계천邊을 찾은 職場人들이 마스크를 쓰지 않고 散策을 하고 있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室內에서는 如前히 마스크 着用 義務가 維持되는 만큼 마스크를 썼다 벗었다 하는 게 不便해 그냥 쓴다는 이들도 相當數였다. 初3 딸 登校길에 同行한 學父母 全貌 氏(40)는 “아이가 ‘敎室에 가면 於此彼 마스크를 써야 하니 그냥 밖에서도 쓰겠다’고 해서 함께 마스크를 쓰고 나왔다”며 “아이도 마스크 着用에 익숙해져 그런지 딱히 不便함을 느끼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現場體驗學習을 위해 忠南에서 서울을 찾은 金某 孃(17)은 “오랫동안 마스크를 쓰고 다녀서 그런지 마스크를 벗는 게 좀 語塞하다. 같은 班 親舊들도 大部分 마스크를 繼續 着用하고 있다”고 傳했다.

午後 8時頃 서울 麻浦區 地下鐵 2號線 弘大入口驛 附近을 지나는 사람들도 大部分 마스크를 쓰고 있었다. 退勤길이라는 職場인 崔某 氏(31)는 “오늘 하루 終日 밖을 돌아다녔는데 다들 마스크를 쓰고 다녀서 마스크를 繼續 썼다. 남들이 벗을 때 같이 벗으려고 한다”고 했다.
○ 氣溫 오르자 ‘탈(脫)마스크’ 늘어
야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 해체 첫 날인 2일 점심시간을 이용해 서울 종로구 청계천변 노천 카페를 찾은 직장인들이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野外에서 마스크 着用 義務 解體 첫 날인 2日 點心時間을 利用해 서울 鍾路區 청계천邊 露天 카페를 찾은 職場人들이 三三五五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反面 登山과 散策 等 野外 活動을 즐기는 市民들은 마스크 義務 着用 解除를 반기는 모습이 歷歷했다.

이날 午後 2時 麻浦區 京義線숲길을 散策하는 市民 50餘 名 가운데 7, 8名은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였다. 한 손에 마스크를 들고 가던 홍지영 氏(49)는 “微細먼지도 없고 날씨가 좋아 散策을 나왔다”면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돼 답답하지 않고 爽快한 空氣를 마실 수 있어 좋다”며 웃었다.

서울 冠岳山 登山路 入口에선 마스크를 쓰지 않은 이들이 적잖게 눈에 띄었다. 마스크를 벗은 채 발걸음을 재촉하던 이일영 氏(72)는 “어제까지 숨이 가쁘더라도 周邊 눈치가 보여 마스크를 벗기가 힘들었는데 이젠 눈치 안 보고 벗고 다녀도 된다”며 歡迎했다.

이날 서울 最高氣溫이 映像 21度까지 오르면서 都心에서도 낮 時間에는 마스크를 벗는 사람들이 漸次 늘어나는 모습이었다. 光化門 隣近에선 點心 食事를 마친 職場人들이 野外에서 마스크를 내린 채 커피를 마시고 對話하는 場面이 곳곳에서 보였다.


李承雨 記者 suwoong2@donga.com
전혜진 記者 sunrise@donga.com
남건우 記者 woo@donga.com
#室外마스크 #義務解除 #노마스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