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守城이냐, 實地回復이냐”… 地方選擧 候補 輪廓 드러나며 列傳 秒읽기|東亞日報

“守城이냐, 實地回復이냐”… 地方選擧 候補 輪廓 드러나며 列傳 秒읽기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安定的인 支持層 있어 걱정 없다”
“텃밭 突風으로 釜蔚慶 席卷 自身”
民主黨-國民의힘, 勝利 自信感
大選後 첫 地方選擧 結果에 關心

25일 저녁 부산 수영구 광안리해수욕장에 부산시선관위에서 설치한 6월 1일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투표 참여 홍보와 선거 분위기 조성을 위한 야간 조명판이 불을 밝혔다. 박경모 기자  momo@donga.com

25日 저녁 釜山 수영구 광안리海水浴場에 釜山市選菅委에서 設置한 6月 1日 第8回 全國 同時 地方選擧 投票 參與 弘報와 選擧 雰圍氣 造成을 위한 夜間 照明版이 불을 밝혔다. 박경모 記者 momo@donga.com
6·1地方選擧에 出戰하는 釜山과 蔚山, 慶南 廣域自治團體長 候補의 輪廓이 드러났다. 2018年 地方選擧에서 이들 3곳 廣域團體長은 모두 더불어民主黨이 차지했다.

민주당은 大選 敗北를 딛고 “釜蔚慶에서도 安定的인 支持層이 있다”며 本格的인 選擧戰에 突入했고, 國民의힘은 大統領選擧 勝利를 발板 삼아 “傳統的 텃밭인 釜蔚慶에서 突風을 일으켜 이 地域을 席卷할 것”이라며 세(勢) 불리기에 나섰다.

● 釜山, 現 市場과 前 市長 權限代行 對決

釜山市長 選擧는 민주당 변성완 前 釜山市長 權限代行(57), 國民의힘 朴亨埈 釜山市長(62), 正義黨 金泳鎭 釜山市黨委員長(59) 等 3巴戰 樣相이다. 黨마다 別途 競選 없이 이들을 일찌감치 候補로 確定했다. 20代 大選에서 釜山 地域 得票率은 國民의힘 尹錫悅 候補 58.25%, 민주당 李在明 候補 38.15%였다.

便 前 代行은 民主黨 所屬 吳巨敦 前 市長이 職員 强制醜行 嫌疑 等으로 辭退한 뒤 市場 權限代行을 맡으며 注目을 받았다. 行政考試 37回로 公職에 入門하고 釜山 해운대구와 行政安全部 等에서 勤務한 뒤 釜山市에서 企劃管理室長, 行政副市長 等을 맡았다.

民主黨 公薦管理委員會는 14日 便 前 代行을 釜山市長 候補로 單數 推薦했다. 김영춘 前 海洋水産部 長官과 류영진 前 食品醫藥品安全處腸, 金海泳 前 國會議員 等이 自薦他薦으로 物望에 올랐으나 政界 隱退 또는 不出馬 宣言을 하면서 便 前 代行만 公薦을 申請했다.

便 前 代行은 15日 豫備候補로 登錄하고 本格的인 選擧運動에 突入했다. 卞 候補 側은 “最近 16個 區郡을 골고루 탐방하면서 舊 單位 公約을 發表 中”이라며 “卞 候補로 元팀을 이뤄 새롭게 變化한 釜山 민주당의 모습을 弘報하는 데 注力하고 있다”고 强調했다.

國民의힘 候補로 再選에 挑戰하는 朴 市長은 다음 달 10日 前 豫備候補로 登錄하고 本格的인 選擧戰에 뛰어든다. 朴 市長 側은 “企業 誘致 等 山積한 懸案이 많아 다음 달 첫째 週까지는 正常的으로 市場 業務를 遂行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國民의힘 공관위는 11日 黨 最高委員會의 議決을 거쳐 朴 市長을 釜山市長 候補로 單數 公薦했다. 公官委 側은 輿論調査 機關의 廣域自治團體長 評價에서 높은 支持率이 나오고 匹敵할 만한 다른 候補가 나오지 않은 點을 單數 公薦 理由로 밝혔다.

朴 市長 側은 “그間 推進해온 是正이 連續性을 갖고 推進돼야 한다는 點을 有權者에게 어필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아대 敎授 出身인 朴 市長은 17代 國會議員과 李明博 政府 當時 大統領政務首席祕書官, 國會 事務總長 等을 지냈다.

가장 빨리 候補를 確定한 곳은 正義黨이다. 올 1月 記者會見을 열어 出馬 意思를 밝힌 김영진 委員長은 綠色黨 勞動黨 進步黨 等 進步政黨과 이달 中旬 選擧連帶를 이뤘다. 自動車 會社 販賣社員으로 30年 넘게 勤務한 金 委員長은 勞動者와 社會的 弱者를 위한 公約 具體化에 힘쓰고 있다.

● 蔚山, 保守陣營 單一化에 觸角

民主黨은 宋哲鎬 現 蔚山市長(73)을, 國民의힘은 김두겸 前 蔚山 南區廳長(64)을 各各 公薦했다. 여기에 박맹우 前 蔚山市長(70)李 國民의힘 競選 排除에 反撥하며 無所屬 出馬를 宣言하면서 蔚山市長 選擧는 3巴戰 樣相으로 展開되고 있다. 蔚山의 大選 得票率은 尹 候補 54.41%, 李 候補 40.79%였다.

송 市長은 28日 出馬를 宣言한 뒤 29日 豫備候補로 登錄할 豫定이다. 송 市長은 26日 “4年間 蔚山市長으로 基盤을 닦은 ‘蔚山의 9個 成長다리’ 等 成長 動力을 安着시키기 위해 반드시 再選이 必要하다”고 밝혔다.

송 市長은 太和江 國家庭園 指定을 비롯해 蔚山經濟自由區域과 各種 特區·團地 指定으로 蔚山 再跳躍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 長期 未濟였던 반구대巖刻畫 保存 方案을 마련하고 東南圈 交通網을 劃期的으로 改善한 點도 治績으로 꼽고 있다.

김두겸 候補는 “蔚山 南區廳長 8年, 地方議員 12年 等 20年間의 地方行政 專門家로서 準備된 내가 危機의 蔚山을 求할 수 있다”며 “망가진 蔚山을 반듯하게 바로잡아 後孫들에게 穩全하게 물려주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린벨트를 效率的으로 解除해 綠地帶를 造成하고 醫療 敎育 쇼핑 같은 정주 與件을 잘 갖춘 新都市도 造成하겠다”며 “神佛山 一圓을 山岳觀光特區로 指定하고 神佛山 케이블카를 KTX蔚山驛까지 延長하겠다”고 밝혔다.

박맹우 候補는 2002年부터 2014年까지 12年間 自由韓國黨 所屬으로 3∼5代 蔚山市長을 지냈다. 朴 候補는 “公薦 審査 基準에 어느 것도 違背된 點이 없는 데다 市民 輿論이 壓倒的 1위였는데도 내가 競選에서 源泉 排除됐다”면서 “20年 以上 몸담았던 黨을 暫時 떠나 無所屬으로 出馬해 堂堂하게 市民들의 審判을 받겠다”고 밝혔다. 朴 候補는 제2울산대병원 都心 誘致, 都市鐵道(트램) 早期 建設, 生涯週期別 맞춤型 生活體育 서비스 提供 等을 公約으로 提示했다.

蔚山市長 選擧는 金 候補와 朴 候補 間 單一化 與否, 그리고 宋 市場이 起訴돼 裁判을 받고 있는 ‘靑瓦臺의 蔚山市長 選擧 介入 疑惑 事件’의 推移가 판勢에 影響을 미칠 것으로 豫想된다.

● 慶南, 尹 就任과 文 歸鄕이 變數

民主黨은 신상훈 慶南道議員(32)과 양문석 前 統營고성地域委員長(55) 間 競選을 통해 27日 最終 候補를 決定한다. 申 議員은 釜山 出身으로 김해고와 仁濟大 政治外交學科를 卒業했고, 金慶洙 前 知事가 國會議員이었을 때 祕書로 勤務했다. 2018年 地方選擧에서 민주당 경남도議員 比例代表 2番으로 慶南道議會에 進出했다.

兩 前 委員長은 慶南 統營 出身으로 晉州 대아고와 성균관대를 卒業했다. 20代 大選 當時 慶南選擧對策委員會 總括本部長을 맡았다. 2019年 統營-固城 國會議員 補闕選擧에 민주당 候補로 出馬해 自由韓國黨(現 國民의힘) 鄭点植 候補에게 敗北했다. 放送通信委員會 常任委員, 민주당 慶南道黨 副委員長 等을 歷任하기도 했다.

國民의힘은 이주영 前 海洋水産部 長官(71)과의 競選에서 勝利한 朴完洙 國會議員(67)을 候補로 確定했다. 朴 候補는 2012年 慶南道知事 補闕選擧 黨內 競選에서 洪準杓 前 自由韓國當(現 國民의힘) 代表에게 敗北한 뒤 10年 만에 本選에 서게 됐다.

朴 候補는 統營 出身으로 마산공고와 경남대 行政學科를 卒業하고 23回 行政考試에 合格해 慶南 陜川郡守와 金海市 副市長을 지냈다. 3選 昌原市場에 再選 國會議員을 지냈으며 國民의힘의 前身인 自由韓國黨과 未來統合黨에서 事務總長을 지냈다.

여영국 正義黨 代表(58)는 27日 道廳에서 出馬 宣言 記者會見을 한다. 無所屬 최진석 두손인터내셔널 代表(59)도 이달 初 豫備候補로 登錄했다. 慶南에서의 大選 得票率은 尹 候補 58.24%, 李 候補 37.38%였다. 다음 달 9日 尹錫悅 當選人이 大統領에 就任하고 文在寅 大統領이 慶南 梁山 私邸로 入住하는 가운데 慶南 票心이 어떻게 움직일지 注目된다.


정재락 記者 raks@donga.com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6·1地方選擧 #釜蔚慶 廣域自治團體長 #候補 輪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