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蔚珍 全域에 불길 ‘束手無策’…金剛松-佛影寺 文化財도 非常|東亞日報

蔚珍 全域에 불길 ‘束手無策’…金剛松-佛影寺 文化財도 非常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6日 20時 45分


코멘트
경북 울진과 동해안 일대에 대규모 산불이 발생한 6일 경북 울진군 일대에 불길이 치솟고 있다.(산림청 제공) 2022.3.6/뉴스1
慶北 蔚珍과 東海岸 一帶에 大規模 山불이 發生한 6日 慶北 蔚珍郡 一帶에 불길이 치솟고 있다.(산림청 提供) 2022.3.6/뉴스1
“바로 여기가 戰爭터네요.”

5日 午前 11時頃 慶北 蔚珍郡 죽변면 7番國道 죽변交叉路 앞에서 만난 住民 김성만 氏(65)의 눈에는 恐怖가 가득했다. 눈 앞에는 大型 消防車가 싸이렌을 울리며 쉴새없이 지나가고 있었다. 하늘에는 消防헬기 10餘 臺가 搖亂한 소리를 내며 물을 실어날랐다. 災難 映畫의 한 場面이 눈 앞에 펼쳐지는 모습에 할 말을 잃은 모습이었다.

金 氏 周邊에는 검붉은 火焰과 巨大한 煙氣가 四方八方에서 피어올라 하늘이 거의 보이지 않을 地境이었다. ‘타닥타닥’ 나무 타들어가는 소리가 곳곳에서 들렸다.

● 汝矣島 46倍 잿더미…住民待避 道路統制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에 따르면 6日 午後 4時까지 蔚珍·三陟 山불로 山林 1萬3351㏊(蔚珍1萬2695㏊, 三陟656㏊)李 被害를 입었고 住宅과 倉庫 等 391곳이 消失됐다. 집이 完全히 불에 타거나 危險 地域 內 4150家口 住民 6497名이 學校 體育館과 臨時 待避所 等에 몸을 避했다.

4日 午前 慶北 蔚珍郡 北面 두천리에서 始作된 蔚珍·三陟 山불은 같은 날 瞬間 風速 秒速 25m 强한 바람을 타고 北上해 江原 三陟과 東海까지 빠르게 퍼졌다. 5日 새벽부터 바람 方向이 바뀌면서 불길은 南쪽으로 方向을 틀었다. 7番國道 周邊 野山을 타고 擴散되면서 一帶 通行이 全面 統制됐다.

5日 낮에는 蔚珍 죽변면과 울진읍 一帶에 通信網이 끊기면서 119 申告조차 不可能한 一觸卽發의 狀況이 展開됐다. 이날 낮 12時 頃 蔚珍郡 죽변면 火星3里에서 만난 이갑도 氏(66)는 집으로 다가오는 불길을 막으려 아내 김현주 氏(63)와 물동이를 들고 집안을 오가며 불을 끄려 했지만 力不足이었다. 李 氏는 取材를 하던 記者에게 多急한 목소리로 “只今 119 電話도 不通이다. 消防車 좀 불러달라”고 외쳤다.

李 氏 집을 包含해 一帶 通信網이 杜絶되자 郡廳 等 公共機關 職員들이 마을 住民들을 一一이 찾아다니며 待避를 案內했다. 이날 午後 1時頃에는 울진읍에 있는 가스充電所 目前까지 火焰이 들이닥쳐 大型 爆發이 憂慮되는 狀況이 發生했다. 多幸히 充電所 200m 以內에 車輛 進入을 막고 住民들을 待避시켜 被害를 막았다.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항공진화대원들이 6일 경북 울진군 북면 일원에서 산불 진화 작업을 펼치고 있다. 뉴스1
山林廳 山林航空本部 航空鎭火隊員들이 6日 慶北 蔚珍郡 北面 一圓에서 山불 鎭火 作業을 펼치고 있다. 뉴스1

● 急速度로 번지는 불길에 ‘束手無策’

山林廳과 消防當局은 歷代 2番째 規模의 大型 山불을 鎭火하기 위해 6日 午後 4時 基準으로 헬기 54臺와 裝備 345代, 人力 5320名 等을 動員했다. 하지만 불길이 빠르게 번지면서 火災 鎭壓에 애를 먹는 모습이었다. 최병암 山林廳長은 이날 午後 5時 브리핑에서 “火船(火線·불길의 둘레)李 約 60km로 宏壯히 厖大하다”며 “現在 山불 鎭壓率은 40% 假量”이라고 說明했다.

軍까지 動員했지만 當初 目標로 했던 오늘 내 主불 鎭火는 어려운 狀況이다. 崔 廳長은 “多幸히 來日 아침부터는 終日 바람 速度가 낮을 것으로 보인다. 불머리 鎭壓은 來日 可能할 것으로 豫想한다”고 밝혔다. 消防當局은 6日 밤~7日 午前에는 最優先 課題인 서면 소광리 金剛松 숲 保護를 위해 總力을 다할 方針이다. 現在 불길은 金剛松 숲 앞 500m 地點까지 接近한 狀況이다.

사흘間 이어진 鎭火作業에 火災 鎭壓 人力도 體力이 바닥났다. 盈德 義勇消防隊 所屬 이진우 氏(51)는 “불이 꺼졌지만 땅에 熱氣가 남아있어 잔불整理 過程에서 신발이 다 녹아 내렸다. 발이 뜨거워서 더 以上 進入하지 못할 地境”고 하소연했다.

불길이 蔚珍 全域으로 擴散되면서 1400年의 歷史를 가진 査察 佛影寺의 文化遺跡度 保護 對象에 올랐다. 文化財廳은 寶物로 指定된 佛影寺 응진전, 大雄寶殿 周邊에 물을 뿌리고 落葉 除去 및 가지치기 作業 等을 進行했다. 또 萬若을 對備해 佛影寺 周邊에 消防車 6臺가 待機 中이며, 20餘 名의 人力을 配置했다.


蔚珍=名민준 記者 mmj86@donga.com
蔚珍=남건우 記者 w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