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김만배, 최윤길에 ‘市議長 줄테니 都開公 設立案 議決해달라’ 提案”|東亞日報

[單獨]“김만배, 최윤길에 ‘市議長 줄테니 都開公 設立案 議決해달라’ 提案”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警察, 최윤길 拘束令狀에 摘示

大庄洞 開發 民間事業者人 火天大有資産管理(火天大有) 大株主 김만배 氏(收監 中)가 2012年 6月 當時 새누리당 黨內 競選에서 떨어졌던 최윤길 성남시議會 議員에게 “市議會 議長職을 提供해 줄 테니, 城南都市開發公社 設立 條例案이 通過되도록 해달라”고 提案했다는 疑惑이 불거졌다.
○ 金, 同門 說得해 崔 議長 當選에 關與
19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京畿南部警察廳은 前날(18日) 崔 前 議長을 不正處事 後 受賂嫌疑로 拘束하면서 令狀申請書에 이 같은 內容을 摘示한 것으로 알려졌다.

崔 議員은 以後 競選 結果에 不服해 出馬했다. 令狀에 따르면 金 氏는 성균관대 同門이자 當時 民主統合黨(現 더불어民主黨) 代表 市議員인 윤창근 議員을 說得해 2012年 7月 崔 議員을 議長으로 당선시키는 데 關與한 것으로 알려졌다.

令狀에는 金 氏가 2012年 崔 前 議長에게 “公社 設立 條例案을 議決시켜 달라. 事業者가 되면 收益 實現 時 持分, 돈, 利益 等 페이버(favor·代價)를 주겠다”고 提議했다는 內容도 包含돼 있다. 崔 前 議長은 實際로 就任 後인 2013年 2月 城南都市開發公社 設立 條例案 通過를 主導했다.

警察은 지난해 火天大有 副會長으로 就業했던 崔 前 議長이 城南都市開發公社 設立을 도운 代價로 火天大有 側으로부터 成果給과 給與 等 41億2000餘萬 원을 約束받고 그中 8000餘萬 원을 받았다고 判斷했다.

정영학 會計士가 檢察 等 搜査機關에 提出한 錄取錄에서는 金 氏가 2013年 1月 27日 鄭 會計士에게 “崔 議長 섭섭하지 않게만 해 놔. 結局 崔 議長이 (城南)시장하고 協商을 해야 돼”라고 發言한 內容이 담겼다.

警察은 金 氏가 지난해 1月 20日 鄭 會計士와 電話 通話한 錄音 파일도 證據로 提示했다고 한다. 金 氏는 이날 通話에서 “(議長님에게) 돈을 뭉텅이로 드릴 수는 없는 거고, 저희가 議長님을 拷問이나 뭘로 모셔서… 通常 어느 會社나 다 한다. 公職을 떠난 지 얼마 안 되는 것도 아니고 法律的으로 아무 問題가 없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警察은 崔 前 議長이 지난해 2月 1日 火天大有에 副會長으로 入社한 後 事務室에 出勤한 적이 없다는 點, 會社 實務者들이 崔 前 議長이 副會長이란 事實을 몰랐다는 點 等을 根據로 成果給 等 41億2000餘萬 원을 賂物로 判斷한 것으로 傳해졌다.

이에 對해 崔 前 議長은 警察 調査에서 “金 氏를 紹介받은 것은 公社 設立 條例案이 通過된 한참 後”라고 陳述한 것으로 傳해졌다. 또 “實際 火天大有 代表와 每달 4, 5次例 만나 民願 處理 方向을 相議했고, 다른 任員들도 50億∼100億 원 가깝게 成果給을 받았다”며 嫌疑를 否認했다고 한다. 金 氏 側도 “條例案 通過 當時 金 氏는 事業에 관여돼 있지 않았고 崔 前 議長을 直接 알지도 못했다”는 立場을 밝혔다.
○ “病債 아버지(郭尙道)는 돈 달라고…. 골치 아파”
情 會計士 錄取錄에는 곽상도 前 國民의힘 議員이 火天大有에 勤務 中인 아들 病債 氏를 통해 돈을 달라고 했다는 內容도 담겨 있다.

金 氏는 2020年 4月 4日 鄭 會計士에게 “病債 아버지는 돈 달라고 그래. 病債 通해서… 골치 아파”라고 말한 것으로 傳해졌다. 또 金 氏가 2020年 6月 17日 “내가 城南을 떠날 것 같니? 이 일을 하기 위해서 兄이 밤마다 公務員을 얼마나 많이 만났는데”라며 城南市 公務員들에 對한 로비 事實도 暗示했다고 한다.

이에 對해 곽 前 議員은 辯護人을 통해 “지난해 法院 令狀實質審査에서도 錄取錄의 問題點이 確認됐다. 앞으로도 無辜함을 밝히도록 하겠다”는 立場을 밝혔다.

한便 이날 大庄洞 關聯 檢察 搜査를 받던 中 極端的 選擇을 한 金文起 前 城南都市開發公社 開發1處長의 遺族들은 金 前 處長이 生前에 남긴 自筆 便紙를 公開했다. 金 前 處長은 便紙에서 “너무나 抑鬱하다. 超過利益 (還收) 部分 揷入을 세 次例나 提案했는데도 反映되지 않았다”며 “會社 일로 調査받는 저에게 어떠한 關心이나 法律 支援이 없는 會社가 너무나 원망스럽다”고 했다.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김만배 #최윤길 #都開公 設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