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伴侶動物도 코로나 걸린다던데… 백신 맞아야 할까요?|동아일보

伴侶動物도 코로나 걸린다던데… 백신 맞아야 할까요?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5日 10時 09分


코멘트

[코로날리지(Corona+Knowledge)]<27>

pixabay
“개도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걸릴 수 있다던데….”

段階的 日常 回復(위드 코로나)李 始作된 以後 景氣 고양시에 사는 李某 氏(62)는 3살 된 伴侶犬 ‘豆腐’가 걱정입니다. 李 氏는 일찌감치 백신 接種을 끝냈지만 或是 사람이 많은 場所에 갔다가 豆腐가 코로나19에 確診되지 않을까 勞心焦思하는 中입니다. 그는 最近 자주 가던 散策路도 人跡이 드문 곳으로 바꿨습니다. 動物이 코로나19에 걸릴 可能性은 낮다고 하지만, 이 氏는 家族과 다름없는 豆腐가 아플까봐 念慮하고 있습니다. 伴侶動物이 코로나19에 걸릴 確率은 얼마나 될까요? 伴侶動物도 백신을 맞아야 할까요?

● 伴侶動物도 코로나 걸릴 수 있어…인체 傳播 可能性은 낮아
드문 確率이긴 하지만 動物들도 코로나19에 感染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와 개를 包含해 全世界的으로 少數의 伴侶動物이 코로나19에 感染됐습니다. 國際水域事務局(OIE)에 따르면 9月 30日까지 30個國 12改宗의 動物 사이에서 584件의 코로나19 流行이 있었습니다. 밍크가 가장 많았으며 고양이, 개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獅子, 虎狼이, 설票 等 猛獸와 고릴라 사이에서도 코로나19街 流行했습니다.

코로나19에 感染된 動物들은 大部分 코로나19에 確診된 主人이나 家族과 密接하게 接觸한 後에 確診됐습니다. 美國 疾病統制豫防센터(CDC)는 伴侶動物이 코로나19에 걸리면 熱, 기침, 呼吸困難, 無氣力, 재채기, 콧물, 눈 分泌物, 嘔吐, 泄瀉 等의 症狀을 보일 수 있다고 案內했습니다. 다만 코로나19에 感染된 伴侶動物 中 大部分은 輕微한 症狀을 보였습니다.

伴侶動物이 코로나19를 사람에게 퍼뜨릴 危險은 낮은 것으로 判斷됩니다. CDC는 코로나19街 伴侶動物의 털이나 皮膚에서 사람에게 퍼질 수 있다는 證據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人間과 달리 伴侶動物은 코로나19를 豫防하기 위해 마스크를 着用할 必要가 없습니다. 오히려 CDC는 마스크는 伴侶動物의 목숨을 威脅할 수 있다고 警告했습니다. 化學 消毒劑, 알코올, 손 消毒劑 等으로 伴侶動物을 沐浴 시키는 것도 안 됩니다.

● 伴侶動物은 백신接種 利益 크지 않아
동아일보 DB
東亞日報 DB
그렇다면 伴侶動物도 코로나19 백신을 맞아야 할까요? 動物用 코로나19 백신은 이미 開發돼 있습니다. 러시아는 5月 前世界에서 처음으로 自國産 動物用 백신 接種을 始作했습니다. 美國의 動物 醫藥品 專門企業 조에티스도 動物用 코로나19 백신 開發을 進行하고 있는 狀態입니다. 화이자 子會社였던 조에티스는 7月부터 美國 全域의 動物園 70餘 곳에 1萬1000回分의 臨床用 백신을 寄附했습니다. 이 백신은 動物園에서 虎狼이, 獅子, 퓨마 等 고양잇科와 고릴라를 包含한 靈長類 等에서 臨床 試驗 中입니다. 人體龍 화이자 백신과 類似하게 3週 間隔으로 2回 接種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러나 우리가 日常的으로 마주하는 伴侶動物들은 코로나19 백신을 接種할 必要가 많지 않아 보입니다. 윌리엄 케리쉬 에코헬스 얼라이언스 副會長은 지난해 사이언스誌에 “개와 고양이는 코로나19의 傳播에 있어 重要한 役割을 하지 않는다”며 伴侶動物用 코로나19 백신이 公衆 保健 觀點에서는 必要性이 낮다고 强調했습니다.

CDC는 코로나19로부터 伴侶動物을 保護하는 簡單한 方法을 提示하고 있습니다. 一旦 사람이 코로나19 症狀이 있으면 伴侶動物과 接觸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 伴侶動物 主人과 家族들 中 백신 接種 對象者는 모두 接種을 받는 것입니다.

事實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다른 疾病을 豫防하기 위해서도 動物 關聯 基本 衛生 守則을 지키는 게 좋습니다. 動物을 直接 만지거나, 關聯 物品을 만진 뒤에는 손을 꼭 씻어야 합니다. 飼育 空間은 淸掃해 恒常 깨끗한 狀態를 維持해야 한다고 CDC는 助言했습니다.

詔諭라 記者 jyr010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