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嶺南 파워企業]“코로나 危機를 機會로…” 마이스産業 前進지기로 地域經濟 牽引|東亞日報

[嶺南 파워企業]“코로나 危機를 機會로…” 마이스産業 前進지기로 地域經濟 牽引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5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大邱 엑스코

대구 북구의 대구전시컨벤션센터인 엑스코(EXCO) 전경. 최근 제2전시장(동관·뒤편 건물)을 건립해 3만 m² 규모의 대형 전시장으로 거듭났다. 엑스코 제공
大邱 北歐의 대구전시컨벤션센터人 엑스코(EXCO) 前景. 最近 第2展示場(潼關·뒤便 建物)을 建立해 3萬 m² 規模의 大型 展示場으로 거듭났다. 엑스코 提供
지난달 30日 國際그린에너지엑스포가 열린 大邱 北歐의 엑스코(EXCO) 第2展示場(潼關). 蹴球場 2.5倍 크기인 1萬5000m²의 巨大한 室內 展示場이 全 世界 16個國에서 온 新再生에너지 分野 240個 業體의 750個 부스로 가득 찼다. 各 業體 關係者들은 까다로운 防疫 節次를 거쳐 入場한 顧客을 맞으며 新再生에너지의 現在와 未來를 共有했다. 마스크만 아니라면 마치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以前으로 돌아간 듯 生氣 넘치는 모습이었다.

올해로 18回째를 맞은 이番 行事는 엑스코가 2004年 始作했다. 코로나19 危機 속에서도 期待 以上의 成果를 거뒀다. 行使 期間인 지난달 28∼30日 엑스코를 다녀간 市民은 1萬7000餘 名. 온라인 輸出相談會에서는 契約 實績 150件 1億1100萬 달러, 契約 成果 7400萬 달러를 記錄했다.

황재석 엑스코 對外協力팀長은 “마이스 産業은 展示 行事가 中心이어서 코로나19 事態가 致命的이다. 엑스코는 지난해 危機를 거치며 對應力을 키웠고 온라인 展示 및 相談會 運營 能力 强化 等 顧客 信賴를 얻기 위한 構成員의 努力이 좋은 成果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日常과 防疫을 竝行하는 위드 코로나 時代 마이스 業界에 새로운 方向을 提示하고 있는 엑스코는 大邱市의 出資·出捐機關으로 1995年 ㈜大邱綜合貿易센터로 出發했다. 2001年에는 北區 山格洞에 展示컨벤션센터로 門을 열었다.

지난달 28일 제2전시관에서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가 열린 가운데 참관객들이 참여업체의 신재생에너지 관련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엑스코 제공
지난달 28日 第2展示館에서 國際그린에너지엑스포가 열린 가운데 參觀客들이 參與業體의 新再生에너지 關聯 展示物을 살펴보고 있다. 엑스코 提供
엑스코는 年平均 65回의 展示會를 열며 地域 마이스 産業 前進基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콘서트와 會議 等을 包含하면 年平均 1630回의 行事를 열고 있다. 訪問 市民은 年平均 232萬 名에 達한다. 2003年 夏季유니버시아드大會와 2004年 世界솔라시티總會, 2011年 大邱世界陸上選手權大會 總會, 2015年 世界물포럼 等을 開催하며 國際會議都市 大邱의 이미지를 世界에 알리기도 했다.

엑스코는 지난해 코로나19 危機 속에서도 劃期的인 아이디어를 내놓으며 全國的인 關心을 끌었다. 大型 室內展示場을 企業 採用 및 國家資格證 試驗場으로 活用한 것이다. 全國 展示컨벤션센터 가운데 첫 事例다. 黃 팀長은 “지난해 모두 50次例 試驗을 치렀고 올해도 다음 달까지 試驗場 關聯 對官 日程이 가득 찼다. 自體 收益性보다 地域 젊은이들의 就業을 돕기 위한 社會貢獻 次元이다”라고 말했다.

꾸준히 企劃하고 있는 自體 主管展示會는 엑스코의 값진 資産이다. 2001年 地域 特化 産業인 纖維와 機械, 眼鏡 産業을 活用한 展示會를 始作으로 國際그린에너지엑스포와 消防安全엑스포 等도 直接 만들었다. 現在 엑스코의 自體 主管展示會는 26個에 達한다. 이는 全國 展示컨벤션센터 가운데 先頭圈이다. 特히 國際그린에너지엑스포와 大邱國際未來自動車엑스포, 國際消防安全博覽會 等은 國內는 勿論 世界的으로도 注目받는 展示會다.

엑스코는 最近 對跳躍의 기틀을 마련했다. 1年 9個月間의 工事期間을 거쳐 지난달 1萬5000m² 規模의 第2展示場이 門을 열었다. 이로써 總 展示 面積만 3萬 m²에 達한다.

몸집을 두 倍로 키운 엑스코는 攻擊的 運營에 나선다. 于先 國際그린에너지엑스포와 大邱國際自動化機器展, 大邱國際未來自動車엑스포 等 10個 自體 主管展示會는 1, 2展示場을 모두 活用해 擴大 開催할 豫定이다. 大規模 國際行事도 每年 10回 以上 開催할 計劃이다.

來年에 豫定된 世界가스總會를 통해 國際的인 成長도 노린다. 現在 1, 2展示場을 連結하는 通路 擴張 補强作業과 함께 個別 會議場으로 쓰일 企業面담牆도 造成하고 있다.

署長은 엑스코 代表理事는 “來年 世界가스總會는 다가올 뉴노멀(새로운 基準) 時代 마이스 産業의 方向性을 設定할 수 있는 더없이 좋은 機會가 될 것”이라며 “大邱慶北 戰略 育成産業을 椄木한 展示會를 開發해 地域 未來 먹거리 産業의 成長을 돕는 本然의 役割에도 忠實하겠다”고 말했다.

名민준 記者 mmj86@donga.com
#嶺南 #國際그린에너지엑스포 #新재생에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