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人6色 非對面 進路敎育의 解法 提示|東亞日報

6人6色 非對面 進路敎育의 解法 提示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2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第3回 韓日진로敎育포럼 ‘코로나時代 進路敎育의 韓日比較’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 以後 敎育 現場도 轉換點을 맞고 있다.

非對面 敎育의 比重이 커진 것은 當然하다. 하지만 다양한 道具를 活用하는 非對面 敎育의 特性上 貧益貧富益富 現象이 나타날 수 있다는 憂慮가 없지 않다. 또한 非對面 敎育 方法, 沒入도, 인프라 構築 等 非對面 敎育을 活性化시키기 위해 갖춰야 할 要素도 많다. 이 때문에 非對面 敎育을 뒷받침하기 위해 對面 敎育을 竝行하는 이른바 ‘블렌디드 敎育’도 脚光을 받고 있다.

進路敎育은 潛在力을 끌어내 力量을 키워주는 데 力點을 둔다. 非對面 敎育 時代를 맞아 方法과 方向性을 定立해야 할 理由다. 코로나19街 불러온 敎育의 大變換點을 맞아 韓國과 日本의 進路敎育專門家들이 코로나 時代의 進路 敎育 方向을 摸索하기 위해 지난달 28日 온라인에서 韓日진로敎育포럼을 열었다.

올해로 3回째인 韓日진로敎育포럼의 主題는 ‘코로나 時代의 進路敎育, 韓日比較’, 韓國靑少年政策硏究院과 日本進路敎育學會가 共同 主催했다. 兩國에서 敎師, 公務員, 敎育企業人 等 各各 3名이 發表者로 나서 코로나 時代의 進路敎育을 紹介했다. 더불어 非對面 進路敎育 活性化를 爲한 方案에 對해 意見을 나눴다.

行事의 産婆役을 맡은 김현철 韓國靑少年政策硏究院 企劃調整本部長은 “韓國과 日本의 進路敎育은 進路體驗과 職業體驗을 强調한다. 對面體驗이 어려운 코로나 19 時代에 公敎育, 行政, 民間이 다양한 方式으로 活路를 뚫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金 本部長은 이어 “兩國의 非對面 進路體驗의 紹介는 위드 코로나 時代의 進路敎育을 設計하고 實行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便 이날 發表者들이 紹介한 內容에는 코로나19로 非對面 敎育을 進行해야 할 敎育 現場 關係者들에게 많은 示唆點을 던져줬다. 이날 公開된 內容들을 要約해 紹介한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SNS-유튜브 等 疏通道具 最大 活用
김연희(男性中 進路敎師)


코로나19로 인해 對面 進路體驗이 不可解 非對面 플랫폼을 통해 進路體驗을 했다. 온라인 學習 플랫폼, 줌을 活用한 雙方向 疏通과 組別 미션 體驗, 유튜브를 活用한 生放送 進路 및 職業體驗, 國內外 科學館 및 博物館을 活用한 探究 活動을 進行했다. 登校가 可能할 때는 外部 講師를 活用한 進路特講과 진로博覽會도 開催했다. 週 1回 진로授業을 온라인과 對面을 통해 進行해 計劃했던 56時間을 다 마쳤다.

學生들은 온라인 授業에서 課題遂行과 發表에 積極的으로 參與했다. SNS와 유튜브에 能通한 學生들은 구글, 牌들렛 等 온라인 疏通 道具들을 금세 익혀 利用했으며 구글 퀴즈, 네이버 폼, 小크라티브 等 道具를 活用한 試驗도 可能했다. 코로나19는 또 다른 機會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授業을 섞은 블렌디드 러닝이 자리 잡았다. 온라인 敎育을 可能케 할 環境支援과 온라인 出缺 確認, 온라인 禮節 敎育 對策이 必要하다.

온라인 博覽會-學校進路體驗 等 市道
정동순(경동고 進路敎師)


高校生들은 進路授業時間에 이뤄지는 授業 中 進路와 職業, 進路探索, 進路心理檢査 等은 參與度가 높았지만 進路體驗, 進路相談, 進路동아리, 創業體驗敎育 等은 參與度가 낮았다. 하지만 參加 學生들의 滿足度와 向後 參與 希望도는 높았다.

코로나19로 因해 進路體驗, 進路 동아리, 創業體驗 等 活動이 縮小됐다. 高校에서의 進路體驗은 大學 進學을 위한 學科體驗 爲主로 이뤄지고 있다. 온라인 博覽會, 온라인 敎育센터, 블렌디드 러닝, 온라인 學校 進路體驗의 날 等이 試圖됐다.

온라인 體驗의 圓滑한 導入을 위한 3가지를 提案한다. 첫째, 雙方向 疏通이 可能할 수 있도록 準備가 必要하다. 둘째, 個人 맞춤型 相談이 可能하도록 다양한 職業體驗과 職業인 DB를 構築해 學生들의 需要에 副應해야 한다. 셋째, 高校學點制가 實施될 境遇 單位學校에서는 少數 學生들을 위한 講義를 開設할 수 없으므로 온라인 授業을 위한 인프라 構築이 必要하다.

온-오프라인 學習 프로그램 混合 運營
유재선(城北進路職業體驗센터腸)


非對面 方式의 進路體驗과 進路敎育을 支援하기 위해 인프라를 構築해 콘텐츠를 開發하고 供給했다. 마을敎師들에게 온라인 活用 力量 職務硏修를 實施했고 遠隔授業에 必要한 스튜디오 等을 마련했다. 初中高校에 對面과 非對面龍 進路敎育映像 資料를 提供했다. 온라인 進路敎育과 進路體驗에 有用한 體驗키트 開發, 自由學年制 프로그램, 連續型 進路프로그램, 온라인 博覽會 等을 擴大했다.

90個의 進路 프로그램 가운데 現在 56個의 프로그램이 온라인 或은 온-오프라인 混合으로 運營되고 있다. 遠隔授業의 長期化로 나타난 學習 效率性 低下와 學力 隔差 問題點을 解決하기 위해 雙方向 遠隔授業 擴大와 授業 前 學生들의 關心을 把握하고 水準別 授業과 活動 中心의 授業을 實施할 必要가 있다. 코로나19는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러닝 普遍化를 열었다. 성북구는 블렌디드 러닝을 自由學年制와 성북구의 歷史文化를 바탕으로 進行 中인 ‘城北地域特化 事業’에 適用할 豫定이다.

前 職員 利用할 온라인 敎育모델 提示
다나카 신이치로(구마모토市 敎育委員會 指導注射)


구마모토市는 코로나 以前부터 ICT를 活用한 ‘主體的이고 對話的인 깊이 있는 學習’을 敎育 目標로 삼고 있었다. 태블릿度 支援한다. 코로나19로 因해 臨時休校事態가 왔을 때도 詩는 未來의 주춧돌인 아이들에게 必要한 힘을 길러주기 위해 平素에 準備한 것들을 바탕으로 對應했다. 구마모토市는 學生들 및 家庭과 密接한 關係를 維持하면서 相互學習에서 學習結果 發表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計劃을 짰고, 온라인 敎育 모델을 提示해 모든 敎職員이 利用할 수 있도록 支援했다.

非對面 進路敎育의 優秀 事例는 市立 北部中에서 프리마켓 企業인 메르카리와 連繫한 것이다. 學生들은 온라인으로 企業 講義를 듣고 저마다 비즈니스 플랜을 發表했다. 發表 中에는 비즈니스모델이 되기 위한 具體案까지 提示한 것도 있었다. 8月부터 구마모토市에는 우버를 活用한 食事宅配가 始作됐다. 進路敎育도 새로운 時代를 내다보고 다양한 課題에 挑戰해 나가야 한다.

커뮤니티-클래스룸 活用해 進路 指導
後쿠모土 다게後尾(우라와 上告 3學年 主任)


臨時休業 期間과 登校 再開 後의 敎育 및 進路指導는 커뮤니티룸과 구글 클래스를 活用했다. 學校는 ICT 學習 支援用 시스템인 커뮤니티를 學生用과 敎師用으로 各各 만들었다. 學生用 커뮤니티룸은 課題 提示 및 質問과 相談에 利用됐다. 敎師用 커뮤니티룸에서는 資料 提供用 一瞥 캐비닛을 設置해 講義에 必要한 資料가 提供됐다. 長期化된 休校에 對應하기 위해 구글 클래스를 活用했다. 進路指導는 클래스룸을 活用했다.

50名의 學生들을 對象으로 5月부터 3回에 걸쳐 1 對 1 個別相談을 했으며 ‘3學年들에게 알림’, 文部科學性의 ‘兒童 學習 應援 사이트’, 全國 高校進路指導協議會의 ‘집에서 할 수 있는 進路學習 사이트’ 等 進路情報를 紹介했다. 登校 再開 後에는 對面과 非對面을 混合해 選擇科目 說明會와 進路講演會를 進行했다. 臨機應變으로는 變化에 對應할 수 없다. 未來에 對應 할 수 있는 敎育시스템을 整備해야 될 必要가 있다고 생각한다.

接續方式 統一 敎育프로그램 導入
와카에 마키(커리어 링크 代表)


코로나19以後 學校는 ‘社會와 連繫된 學習 프로그램’, 企業은 ‘敎育支援 方法’에 對한 問議가 殺到했다. 會社는 ‘커리어 챌린지 데이(Career Challenge Day·CCD)’라는 進路敎育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實施하기로 했다. 學校마다 ICT 環境과 온라인 接續 方式도 달랐지만 ‘CCD ON-LINE MEETS’로 統一된 커리어 敎育 프로그램과 學生들과 講師를 連結해주는 코디네이터 및 技術 人力을 適切히 活用해 CCD를 進行했다.

學校에서는 “職場體驗과는 또 다른 觀點에서 進路敎育을 받을 수 있다는 點이 좋았다”는 反應을 보였고 企業 講師들도 滿足했다. 이 事業을 통해 學校가 外部와 온라인으로 連結될 때 仲介者 役割을 하는 中心人物(코디네이터)에 依해 學習이 保證된다는 것과 資源이 적은 地域에서도 全 世界 企業들과 直接 連結될 수 있고 進路敎育의 機會가 保障된다는 것을 알았다.


#에듀플러스 #敎育 #韓日진로敎育會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