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니어 크루… 女性 쿠親… 나이 性別 學歷 틀 깬 ‘열린 採用’ 활짝|東亞日報

시니어 크루… 女性 쿠親… 나이 性別 學歷 틀 깬 ‘열린 採用’ 활짝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0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2020 리스타트 잡페어]스펙 偏見 깨고 人材 찾는 企業들
LGU+-롯데홈쇼핑 女性人材 優待
B마트 物流센터 55歲 以上 採用
福利厚生 正規職과 똑같이 適用

LG유플러스 顧客센터 子會社인 씨에스원파트너의 고은정 代表理事는 1998年 釜山顧客센터에 ‘相談師 公採’ 1期로 入社해 20年 만에 最高經營者(CEO) 자리까지 올랐다. 對人서비스 業種 中에서도 電話로 消費者를 應對하는 顧客센터는 感情勞動의 苦衷이 크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LG유플러스 顧客센터에 對해 高 代表理事는 “最一線에서 顧客과 만나는 相談師들이 快適하게 勤務할 수 있는 곳”이라고 說明했다. LG유플러스는 顧客센터 子會社들에 相談 職員들을 위한 헬스場과 샤워場, 요가 修業狀 等 各種 施設을 갖추고 2017年 國內 처음으로 性戱弄을 하는 通話는 바로 끊을 수 있도록 措置했다.

아울러 顧客센터 職務의 專門性을 重視해 相談師를 모두 正規職으로 採用한다. 高 代表理事를 비롯한 센터 管理者들 大部分이 相談師 出身이다. 高 代表理事는 “顧客센터 相談 業務는 귀로는 顧客의 얘기를 잘 듣고, 눈으로는 顧客의 히스토리를 把握하고, 손으로는 各種 情報 變更, 電算 作業을 同時에 進行하는 專門的 領域”이라며 “特히 女性들이 充分히 能力을 인정받을 수 있는 組織文化가 갖춰져 있다”고 말했다.

이달 28日부터 사흘間 온라인으로 열리는 ‘2020 리스타트 잡페어’에선 勤務 環境과 福利 厚生이 좋은 企業들이 採用 門을 열고 相談을 進行한다. 特히 나이와 性別, 學歷의 틀에서 벗어난 採用이 많다. LG유플러스 外에도 女性 人材 採用에 積極 나선 곳으로는 롯데홈쇼핑이 있다. 롯데홈쇼핑은 홈쇼핑 職務와 流通産業에 對한 理解, 人性敎育과 面接 컨설팅 等으로 構成된 自體 敎育 프로그램인 ‘女性 人材 養成 프로그램’을 實施하고 있다. 敎育 修了 後에는 롯데홈쇼핑의 協力會社(파트너社)에 就業을 周旋하는데, 3期까지 運營한 結果 修了生 105名 中 81名이 就業에 成功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으로 使用者가 많아지면서 일손이 不足한 이커머스 企業들도 이番 리스타트 잡페어에서 온라인 採用과 相談을 進行한다. 그中에서도 配達의民族(優雅한 兄弟들)李 뽑는 ‘시니어 크루’는 55歲 以上 中壯年層이 對象이다. B마트 物流센터에서 物品의 新鮮度를 管理하고 整理, 包裝 業務를 맡는 이들은 하루 4時間 30分만 일하는 것 外에는 모든 福利厚生을 一般 正規職 職員과 똑같이 適用받는다. B마트 良才店에서 일하는 이종직 크루는 “長年層의 노하우와 젊은 職員들의 瞬發力이 잘 어우러진 職場”이라고 말했다. 配達의民族은 現在 13名인 시니어 크루를 年內 200名까지 늘릴 計劃이다.

쿠팡도 配送職員인 ‘쿠팡親舊(쿠親)’ 採用에 나선다. 올해 7月 1萬 名을 突破한 쿠친은 ‘몸 쓰는 힘든 職業’이라는 視線과 달리 女性도 200餘 名이 있다. 1萬 番째 쿠親李 된 김단아 氏는 “처음에는 걱정도 있었지만, 專門 敎育과 멘토들의 支援 德分에 安心하고 일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쿠친은 지입制를 基盤으로 하는 一般 宅配會社와 달리 쿠팡 所屬 正規職으로 週5日, 52時間制 遵守는 勿論 15日 年次와 4大 保險, 健康檢診, 油類費를 비롯한 各種 業務 關聯 費用을 支給받는다.

未來 有望 職種에 對한 採用, 相談도 이어진다. 不動産 플랫폼 企業 다방, 빅데이터 基盤 마케팅 專門企業 와이더플래닛은 프로그램 開發者, 빅데이터 프로그래머를 採用한다. 지난해 公採 制度를 廢止하고 常時 採用으로 轉換한 현대자동차도 이番 리스타트 잡페어에 나온다.

집 인테리어에 對한 需要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末 1500名 規模의 追加 採用 計劃을 밝힌 한샘의 리하우스디자이너(RD) 일자리도 알아볼 수 있다. RD는 한샘 代理店에 所屬돼 인테리어 리모델링에 必要한 顧客 相談과 디자인 設計, 施工 監理까지 도맡는 홈 인테리어 專門家다. 한샘이 入門부터 ‘마스터’ 段階가 될 때까지 敎育을 支援한다. 조성진 한샘 리하우스敎育팀 代理는 “現在 인테리어 市場은 新規 住宅 建設 低下와 老後 住宅 增加로 더 커지고 있어 RD는 平生職業으로 삼을 수 있는 職種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三星電子의 온라인 부스에서는 開放型 스타트업 支援 및 育成 프로그램인 ‘C랩아웃사이드’ 支援을 받은 스타트業 企業들의 採用情報를 얻을 수 있다. 또 就業이나 創業을 위한 追加 배움을 願하는 이들은 調理學科와 外食經營學科, MD學科, 情報保安學科로 構成된 SK幸福나눔財團의 敎育 프로그램 ‘SK뉴스쿨’(全額 無料)李 安城맞춤이다.

황태호 記者 taeho@donga.com
#2020 리스타트 잡페어 #女性人材 優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