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家 均衡發展 强調… 에너지 企業 密集, 시너지 效果도 커|동아일보

國家 均衡發展 强調… 에너지 企業 密集, 시너지 效果도 커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5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放射光加速器를 잡아라” 4個 地自體 誘致戰 熾烈]
<4>‘에너지 밸리’ 들어선 羅州

전남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전남도 제공
全南 羅州 빛伽藍革新都市 多目的 放射光加速器 鳥瞰圖. 全南道 提供
全南은 最近 5年 連續 産業技術 硏究開發(R&D) 豫算이 全國 最低 水準(0.5%)으로 硏究 環境이 매우 劣惡하다. 國內 尖端硏究 인프라가 首都圈과 忠淸圈에 集中되다 보니 湖南圈에는 大型 硏究施設이 全無하다. 全南道는 國家 均衡發展과 湖南圈 硏究 力量 强化를 위해 2022年 開校하는 韓電工大와 한국전력工事 等 에너지 分野 企業이 集中된 羅州가 多目的 放射光加速器 構築의 最適地라고 說明하고 있다.

○ 國土 均衡 發展의 새로운 轉機


光州와 全南北 等 湖南圈은 開發과 經濟成長 過程에서 疏外됐었다. 農漁業 中心의 1次 産業과 硏究開發 機能이 없는 製造業만으로 只今까지 버텨왔다. 이런 過程에서 人口는 줄고 高齡化 比率이 높아지면서 人口 消滅이라는 危機感마저 감돌고 있다. 實際로 湖南圈은 1970年代 643萬 名에 達했던 人口가 2019年 515萬 名으로 줄었다. 滿 65歲 以上 高齡人口 比率은 21.94%로 全國 17個 市道 中 1位다. 財政自立度도 全國 最下位 水準이다. 지난해 全國 平均 財政自立度가 51.4%였으나 湖南圈은 23%였다.

科學 技術 分野에서도 湖南圈은 다른 地域에 비해 相對的으로 뒤처져 있다. 2017年 圈域別 國家硏究開發豫算 比率이 首都圈은 35.1%, 忠淸圈은 35.6%인 데 反해 湖南圈은 7.7%에 그치고 있다. 國內 超大型 硏究施設은 忠淸圈에 4곳, 嶺南圈에 3곳, 首都圈에 2곳이 있으나 湖南圈에는 한 곳도 없다.

이민원 放射光加速器 湖南圈 誘致委員會 執行委員長(광주대 敎授)은 “落後와 疏外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未來를 期待할 수 없다는 切迫感 때문에 湖南圈이 똘똘 뭉쳐 放射光加速器 誘致에 나섰다”고 말했다.

國家 大型 硏究施設은 氣候 變化에 따른 大規模 災難 等에 對備하기 위해 全國에 分散 配置해 施設의 安全性을 確保하는 게 必要하다. 外國에서도 放射光加速器를 構築할 때 接近性보다는 安全性과 活用도, 潛在 可能性 等을 考慮해 立地를 選定하고 있다. 스웨덴 맥스抛硏究所는 스톡홀름에서 600km 떨어진 人口 12萬 名의 룬드市에 있다. 日本 슬릿제이도 도쿄에서 350km 距離인 센다이市에 位置하고 있다. 獨逸의 境遇 技術 硏究를 先導하는 9個 工大와 막스플랑크 硏究所 等 4個 硏究機關이 全國에 分散돼 클러스터를 構築하고 있다.

○ 에너지 關聯 企業 密集 시너지 效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유치위원회는 지난달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방사광가속기 호남권 구축을 촉구하는 대국민 보고대회를 열었다. 전남도 제공
多目的 放射光加速器 湖南圈 誘致委員會는 지난달 27日 서울 汝矣島 國會 本館 앞에서 放射光加速器 湖南圈 構築을 促求하는 對國民 報告大會를 열었다. 全南道 提供
光州全南共同革新都市(빛伽藍革新都市)가 들어선 羅州는 넓은 敷地에다 人工知能(AI) 인프라, 에너지 關聯 企業 等이 密集해 放射光加速器 構築을 위한 最適의 立地 條件을 갖추고 있다. 光州全南共同革新都市에는 國內 最大 公企業인 한전을 비롯해 430個 에너지 企業과 關聯 機關 8곳이 몰려 있어 ‘에너지밸리’로 불린다. 에너지融複合産業團地와 에너지新事業 規制自由特區로 指定된 것도 放射光加速器 構築에 有利하다.

강인규 羅州市長은 “放射光加速器는 에너지 分野의 利用이 50% 程度로 情報通信이나 바이오보다 越等히 높다”며 “빛伽藍革新都市와 韓電, 에너지밸리, 韓電工大를 품은 羅州는 에너지 新素材를 開發하는 放射光加速器 構築의 最適地”라고 말했다.

全南道는 2年 後 開校하는 韓電工大와 放射光加速器를 連繫해 産學硏 시너지 效果를 極大化한다는 方針이다. 韓電工大를 에너지 特化 强小 大學으로 育成하면서 放射光加速器와 産學硏 클러스터를 構築하면 高附加價値 技術 事業化가 可能하다는 것이다. 또 지스트(GIST), 전남대, 전북대 等 湖南圈 大學의 尖端 硏究 力量을 높이는 契機가 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2025年까지 全國 最初로 光州에 들어서는 人工知能(AI) 基盤 産業融合 集積團地와 全北 新成長動力人 農業바이오·炭素産業, 全南의 醫療 바이오産業 等 湖南圈 核心 産業의 發展에도 寄與할 것으로 보고 있다.

○ 230萬 名 署名 뜨거운 誘致 熱氣

放射光加速器 羅州 誘致를 위한 汎國民 署名運動이 230萬 名을 突破하는 等 誘致 熱望은 한層 뜨거워지고 있다.

放射光加速器 湖南圈 誘致委員會는 지난달 27日 서울 汝矣島 國會 本館 앞에서 汎國民 署名 230萬 名 突破 記念式을 갖고 政府와 國會에 ‘放射光加速器 湖南圈 構築’ 呼訴文을 傳達했다. 署名運動은 3月 31日 온·오프라인으로 始作한 지 한 달도 안 돼 230萬 名을 훌쩍 넘겼다. 特히 羅州의 境遇 全體 人口 11萬4516名 가운데 10萬9527名이 署名에 參與해 放射光加速器 誘致에 對한 熱望을 보여줬다.

誘致위는 “放射光加速器가 羅州에 構築되면 光州 全南北 等 湖南圈의 豐富한 産業 인프라 및 資源을 高度和解 尖端 素材, 部品, 裝備産業 및 基礎科學 振興에 寄與할 것”이라며 “大型 硏究施設의 特定 地域 偏重 解消를 통한 國家 均衡 發展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全南道는 지난해 9月 專門家 諮問團을 꾸려 放射光加速器 湖南圈 構築 用役을 推進하는 等 誘致 活動에 나섰다. 3月 10日 湖南圈 21個 大學 總長과 市場·郡守의 支持 聲明, 光州 全南北 市道知事 共同建議文 發表로 誘致 熱氣가 擴散됐다. 지난달에는 各 大學 敎授와 總學生會를 비롯해 商工會議所, 光州市商人聯合會 等 湖南圈 全域에서 支持 聲明이 이어졌다. 首都圈 500萬 鄕友들의 모임인 光州全南在京鄕友會와 32個 鄕友 企業들도 한목소리로 誘致를 促求하는 等 只今까지 200餘 個 機關, 團體가 誘致 支持 宣言을 했다.

務安=정승호 記者 shjung@donga.com
#全南 羅州 #放射光加速器 #에너지 밸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