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을 推薦한 楊正哲, 朴映宣 演說 參席한 尹…因緣 注目|東亞日報

尹을 推薦한 楊正哲, 朴映宣 演說 參席한 尹…因緣 注目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17日 10時 32分


코멘트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전 장관 제공) 뉴스1
박영선 前 中小벤처企業部 長官. (박영선 前 長官 提供) 뉴스1

新任 總理에 박영선 前 中小벤처企業部 長官, 새 大統領 祕書室長에 楊正哲 前 民主硏究院長이 檢討되고 있다는 消息에 이들의 行步에도 關心을 쏠린다.

複數의 言論은 이날 尹錫悅 大統領이 한덕수 總理 後任에 朴 前 長官을, 李官燮 祕書室長 後任에는 楊正哲 前 民主硏究院長을, 政務特任長官엔 金鍾民 새로운未來 共同代表를 檢討하고 있다고 報道했다.

朴 前 長官은 前날(16日) 페이스북을 통해 歸國 消息을 알려 注目된다. 그는 ‘하버드를 떠나며’란 題目의 글에서 “이제 하버드 리포트를 마무리해야 할 時點”이라며 “學期는 6月 末까지지만 5月, 6月에 冊 ‘半導體 主權 國家’ 關聯 講義가 몇 次例 있어 조금 일찍 歸國한다”고 했다.

朴 前 長官은 17代 總選 以後 내리 當選된 4線 國會議員 出身으로 文在寅 政府에서 中小벤처企業部 長官을 지냈다.

朴 前 長官은 지난 2021年 再補闕選擧에서 서울市長 候補로 나선 바 있다. 以後 2021年 9月부터 美國 싱크탱크인 戰略國際問題硏究所(CSIS) 首席顧問 資格으로 美國에 滯留했다. CSIS는 앞서 兩 前 院長이 몸담은 곳이기도 하다.

以後 歸國해 지난 大選에선 李在明 當時 大選 候補 直屬 디지털大轉換委員長을 맡았고 지난 2022年 서울市長 候補는 苦心 끝 固辭했다.

朴 前 長官은 以後 國內外를 오가며 디지털 大轉換을 主題로 特講에 나서는가 하면 各種 政治 懸案에 對해선 社會關係網서비스(SNS)를 통해 목소리를 냈다.

以後 지난해 初부터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先任硏究員으로 在職했다. 特히 지난해 4月엔 尹錫悅 大統領이 朴 前 長官의 演說에 參席한 것이 알려지기도 했다.

朴 前 長官은 以後 올해 初 圖書 ‘半導體 主權國家’를 出刊, 言論 인터뷰에서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다.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뉴스1
楊正哲 前 民主硏究院長. 뉴스1

민주당의 代表的인 戰略家이자 文在寅 前 大統領의 最側近으로 알려진 이른바 ‘3鐵(楊正哲·이호철·全海澈)’ 中 한 名인 양 前 院長은 지난 2020年 21代 總選 壓勝을 이끈 뒤 院長職을 내려놓고 汝矣島를 떠났다.

以後 CSIS 客員 先任硏究員 合流로 美國으로 떠난 後 3個月 만에 歸國한 뒤 潛行을 이어왔다.

다만 文在寅 政府 時節인 지난 2019年 檢察總長에 尹錫悅 大統領을 推薦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注目을 받았다.

兩 前 院長은 複數의 知人들에게 “文在寅 政府에서도 白衣從軍을 擇했다”며 “民主硏究院長을 끝으로 政治에서 손을 뗐다. 뭘 더 할 생각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傳해졌다.

野圈에선 이들에 對한 러브콜이 尹 大統領의 一種의 ‘간보기’란 批判과 함께 이들의 受諾 可能性도 없다고 一蹴하고 나섰다.

大統領室은 該當 報道에 對해 “朴 前 長官, 兩 前 院長 等 人選은 檢討된 바 없다”는 立場을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