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外國人力 비자 緩和’ 150日째 발묶여… 尹 ‘規制改革 1號’도 空轉|東亞日報

‘外國人力 비자 緩和’ 150日째 발묶여… 尹 ‘規制改革 1號’도 空轉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國會 門턱에 막힌 規制革新法案
“E-9婢子, 4年10個月이 時效 滿了… 造船業 等 核心人力 勤續 길 열어야”
AI産業 育成-産團土地 用途 變更 等
來달 29日 21代 國會 終了땐 廢棄

“外國人 勤勞者라도 4年 넘게 일했으면 鎔接工 中에서도 核心 人力이고, 勤務도 着實히 한다는 게 檢證됐습니다. 비자 轉換 없이도 長期 勤續할 수 있게 길을 열어줘야 합니다.”

造船業界 關係者는 14日 “製造業 忌避 現象으로 인해 外國人 勤勞者는 現場 人力難을 解決할 수 있는 代案”이라면서 外國人雇用法이 하루빨리 改正돼야 한다고 强調했다. 現行 外國人雇用法에 따르면 非專門 外國人 勤勞者(E-9 비자 取得)는 4年 10個月 勤務하면 本國에 돌아가 6個月 以上 滯留한 뒤 다시 雇用許可制를 통해 韓國에 再就業해야 한다.

尹錫悅 政府 出帆 以前 5萬 名臺에 머물렀던 E-9 비자 發給量은 지난해 12萬 名으로 늘었다. 올해는 16萬5000名이 이 비자로 入國할 豫定이다. 尹 政府는 6大 ‘킬러規制’ 中 하나로 外國人雇用法을 꼽고, 그 法을 改正하려 했다. 하지만 外國人雇用法 改正案은 150日째 國會 門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5月 29日 21代 國會 任期가 終了되면 繫留 中인 法案들은 自動 廢棄된다.

● 킬러規制 法案조차 自動 廢棄 危機

現在 國會에 繫留 中인 規制革新法案 98個 中에는 尹 政府의 킬러規制와 關聯된 法案 2件이 包含돼 있다. 또 다른 킬러規制 革罷 法案 中 하나인 産業立地法 改正案도 國會에 提出된 지 80日째를 맞고 있다.

産業立地法은 1960年代 經濟開發 當時 산단 內 業種 變更을 막아두고 亂開發을 막기 爲해 만든 規制다. 그로부터 60餘 年이 흐른 現在 大部分의 産團이 老朽化되고 便宜 施設이 不足해 地域 靑年層의 流入이 줄고 있다.

홍석준 國民의힘 議員은 産業團地 內에서 制限돼 있는 土地用途 變更 및 複合用紙 新設 節次를 緩和해주는 것을 骨子로 한 産業立地法 改正案을 國會에 提出했다. 이를 통해 산단 內에도 生活·便宜 施設을 만들고 再生 事業을 活性化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다음 달이면 法案은 廢止될 可能性이 높다. 蔚山 産業團地 關係者는 “지난해부터 SK와 현대자동차 等이 蔚山市와 協力해 産業團地 景觀을 改善하고 文化 空間을 造成하려 하고 있다. 地自體도 歡迎하고 있지만 法 改正이 안 돼 進行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化學物質登錄評價法(化評法), 化學物質管理法(化管法), 環境影響評價法, 産業集積法 等 나머지 킬러規制 關聯 法案 4件은 지난해 12月부터 올 2月 사이 國會를 通過했다.

● ‘規制改革 1號’ 法案도 1300日 넘게 空轉

尹 政府의 規制改革 1號 推進 課題인 流通産業發展法 改正案은 1304日째 國會에 繫留 中이다. 大型마트가 義務休業을 하는 날엔 새벽 配送이나 온라인 注文이라도 許容하자는 內容이다. 하지만 “傳統市場이 죽는다”는 野圈의 反對로 空轉하고 있다.

人體 危害性이 낮은 디지털 醫療機器의 許可 處理 期間을 短縮하는 內容을 담은 醫療機器法 改正案도 國會에 繫留 中이다. 政府는 소프트웨어(SW) 等 危險이 크지 않은 醫療機器는 臨床審査試驗委員會(IRB)의 心思만 거치고 食品醫藥品安全處의 臨床試驗計劃 承認은 免除하는 方案을 推進했다. 人工知能(AI) 産業 育成이나 基本計劃을 세우기 위한 法的 根據 役割을 할 人工知能基本法도 常任委에 繫留 中이다.

規制革新法案으로 分類되진 않았지만 經濟界가 法律 改正을 呼訴하는 多數 法案도 自動 廢棄될 狀況에 놓였다. 半導體, 배터리 等 尖端産業의 境遇 投資稅額控除를 直接 還給해주는 租稅特例制限法 改正案이 代表的인 例다. 現行法에선 利益이 發生해야 稅額控除 惠澤을 받을 수 있는데 尖端産業의 境遇 初期 大規模 投資 後 利益 實現까지 相當한 時間이 必要하다. 따라서 經濟界는 營業利益이 나지 않더라도 國家戰略技術 施設 投資에 對해선 稅額控除額을 現金으로 支援해야 한다고 法 改正을 促求해 왔다.

財界의 한 任員은 “남은 한 달餘 期間 동안 法案이 通過되지 않으면 22代 國會에서 法을 再推進해야 해 法 通過까지 期約 없이 時間이 걸릴 것”이라고 憂慮했다.


곽도영 記者 now@donga.com
홍석호 記者 will@donga.com
#外國人力비자 #規制革新法案 #킬러規制 #尹錫悅 政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