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通政權 審判’ 汎野에 180餘席 몰票… 與, 最惡의 慘敗|東亞日報

‘不通政權 審判’ 汎野에 180餘席 몰票… 與, 最惡의 慘敗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民主 161+民主聯合 14+조국당 12… 與 109席 안팎
32年만에 總選 最高 投票率 67%로 政權에 ‘회초리’
尹, 國政轉換 不可避… 改閣-大統領室 改編 可能性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당 개표상황실에서 밝은 얼굴로 개표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같은 날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당 개표상황실에서 굳은 표정으로 
출구조사 결과를 바라보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이훈구 기자 ufo@donga.com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가 10日 午後 서울 汝矣島 國會 議員會館에 마련된 黨 開票狀況室에서 밝은 얼굴로 開票放送을 視聽하고 있다. 오른쪽 寫眞은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이 같은 날 서울 汝矣島 國會圖書館에 마련된 黨 開票狀況室에서 굳은 表情으로 出口調査 結果를 바라보는 모습. 寫眞共同取材團·이훈구 記者 ufo@donga.com
民心은 尹錫悅 政府를 審判했다. 4·10總選에서 더불어民主黨이 21代 總選에 이어 또 地域區 議席만으로 過半을 確保하며 壓勝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99.73% 開票가 이뤄진 11日 午前 6時 30分 現在 민주당은 全體 254個 地域區 中 161곳에서 1位인 것으로 集計됐다. 民主黨의 比例 衛星政黨 더불어민주연합과 曺國 代表가 이끄는 曺國革新黨은 各各 比例 14石과 12席을 얻을 것으로 豫測됐다. 이 時間 基準 더불어민주연합과 曺國革新黨이 얻는 比例 議席을 합치면 汎野圈 議席은 187席으로 豫想된다. 21代 總選 때 민주당과 比例 衛星政黨人 더불어市民黨, 열린民主黨이 얻었던 183席보다도 늘어날 可能性이 있다. 反面 國民의힘은 90곳에서 1位에 올랐다. 國民의힘의 比例 衛星政黨人 國民衣未來는 19席을 얻을 것으로 豫測돼 比例를 合쳐 109곳에서 이기고 있다. 21代 總選 때는 比例를 包含해 103席이었다.

執權 3年 次에 치러진 中間評價 性格의 總選에서 與黨이 이런 隔差로 慘敗한 것은 憲政史上 처음이다. 22代 國會에서도 민주당이 壓倒的으로 議席數가 많은 與小野大 構圖가 이어지게 됐다. 22代 總選 投票率은 67.0%로, 1992年 14代 總選(71.9%) 以後 32年 만에 歷代 總選 中 가장 높았다.

民主黨은 122席이 걸린 首都圈 102곳에서 1位를 차지했다. 國民의힘은 19곳에서 1位를 차지했다. 釜山에서는 민주당이 1곳, 國民의힘이 17곳에서 앞서고 있다. 曺國革新黨을 除外한 第3地帶도 群小政黨의 限界를 뛰어넘지 못하고 慘敗에 가까운 成跡을 거뒀다. 改革新黨은 地域區의 境遇 이준석 候補(京畿 華城乙)가 民主黨 공영운 候補를 누르고 當選됐다. 比例代表에서도 2席을 確保할 것으로 豫想된다. 새로운미래는 金鍾民 候補(世宗甲)의 當選이 確定됐으나 比例代表는 한 席도 確保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綠色正義黨은 地域區와 比例 議席 모두 確保에 失敗해 院外 政黨으로 밀려나게 됐다.

汎野圈의 壓勝으로 22代 國會에서도 開院 直後부터 與野 間 極限 對峙가 豫想된다. 민주당 李在明 代表는 이미 李鐘燮 前 주호주 大使 出國 論難과 關聯해 尹 大統領을 겨냥한 國政調査 및 特檢(特別檢事)法 推進 可能性 等을 열어둔 狀態다. 曺國革新黨도 22代 國會 開院 卽時 민주당과 힘을 합쳐 ‘한동훈 特檢法’과 ‘김건희 特檢法’을 통과시키겠다고 公約했다. 政策 및 立法 主導權도 거야(巨野)가 쥐고 갈 것으로 豫想되면서 尹錫悅 政府의 早期 레임덕이 不可避할 것이란 展望이다.

大統領室은 衝擊에 빠진 모습이다. 大統領室은 出口調査 結果에 對해 公式 立場을 내지 않은 채 沈默을 지켰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어떤 立場을 傳하기조차도 어렵다”며 “最終 議席數가 定해진 뒤에 立場이 나올 수 있다”고 했다.

與圈은 就任 以後 이어진 尹 大統領의 權威主義的 리더십과 一方通行式 國政 運營, 傲氣와 獨善에 따른 不通 論難에 中道層이 등을 돌린 것을 選擧 慘敗의 原因으로 꼽았다. 여기에 尹 大統領 夫人 김건희 女史 디올 百 收受 論難, 李 前 大使 論難 等이 이어지며 民心이 離叛했다는 것이다. 高物價 속 民生苦가 加重되고 醫療 空白이 長期化되는데도 政府가 解法을 마련하지 못하면서 政府에 對한 不信이 커져 野圈의 政權審判論 바람을 막지 못했다. 조진만 德成女大 政治外交學科 敎授는 本報와의 通話에서 “與黨과 大統領에게 힘을 실어줘야 할 名分을 찾기 어려웠던 選擧”라고 評價했다.

尹 大統領은 向後 國政基調 轉換과 刷新을 위해 改閣과 人的 改編 方案을 놓고 多角度로 構想할 수밖에 없다. 與圈에서는 選擧 敗北에 따른 大統領室長과 首席級 參謀들의 辭退 可能性도 擧論된다. 總選 後 刷新 次元에서 한덕수 國務總理를 交替하는 方案도 나오지만 汎野圈 손에 달린 任命同意案 通過의 壁도 더 높아졌다는 評價다. 與圈 高位 關係者는 “核爆彈을 맞았다. 當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事實상의 植物 政府가 됐다”고 했다. 與圈에서는 大統領室과 與黨이 總選 慘敗 原因을 놓고 衝突을 빚을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김지현 記者 jhk85@donga.com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더불어民主黨 #壓倒的 過半 #國民의힘 #22代 總選 #尹錫悅 政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