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惡天候에도 北監視 ‘高性能 눈’… 偵察衛星 2號 發射 成功|東亞日報

惡天候에도 北監視 ‘高性能 눈’… 偵察衛星 2號 發射 成功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8日 11時 34分


코멘트
우리 군의 군사정찰위성 2호기가 8일(한국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스페이스센터 발사장에서 발사되고 있다. 2024.4.8. 국방부 제공
우리 軍의 軍事偵察衛星 2號基가 8日(韓國時間) 美國 플로리다州 케네디스페이스센터 發射場에서 發射되고 있다. 2024.4.8. 國防部 提供
8日 午前 發射된 우리 軍의 軍事偵察衛星 2號基가 宇宙軌道 進入 後 地上局과의 交信에 成功했다.

國防部는 이날 午前 “軍事偵察衛星 2號基가 韓國時間으로 8日 午前 10時 57分頃 海外 地上局과의 本交信에 成功했다”고 밝혔다. 國防部는 “이番 發射 成功으로 確保되는 軍 最初 SAR(高性能 映像 레이더) 衛星을 통해, 우리 軍의 獨自的인 情報監視偵察 能力이 더욱 强化됐다”며 “向後 後續 衛星發射度 蹉跌 없이 推進해 가겠다”고 덧붙였다.

軍事偵察衛星 2號基는 이날 午前 8時 17分 美國 宇宙企業 스페이스Ⅹ의 發射體 ‘팰컨9’에 실려 美 플로리다州 케네디스페이스센터에서 發射됐다. 2號基는 發射 45分 만인 午前 9時 2分頃 發射體에서 頂上 分離돼 目標軌道에 進入하는 데 成功했지만, 午前 9時 11分頃 海外 地上局과 1次 交信(豫備交信)은 失敗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관계자들과 함께 우리 군 군사정찰위성 2호기 발사 현장 중계 장면을 바라보고 있다. ‘합성개구레이더‘(SAR)를 탑재해 주·야간과 기상 악화 시에도 전천후 고해상도 영상·정보 수입이 가능한 우리 군의 군사정찰위성 2호기는 미 민간 우주업체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에 실려 발사됐다. 2024.4.8/국방부 제공
申元湜 國防部 長官이 8日 午前 서울 龍山區 國防部 大會議室에서 關係者들과 함께 우리 軍 軍事偵察衛星 2號基 發射 現場 中繼 場面을 바라보고 있다. ‘合成開口레이더‘(SAR)를 搭載해 週·夜間과 氣象 惡化 詩에도 全天候 高解像度 映像·情報 輸入이 可能한 우리 軍의 軍事偵察衛星 2號基는 美 民間 宇宙業體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에 실려 發射됐다. 2024.4.8/國防部 提供
2次 交信(本交信)에 成功한 2號基는 向後 對北 監視·偵察 任務를 遂行할 豫定이다. 2號基는 SAR 搭載 衛星으로, SAR 안테나에서 電波를 쏜 뒤 反射돼 돌아오는 電波를 測定해 2次元 映像으로 復元하는 方式으로 映像을 確保한다. 빛 影響을 거의 받지 않아 밤 時間帶나 惡天候에도 核心 標的에 對한 集中 監視가 可能하다.

앞서 우리 軍은 지난해 12月 2日 美 캘리포니아 所在 밴덴버그 空軍基地에서 첫 軍事偵察衛星人 EO/IR(電子光學/赤外線) 衛星을 成功的으로 發射한 바 있다. 國防部는 올해 下半期 3號基를 追加 發射하는 데 이어 來年에 4, 5號基를 發射해 軍事偵察衛星 總 5機를 確保한다는 方針이다. 3~5號機도 모두 SAR 衛星이다.

김소영 東亞닷컴 記者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