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GTX 오늘 드디어 出發, 交通 革命의 날”|東亞日報

尹 “GTX 오늘 드디어 出發, 交通 革命의 날”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9日 12時 55分


코멘트

水西驛 GTX A 水西~東灘 開通 記念式 參席
"김문수 2010年 推進…됐다면 7年前에 開通"
"출 退勤 短縮 1時間, 月 114萬원 以上 價値"
"國家 競爭力, 超連結 經濟生活圈서 나올 것"
"DTX 豫妥事業 提案…CTX 다음달 適格 調査"

ⓒ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은 29日 “기다리고 기다렸던 GTX(首都圈廣域急行鐵道)가 오늘 드디어 出發한다. 2024年 3月29日은 大韓民國 大衆交通, 國民交通 革命의 날로 記錄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감격스럽기도 하지만 政府가 먼저 서둘렀으면 할 수 있었는데, 한 7年 以上 늦게 開通된 것이 여러분들께는 좀 悚懼하다”며 GTX 各 路線 및 全國圈 x-TX 事業의 着工과 開通을 서두르겠다고 約束했다.

尹 大統領은 이날 서울 江南區 수서역에서 열린 GTX-A 水西~東灘 區間 開通 記念式에 參席해 GTX 路線의 國內 最初 開通을 祝賀했다.

尹 大統領은 記念辭를 통해 GTX 路線 開通의 歷史的 意義를 짚었다. 京畿知事 在任 時期 GTX를 처음 企劃한 金文洙 經濟社會勞動委員長을 數次例 言及하기도 했다.

尹 大統領은 “1970年 京釜高速道路 開通, 2004年 KTX 開通에 이어 또 한番 大韓民國을 바꿔놓을 새로운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이어 “2010年 當時 金文洙 道知事는 2012年 着工, 2017年 開通을 目標로 3個 路線 同時 着工을 推進했지만 反對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現實性이 없다면서 繼續 事業을 遲延시켰다”며 “그 때 企劃대로 事業이 推進됐다면 이미 7年 前에 GTX가 開通됐을 것이고, 首都圈 交通地獄 또한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尹 大統領은 “廣域버스로 80分 넘게 걸리던 手書와 東灘 사이를 20分이면 오갈 수 있다”며 “아침마다 아이를 어린이집에 데려다 주고 職場으로 向할 수 있는 마음의 餘裕, 職場에서 힘차게 하루를 始作할 수 있는 活力, 退勤 後에 家族과 餘暇를 함께 누리는 幸福한 삶을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交通硏究院은 줄어드는 出退勤 時間 1時間은 月 114萬원의 經濟的 價値가 있다고 推計하지만, 그보다 되찾은 家族과의 時間과 일과 삶의 均衡은 經濟的 價値 以上의 所重한 意味가 있다”고 强調했다.

GTX 料金 負擔 緩和도 約束했다. 尹 大統領은 “出退勤으로 자주 利用하시는 분들은 大衆交通 割引프로그램인 K-패스를 活用하면 5月1日부터 水西~東灘 區間을 2000원에서 3000원臺로 利用하실 수 있다”고 했다. 經路·어린이·障礙人과 有功者 割引, 首都圈 換乘 割引制와 週末 割引 等도 言及됐다.

尹 大統領은 向後 GTX 事業 推進에도 速度戰을 强調했다.

尹 大統領은 “저와 政府는 建設 中인 區間 하루라도 빨리 完成해서 開通하겠다. 任期 內 새로운 區間 着工의 基盤을 確實히 다져놓고 꿈을 반드시 現實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A路線의 坡州~서울驛 區間은 今年 末까지 開通하고 삼성역을 包含한 全 區間은 2028年까지 完全 開通할 것”이라고 約束했다. 洋酒~水原을 잇는 C路線은 2028年, 仁川~南楊州를 連結하는 B路線은 2030年까지 開通될 豫定이다.

尹 大統領은 또 “A路線은 平澤, B路線은 春川까지 延長하고 C路線은 北쪽으로는 東豆川, 南쪽으로는 烏山, 天安, 牙山까지 蹉跌 없이 延長할 것”이라고 밝혔다. D·E·F路線은 來年 上半期 國家鐵道網 計劃에 反映될 展望이다.

尹 大統領은 ‘英國版 GTX’인 런던의 크로스레일과 프랑스 파리 圈域의 高速急行電鐵 RER의 事例를 들고 “앞으로 世界를 主導할 國家 競爭力은 超連結 廣域 經濟 生活圈에서 나올 것”이라며 “GTX의 血脈이 大韓民國 心臟 首都圈을 力動的으로 뛰게 만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全國 4個 圈域에 GTX級 交通網을 構築하는 ‘x-TX’ 프로젝트도 言及됐다. 尹 大統領은 “大邱慶北權 DTX는 지난달 國土交通部가 豫妥 事業으로 提案했고 大戰~世宗~淸州間 CTX는 다음달 民資事業 適格性 調査를 始作한다”고 했다.

記念辭를 마친 尹 大統領은 市民 代表, 工事 關係者들과 開通 버튼을 누르는 세리머니를 한 뒤 水西驛 乘降場에서 市民들과 함께 GTX에 搭乘해 約 17分間 移動했다.

東灘驛에 到着한 尹 大統領은 “동탄 新都市가 開發된지 벌써 오랜 歲月이 흘렀는데 市民들께서 서울 한 番 가시려면 正말 많은 時間을 들여야 했다”며 “當場 來日부터 市民 여러분의 삶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尹 大統領은 “東灘은 이제 超高速 廣域交通網 基盤 위에 많은 人材와 企業이 몰려오는 都市로 더욱 發展할 것”이라며 “國民 여러분의 삶에 確實한 變化를 드리고 여러분 삶의 質을 높이는 것이 政府의 目標이고 役割”이라고 强調했다.

이날 開通式에는 서울市民, 城南·龍仁·華城 동탄 等 景氣도 住民, 工事 關係者 等 約 250名이 參席했다.

政府에서는 박상우 國土交通部 長官, 이성해 國家鐵道公團 理事長, 金文洙 經社勞委 委員長(前 京畿知事) 等이 參席했다.

地自體에서는 吳世勳 서울市長, 신상진 城南市長, 李相逸 龍仁市長, 정명근 華城市場, 조성명 서울 江南區廳長 等이, 大統領室에서는 성태윤 政策室長과 박춘섭 經濟首席이 함께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