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防産協力 會議 參席 李鐘燮, 채상병 搜査外壓 疑惑에 ‘沈默’|東亞日報

防産協力 會議 參席 李鐘燮, 채상병 搜査外壓 疑惑에 ‘沈默’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8日 13時 53分


코멘트

조태열-李鐘燮 마주 앉아…국방·산업부 長官 遲刻 參席
會議 日程 來週로 延長…李除外 5個國 公館長 順次 歸國

ⓒ뉴시스
防産協力 關係部處 機關長과 主要 6個國 公館長들이 28日 6時間30分에 걸친 ‘마라톤 會議’를 가졌다. 會議 結果는 곧 發表된다.

이날 서울 鍾路區 外交部 廳舍 17層 狀況室에서 열린 ‘防産協力 關係部處 主要 公館長 合同會議’는 지난 25日 開始한 ‘防産協力 公館長 會議’ 日程 中의 하나다.

李鐘燮 주호주 臺詞가 入國한 지 一週日 만에 열리는 것이다.

이 臺詞는 ‘海兵隊 채상병 事件’ 外壓 疑惑으로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 搜査를 받던 中 出國했다가 지난 21日 이番 會議 參席을 理由로 歸國했다.

그는 이날 午後 會議가 끝난 뒤 廳舍를 빠져나가면서 ‘會議에서 어떤 內容이 다뤄졌나’, ‘會議는 滿足하느냐’ 等 取材陣의 質問에 一切 答하지 않았다.

그는 앞서 會議 參席을 위해 廳舍에 到着해 ‘언제까지 國內에 滯留하나’, ‘公館長 會議 日程을 歸國 前날 通報 받았나’, ‘公搜處 調査를 다 받고 出國할 豫定인가’ 等 取材陣의 質問에도 沈默으로 一貫한 채 엘리베이터를 타고 會議場으로 入場한 바 있다.

會議는 午前 10時30分 조태열 外交部 長官의 開會辭로 始作했다. 曺 長官과 李 臺詞는 서로 마주보는 자리에 着席했다.

이 臺詞 外에 최병혁 駐사우디아라비아 大使, 류제승 駐아랍에미리트(UAE) 大使, 이상덕 駐인도네시아 大使, 이준호 株카타르 大使, 임훈민 駐폴란드 代謝 等 5個國 駐在 公館長들度 參席했다.

關係部處 機關長으로는 曺 長官과 함께 석종건 防衛事業廳 廳長이 參席했다. 開會式 初盤 次官들이 代參했다가 뒤늦게 申元湜 國防部 長官과 안덕근 産業通商資源部 長官이 合流했다.

實務陣 中에서는 外交部 김희상 經濟外交調停官과 鉏빈 유럽國 審議官, 원종대 國防部 戰略政策局長, 박동일 産業部 製造産業政策官, 윤창문 防事廳 國際協力官, 민경설 企劃財政部 對外協力局長度 陪席했다.

會議에서는 글로벌 방산 市場의 全般的인 現況을 眺望하고 우리의 戰略, 政策金融 支援 活用 및 發展方案, 現地의 生産 파트너십 活用 方案 等을 集中的으로 論議했다. 4가지 세션으로 나눠 6個國 公館長들이 發題하고 討論했다고 한다.

午餐을 包含해 6時間30分 間 마라톤 會議 끝에 午後 5時께 끝났다.

政府는 會議 結果를 關係部處 協議를 거쳐 報道資料로 만들어 言論에 配布할 方針이다.

6個國 公館長들은 이 會議에 앞서 主要 部處 長官과 廳長을 個別的으로 만나 業務 協議를 가졌다. 防産業體 視察·訪問 等 防産 協力에 必要한 現場 日程도 消化했다.

防産 協力을 主題로 一部 公館長들만 따로 國內로 불러 會議를 열리는 것은 이番이 最初다.

그間 防産 輸出에 對해 旣存과는 다른 方式의 接近法이 必要하다는 要求는 있어왔다.

國際情勢 變化에 맞물려 2022~2023年 防産 輸出額이 直前 2個年(2020~2021年)에 비해 3倍 以上 增加하는 等 過去의 支援 方式으로는 堪當하기 어려울 만큼 産業 規模가 커진데다 經濟와 安保가 서로 融合되면서 政治·經濟的 影響力이 큰 國家가 防産 輸出에서 유리해지고 있다.

이 때문에 政府는 이 會議를 定例化하는 方案도 檢討하고 있다. 이날 記者와 만난 外交部 當局者는 “아직 定해진 것은 없다”면서도 “對面 會議의 成果 및 結果와 公館長 反應 等을 綜合的으로 判斷해 決定할 것”이라고 傳했다.

6個國 公館長들은 오는 29日에는 韓國貿易保險公社와 韓國輸出入銀行을 訪問한다. 防産 輸出과 關聯된 우리나라의 政策金融支援 制度 現況을 聽取하고 國家別 特性에 맞춘 政策金融支援 方案을 協議하게 된다.

그러나 當初 29日로 終了되는 것으로 알려진 防産協力 公館長 會議 日程이 1週 더 延長된다. 다만 어떠한 日程을 消化하게 될지는 不明確하다.

外交部 當局者는 “(防産協力 公館長 會議의) 日程이 다음 週에도 이어지며 ‘公務’로 認定된다”면서도 “會議 期間은 業務 狀況이나 公館長 日程 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一律的으로 定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防産産業이 갖는 保安 問題와 特殊性으로 인해 公開 與否는 部處 間 協議가 더 必要하다. 調律 後에 公開할 수 있는 事項은 適切한 契機에 알리겠다”고 言及했다.

이 臺詞를 除外한 5個國 公館長들은 다음週 日程을 消化한 뒤 順次 歸國한다.

이 臺詞는 歸國 直後 言論에 밝힌 ‘韓-濠洲 外交·國防長官(2+2) 會議’ 準備를 위해 國內에 繼續 머무를 豫定이다.

公館長이 長期間 자리를 비워 ‘業務 空白’도 憂慮된다. 公館長 不在 時에는 次席이 大使代理를 맡아 必要한 外交 活動과 領事助力 等을 하게 된다.

外交部 當局者는 “歸國한 公館長을 代身해 次席이 大使代理로써 公館 業務를 蹉跌 없이 하게 될 것”이라면서 “(現在도) 公館長들이 現地 公館 次席으로부터 隨時로 重要 事項이 있으면 報告받아 指示하고 있다”고 傳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