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훈이 꺼낸 國會議事堂 世宗 移轉…民主 ‘歡迎’ 속 牽制球|東亞日報

한동훈이 꺼낸 國會議事堂 世宗 移轉…民主 ‘歡迎’ 속 牽制球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28日 09時 52分


코멘트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의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오전 인천 계양구 계양역에서 인천계양을 지역구에 출마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출근길 시민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 2024.3.28/뉴스1
第22代 國會議員 選擧의 公式選擧運動이 始作된 28日 午前 仁川 계양구 桂陽驛에서 仁川繼養을 地域區에 出馬한 李在明 더불어민주당 候補가 出勤길 市民과 人事를 나누고 있다. (共同取材) 2024.3.28/뉴스1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 兼 總括選擧對策委員長이 總選을 2週 앞두고 提示한 ‘國會議事堂 世宗 移轉’을 놓고 더불어民主黨의 속내가 複雜한 모습이다.

지난 大選 公約, 이른바 ‘盧武鉉의 꿈’이라는 點에서 민주당은 一旦 歡迎하는 모습이지만 國民의힘 側 眞情性에 疑問을 提起하며 牽制球를 던졌다.

한 委員長은 지난 27日 “國會의 完全한 世宗 移轉으로 汝矣島 政治를 終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李在明 代表는 勿論 민주당, 曺國 曺國革新黨 代表, 金鍾民 새로운未來 常任選擧對策委員長도 肯定的인 立場이다.

다만 選擧마다 提起된 이슈라는 點에서 現實 可能性을 높게 보진 않는 모습이다. 實際 國會 世宗 移轉은 지난 大選 尹錫悅 大統領과 李 代表의 大選 公約이었지만, 21代 國會에서 별다른 進展을 이루지 못했다. 國會 移轉이 違憲 素地가 있다는 點도 걸림돌이다.

李 代表 亦是 “지난 大選 때 이미 與野 모두 公約한 것 아닌가”라며 “約束 말고 執行 權力을 갖는 與黨이 해치우면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與黨이 協調的이지 않을 때 關聯 法案을 민주당 中心으로 통과시켜서 正말 眞摯하게 이 問題를 接近하는가 하는 疑問도 든다”며 “選擧에 이기면 하겠다는 건 國民 欺瞞 行爲”라고 牽制球를 던졌다.

金鍾民 委員長 또한 眞情性에 疑懼心을 드러냈다. 그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國會 世宗 完全 以前에 大贊成한다”면서도 “選擧를 앞두고 꼼수를 부리고 있다. 眞情性이 있으려면 그동안 選擧用으로 던지기만 해놓고 안 한 것부터 謝過해야 한다”고 指摘했다.

曺國 代表는 나아가 首都 移轉, 大法院, 大檢察廳, 監査院, 憲法裁判所 等 司法·司正 機關의 以前까지 主張하며 22代 國會가 열리더라도 與野의 지루 攻防戰이 豫想된다.

野圈에선 캐스팅보트 忠淸 票心을 위해 肯定 立場을 밝히면서도 한 委員長과 國民의힘을 向한 批判의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김민석 민주당 總選 狀況室長은 前날 懇談會를 통해 “노무현 大統領 時節에 行政首都 移轉을 論議한 後 민주당은 推進團을 構成해 꾸준히 推進해 온 바 있지만 國民의힘이 그間 論議에 消極的이거나 遲延하는 態度를 取했다”며 “國會를 옮기면 汝矣島 政治를 終熄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意志일 수 있지만 宏壯히 童話 같은 發想일 수 있다. 國土均衡發展 次元에서 眞摯하게 接近해야 할 問題”라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