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畫票에 붙는 負擔金 廢止…出國納付金 1萬1000원→7000원으로|동아일보

映畫票에 붙는 負擔金 廢止…出國納付金 1萬1000원→7000원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14時 21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23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4.03.27.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尹錫悅 大統領이 27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 廳舍에서 열린 第23次 非常經濟民生會議를 主宰하고 있다. 2024.03.27. 大統領室通信寫眞記者團
尹錫悅 大統領이 27日 非常經濟民生會議에서 民生 回復을 위해 各種 負擔金을 整備하고, 263件의 規制를 限時的으로 適用 猶豫하겠다고 밝혔다.

負擔金은 特定 公益事業에 必要한 財源 調達을 위해 利用者에게 租稅와는 別途로 걷는 費用이다. 映畫上映館 入場券賦課金, 國際交流寄與金, 出國納付金 等이다. 負擔金 徵收 規模는 2002年 7兆 4000億 원에서 올해 24兆 6000億 원으로 3倍 以上 增加한 것으로 把握됐다.

尹 大統領은 모두 發言에서 “賦課되는 事實조차 잘 모르는 負擔金이 많이 숨어 있다”며 “果敢하고 劃期的인 水準으로 國民과 企業에게 負擔을 주는 負擔金을 整備할 것”이라고 했다. 尹 大統領은 “例를 들면 最近 學校 新設 需要가 減少되는 趨勢에 맞춰 學校 用地 負擔金을 廢止할 것”이라며 “映畫 티켓에 賦課되는 映畫館 入場券 負擔金도 없애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當場 廢棄하기 어려운 14個 負擔金은 金額을 減免해 國民의 負擔을 確實하게 덜어드리겠다”며 “電氣料金에 3.7%가 賦課되는 電力産業 基盤基金 負擔金은 段階的으로 料率을 1%포인트 引下하겠다. 海外에 出國할 때 내는 出國納付金은 1萬1000원에서 7000원으로 내리고, 免除 對象도 現在 2歲 未滿에서 12歲 未滿으로 擴大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尹 大統領은 總 263件에 達하는 規制들을 限時的으로 適用 猶豫할 것이라고 했다. 尹 大統領은 “이番에 施行되는 限時的 適用 猶豫는 旣存 規制의 틀은 維持하면서도 民生 改善과 投資 擴大를 위해 꼭 必要한 分野에 2年 동안 規制 適用을 猶豫하는 方案”이라며 “規制 適用을 猶豫하는 過程에서 副作用이 없으면 廢止할 것은 廢止하고 손 볼 것은 改善하겠다”고 했다.

尹 大統領의 發表에 맞춰 國務調整室은 限時的으로 緩和를 推進하는 規制 263件을 發表했다. 限時的 規制猶豫는 旣存 政策의 基調는 維持하되, 狀況 變化 等을 考慮해 一定 期間(通常 2年) 規制를 中斷하거나 緩和하는 制度다. 限時的 規制猶豫 施行은 2009年(145件), 2016年(54件)에 이어 이番이 세 番째다. 尹錫悅 政府 들어서는 처음이다.

政府는 △投資 創業 促進 △生活規制 革新 △中·小商工人 活力 提高 △經營 負擔 輕減 等 4個 分野 總 263件에 對해 限時的으로 規制를 猶豫하기로 했다.

投資 創業 促進 分野에서는 半導體 産業團地 內 高度制限을 緩和한다. 지난 3月 半導體 産業團地 容積率 規制가 350%에서 490%로 緩和됐는데도 建築物 高度制限(120m)에 걸려 半導體 生産施設 增築에 制約이 있다는 指摘이 많았다. 이에 政府는 半導體 産業團地의 建築物 高度制限을 150m로 緩和하기로 했다.

生活規制 革新 分野에서는 乘用車 檢事 週期를 ‘新車 登錄 後 4年’에서 ‘新車 登錄 後 5年’으로 緩和한다.

障礙人 家族돌봄 關聯 規制도 緩和하기로 했다. 政府는 障礙人인 家族을 支援하는 家族構成員들에 對해서도 ‘活動支援社’에 準하는 活動支援金을 支給하도록 基準을 緩和할 計劃이다.

現在 6年으로 制限된 靑年?新婚夫婦의 幸福住宅 最大 居住期間度 10年(遺子女의 境遇 14年)으로 延長한다.

中·小商工人 活力 提高 分野에서는 小商工人이 營業場 通行을 위해 農漁村 道路 一部를 占用하는 境遇 占用料 減免을 旣存 10%에서 50%로 擴大한다. 美容室 等의 衛生敎育 義務 違反 過怠料는 現在 60萬 원에서 20萬 원으로 낮춘다.

經營 負擔 輕減 分野에서는 外國人 雇傭 規制를 緩和하기로 했다. 現在 外國人 勞動者가 事業場을 不法으로 離脫하는 境遇 離脫者 數만큼 雇傭 許容 人員에서 控除하는 等 雇用主가 不利益을 받는다. 이에 앞으로는 事業主가 離脫者들을 自進 申告하면 雇傭 許容 人員에서 控除하지 않기로 했다.

이정원 國務調整室 2次長은 “이番 限時的 規制猶豫 課題의 早速한 履行을 위해 施行令을 一括 改正하는 等 必要한 措置를 上半期 中 迅速하게 마무리하는 것을 目標로 推進할 計劃”이라며 “限時的 規制猶豫 施行 期間은 2年을 原則으로 하되 課題別 特性을 考慮해 彈力的으로 設定해 推進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봉오 東亞닷컴 記者 bong087@donga.com
이혜원 東亞닷컴 記者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