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與正 “기시다, 金正恩에 만나자고 提案”… 기시다 “頂上會談 重要”|東亞日報

金與正 “기시다, 金正恩에 만나자고 提案”… 기시다 “頂上會談 重要”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北, 日과 交涉 公開로 ‘統一峯남’
“韓美日 龜裂 노린 갈라치기” 分析

김정은, 탱크사단 시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6·25전쟁 당시 서울에 가장 먼저 진입한 전차 부대인 조선인민군 근위 서울류경수 제105탱크 사단과 산하 제1탱크 장갑보병연대를 시찰하고 훈련을 지도했다고 노동신문이 보도했다. 노동신문=뉴스1
金正恩, 탱크師團 視察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24日 6·25戰爭 當時 서울에 가장 먼저 進入한 戰車 部隊인 朝鮮人民軍 近衛 서울류경수 第105탱크 師團과 傘下 第1탱크 掌匣步兵連帶를 視察하고 訓鍊을 指導했다고 勞動新聞이 報道했다. 勞動新聞=뉴스1
最近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가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에게 만나자는 提案을 했다고 金與正 勞動黨 副部長이 25日 밝혔다. 日本과 美國이 駐日美軍司令部 擴大 等 美日安保條約 締結 以來 最大 規模의 同盟 업그레이드를 計劃 中이라고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가 24日(現地 時間) 報道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기시다 總理의 頂上會談 提案 事實을 電擊 公開한 것.

北-日 물밑交涉 事實을 끄집어내 韓美日 3國의 對北 共助를 흔들고 ‘統一峯남(通日封南)’ 戰術로 韓國을 威脅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기시다 總理는 이날 金與正이 談話를 發表한 것과 關聯해 “알고 있다”며 “北韓과 모든 懸案을 解決하려면 頂上會談이 重要하다”며 可能性을 열어 뒀다. 다만 기시다 總理는 北-日 頂上會談 成事 可能性에 對해선 “相對가 있는 얘기”라며 “只今, 決定된 것은 없다”고도 했다.

金與正은 이날 朝鮮中央通信 談話에서 “最近에도 기시다 總理는 또 다른 經路를 통해 可能한 限 빠른 時期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國務委員長을 直接 만나고 싶다는 意向을 우리에게 傳해왔다”고 主張했다.

金與正이 밝힌 ‘또 다른 經路’와 關聯해 우리 政府 消息通은 “올해 初부터 日本 高位級에서 北韓 側에 만나자는 醫師를 몇 次例 打診한 것 같다”고 傳했다. 지난해 北-日이 中國과 싱가포르 等에서 數次例 實務 接觸에 나선 以後 올해 日本이 高位級에서 直接 接觸을 打診했을 可能性이 크다는 것. 기시다 總理도 이날 “總理 直轄 水準에서 北韓에 對해 여러 對應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北-日은 올해 들어 頂上會談 可能性을 꾸준히 높여 왔다. 1月 金 委員長은 기시다 總理를 “閣下”라고 부르며 日本 壚土半島 大地震과 關聯해 慰勞 全文을 보냈다. 지난달에는 金與正이 談話를 통해 日本과의 頂上會談 可能性을 두고 “두 나라가 얼마든지 새로운 未來를 함께 열어 나갈 수 있다”고 했다.

專門家들은 北-日 協商 可能性을 强調해 韓國이 對話에서 排除되고 있음을 威脅하는 同時에 韓美日 3國 共助를 離間질해 龜裂을 내는 갈라치기 布石이라고 봤다. “北韓이 韓美日 3角 關係를 깨려면 北-日 接觸이 必須이기 때문에 北韓이 (接觸 等 事實을) 言論에 公開해 主導權을 自身들이 쥐기 爲한 것”이라는 說明이다. 박정진 日本 쓰다주쿠臺 國際關係學科 敎授는 “北韓은 結局 美國과의 協商을 위한 通路를 確保하기 위해 日本과 接觸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기시다, 참의원 예산위 참석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5일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담화를 발표한 데 대해 “북한과의 대화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도쿄=AP 뉴시스
기시다, 參議院 豫算위 參席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가 25日 參議院(上院) 豫算委員會에서 發言하고 있다. 기시다 總理는 金與正 北韓 勞動黨 副部長이 談話를 發表한 데 對해 “北韓과의 對話가 重要하다”고 밝혔다. 도쿄=AP 뉴시스
기시다 總理가 北-日 頂上會談에 意志를 보이는 건 國內政治的인 理由가 큰 것으로 풀이된다. 신각수 前 駐日 大使는 “기시다는 下落한 支持率 回復 等이 相當히 時急한 狀況”이라며 “國民的 關心事인 拉北者 問題를 解決할 方案으로 認識되는 北-日 頂上會談으로 挽回해 보려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다만 北-日 頂上會談이 實際 成事될진 不透明하다. 金與正은 이날 “日前에도 말했듯 조일(북-일) 關係 改善의 새 出路를 열어 나가는 데서 重要한 것은 日本의 實際的인 政治的 決斷”이라고 指摘했다. 이어 “日本이 只今처럼 우리의 主權的 權利行使에 干涉하려 들고 더 以上 解決할 것도, 알 才幹도 없는 拉致 問題에 依然 汨沒한다면 總理의 構想은 人氣 끌기에 不過하다는 評判을 避할수 없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日本은 北-日 頂上會談의 目的이 拉北者 問題 解決인데, 北韓은 會談이 成事되려면 拉北者 問題를 言及하지 말라는 前提 條件을 내건 것이다.


신진우 記者 niceshin@donga.com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도쿄=이상훈 特派員 sanghun@donga.com
#金與正 #기시다 #金正恩 #北韓 #日本 #統一峯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